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권고에 울산 엇갈린 반응(종합)



울산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권고에 울산 엇갈린 반응(종합)

    서생면 주민 "공론화위 결정 환영"…탈핵단체 "건설 재개 유감"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건설 재개 쪽으로 결론을 내린 20일 탈핵단체 회원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이상록 기자)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우여곡절 끝에 건설 재개 쪽으로 결론은 내리자 울산지역 원전 찬반단체는 물론, 시민들도 극명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지난 3개월 동안 신고리 5, 6호기 건설 재개를 줄기차게 요구했던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은 20일 공론화위원회의 건설 재개 발표가 나오자 환호성을 쏟아냈다.

    주민들은 그동안의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원전 건설이 재개되더라도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범군민대책위원회 원전특위 손복락 위원장은 이날 오전 울주군청 프레스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들은 원전의 안전한 건설과 가동을 위해 철두철미한 파수꾼이 되겠다"며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도 적극 협조하고,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고리 5, 6호기 건설 재개를 요구했던 울산시와 울주군도 공론화위의 이번 결정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울산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신고리 5, 6호기 건설이 재개되면 지역경제에 미친 큰 충격이 어느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와 한수원은 건설 중단에 따른 기업과 주민 피해에 대해 신속한 보상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장열 울주군수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에 환영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반웅규 기자)

     

    신장열 울주군수는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합의 과정은 힘들었지만 참여민주주의의 새로운 역사를 연 가치있는 경험으로 기록될 것이다"며 "원전을 두고 빚어진 갈등은 이 시점부터 모두 떨쳐버리고 더 나은 에너지 정책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지난 3개월 동안 신고리 5, 6호기 건설 백지화를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던 탈핵단체들은 허탈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21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으로 구성된 신고리 원전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공론화위 권고안과 정부 발표에 유감을 표했다.

    이들은 "신고리 5, 6호기를 지진대 위에 건설하는 것과 다수호기·인구 밀집에 따른 안전성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했지만 이 문제가 하나도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공사 재개 권고안이 나왔다"며 "핵발전을 둘러싼 기울어진 운동장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더욱 열심히 활동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 탈핵단체 회원은 "공론화 절차가 진행될수록 건설 백지화 쪽으로 여론이 쏠릴 것으로 생각했는데 너무나도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왔다"며 "아직 숙의민주주의를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신고리 5, 6호기 건설 여부를 두고 빚어진 원전 찬반진영의 여론전을 곁에서 지켜봤던 울산시민들도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울산시 울주군 주민 김모(58·여)씨는 "울산시민 입장에서는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한다"며 "원전 주변은 물론, 울산지역 전체 경제가 살아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구에 거주하는 이모(64)씨는 "울산시민 중에도 건설 백지화를 원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을 텐데 안타까운 결과가 나왔다"며 "울산은 이제 핵발전소의 중심지가 돼버렸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