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제주도당, 선거구획정위 권고안 공식 당론 채택



제주

    민주당 제주도당, 선거구획정위 권고안 공식 당론 채택

    "선거구 분구안 가장 현실적"…제주도의회 결정에 관심 집중

    (사진=자료사진)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의 복귀로 선거구 조정이 다시 물꼬를 튼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선거구획정위 권고안을 공식 당론으로 채택해 해법찾기가 속도를 내고 있다.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 21일 '내년 지방선거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다'며 획정위 복귀를 선언했다.

    제주도와 도의회, 국회의원 3자가 제주특별법 개정 작업을 포기한 채 획정위에 폭탄돌리기를 하고 있다며 전원사퇴한 지 한달만이다.

    이들은 제주도의원 2명 증원 권고안에 대해 도의회와 국회의원이 입장을 밝히면 이에 맞춰 획정방향과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에 앞서 "획정위가 결론낸 재조정안은 조건없이 수용하겠다"며 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 복귀를 공식 요청하고, 선거구 지연에 대해 도민에게 사과한 바 있다.

    선거구획정위원회의 복귀에 화답하듯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도의원 2명 증원안을 당론으로 공식 채택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지난 23일 상무위원회를 열고 도의원 정수를 41명에서 43명으로 늘리는 안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민주당이 도의원 2명 증원을 당론으로 채택한 건 제6선거구와 제9선거구가 인구 상하한선 기준을 초과해 지방선거를 치를 경우 특별자치도로서 자치역량 부재를 드러낸다고 봤기 때문이다.

    또 인구자연 증가분에 따라 1인1표제를 고려할 때 해당 선거구 분구안이 가장 현실적이라는 점, 그리고 제주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수차례 검토와 여론조사를 거쳐 채택한 권고안이라는 점도 감안됐다.

    이에 따라 민주당 제주도당은 도의원 2명 증원안이 중앙당 당론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공식 건의할 방침이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도의원 선거구획정을 둘러싼 사태가 오늘에 이르게 된 건 원도정이 도의원 증원 자체가 어렵다는 판단만으로 권고안 실현을 위한 특별법 개정에 어떤 노력도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특별법 개정을 통해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획정위 결정에 조건없는 수용을 밝힌 제주도와 민주당의 2명 증원안이 결정되면서 최종 제주도의회의 향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