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다음 달 정상회담차 방중…한중, 관계 복원·발전 의견 일치



대통령실

    文, 다음 달 정상회담차 방중…한중, 관계 복원·발전 의견 일치

    각급 차원 전략대화 강화 합의…시진핑, 한중 정상 등 고위층 상호 왕복 제안도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11일(현지시간) 오후 베트남 다낭에서 2번째 정상회담을 열고 다음 달 중국에서 3번째 정상회담을 열어 양국 간 미래 지향적 관계 발전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베트남 순방중인 양 정상은 이날 오후 5시 37분부터 6시 20분까지 43분 동안 시 주석이 머무는 다낭의 한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다.

    양 정상은 또 북한 핵·미사일과 관련, 현 한반도 안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북핵 문제를 궁극적으로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양국은 이를 위해 각급 차원에서 전략 대화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중 고위급간 대화는 있었고, 이를 확장해 나가자는 의미"라며 "구체적인 형태에 대해서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양 정상은 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 문제와 관련해 지난달 31일 공개한 '양국 관계개선 방안에 관한 발표내용'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국이 모든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회복시키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새로운 출발이고 좋은 시작"이라고 평가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에 대해 "한·중 간 사드를 둘러싼 갈들을 봉인한 상태에서 양국 간 일정부분 의견 합의가 이뤄졌고 그에 바탕해서 새로운 한·중 관계를 열어가겠다는 시 주석과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에 맞춰 방한(訪韓)해 줄 것을 요청했고, 시 주석은 "방한을 위해 노력하겠다. 만일 사정이 여의치 못해 못 가더라도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 하겠다"고 화답했다.

    시 주석은 또 "중·한 고위층, 특히 문 대통령과 저 사이에 상호 왕복을 통해 중·한 관계 이끌어 가자"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정상회담에 앞서 열린 양국 고위당국자 접촉에서 우리 정부는 중국 측 관계자에게 ▲탈북자 당사자의 의사 및 인권존중 ▲인도주의적 원칙에 따른 처리 ▲탈북자 의사 확인 시 한국 정부의 신병 접수 용이 등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정상회담에 배석했던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난 7월 첫번째 정상회담과 이날 정상회담의 차이를 묻는 질문에 "4개월 전은 사드 문제가 양측 갈등의 핵심요인이었고 그 문제에 대한 해법이 보이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양국 합의를 통해 (양국 관계 정상화의) 물꼬가 터진 것"이라며 "오늘 시 주석의 '새로운 출발이고 좋은 시작'이라는 말에 모든 의미가 포함된 것"이라고 총평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