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체부, "'국립한국문학관' 부지 선정…서울시 등과 충분히 협의할 것"



문화 일반

    문체부, "'국립한국문학관' 부지 선정…서울시 등과 충분히 협의할 것"

    23일 서울 광화문 한 식당에서 진행된 '국립한국문학관 추진경과와 향후계획' 간담회에서 문체부 이우성 문화예술정책 실장(좌)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연석 기자/노컷뉴스)

     

    문학계의 오랜 숙원인 '국립한국문학관' 설립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문체부)는 "독단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23일 오전 서울 광화문 한 식당에서 열린 '국립한국문학관 추진 경과 및 향후 계획 간담회'에서 "문체부와 국토부, 서울시 관계자, 문학계,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해 충분히 논의 중이다"고 강조했다.

    다음 주 국립한국문학관 설립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늦어도 내년 6월에 부지를 정한 뒤 건립에 착수할 계획이라고도 전했다.

    지난 8일 문체부는 문학진흥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서, 법정 자문기구인 문학진흥정책위원회(‘17년 2월 24일 출범: 이하 '문학진흥위')가 국립중앙박물관 내 건립부지를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부지로 의결, 건의했다는 경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 건립부지 선정 과정에서 '문체부가 독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시의 경우 해당 부지가 용산가족공원으로 조성돼 있다며 반대 입장을 표했다.

    이같은 입장이 나오자 문체부는 이번 해명 자리를 마련했다.

    이우성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장은 "현재까지의 진행 과정은 문학계와 협치를 통해 합의 사항을 존중한 결과"라며 "문학진흥TF 등 문학계와의 두터운 숙의 과정을 통해 합의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부지 선정기준은 국유지로서, '대표성', '상징성', '확장성', '접근성', '국제교류가능성'으로 정하고, 이에 따라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부지'가 최적이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문체부는 부지 물색 과정에서 서울시는 물로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했고, 지난달 18일에는 문체부 장관이 서울시장을 직접 방문해 취지 설명과 협조도 당부했다.

    다만 잡음이 나온 것과 관련해 이 실장은 "문학진흥위는 자문기구일뿐, 위원회가 한 의결이 '건립부지 확정'을 의미하는 게 아니다. 그런데, 일부에서 이를 최종 발표로 오해해 벌어진 일"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견이 있는 상황을 고려해 용산공원 조성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를 포함하여 문학계, 건축.조경.도시계획 분야 전문가, 환경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고 했다.

    이밖에 "일각에서 국립중앙박물관 내 건립부지는 용산국가공원에 포함되어야 하는 부지로서, 공원을 훼손한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며 "해당 부지는 용산국가공원 밖에 위치해 있고, 이미 오래전부터 문체부의 문화시설이 들어가도록 결정되었던 문체부 소관 국유지"라고 덧붙였다.

    국립한국문학관은 국내 문학 진흥의 핵심 거점이다. 지난 96년부터 근대문학자료를 체계적으로 집대성할 대표 기관의 설립이 필요하다는 문학계 요구를 수용해 '문학진흥법'('16년 시행)에 의거 추진 중이다.

    한국문학 유산과 원본자료를 수집 ·관리하고, 다양한 연구를 통해 전시 ·교육 ·체험의 장을 제공한다. 문체부는 총사업비 약 608억 원(건립 518억 원, 자료수집 90억 원)을 투입한다.

    늦어도 내년 6월에는 건립 부지를 확정 발표하고, 2021년 하반기까지 공사를 마무리해 개관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