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 흥해 대성아파트 E동 '철거 대상'



포항

    포항 흥해 대성아파트 E동 '철거 대상'

     

    지진으로 기울어져 피사의 아파트로 알려진 경북 포항 흥해읍 대성아파트 E동이 붕괴위험으로 결국 철거된다.

    E동에는 모두 60가구가 입주해 있는데, 벽면은 손이 들어갈 만큼 균열이 생겨 곧 무너질 듯 위태위태하게 인근 옆 동을 위협하고 있다.

    현재 주민들은 집에 들어가지 못한 채 인근 대피소와 임대아파트에 머물고 있다.

    대성아파트 주민 A씨는 "처음 수능 전날 지진 때문에 집에도 들어가지 못하고 승용차 안에서 지내야 했다"며 "불안에 떨며 하루하루를 이재민 대피소에서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포항시는 이 아파트 3개 동에 안전점검을 한 결과 E동 건물이 3∼4도가량 기울어졌으며, 무너질 우려가 커 철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동이 자칫 무너지면 옆 동들도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으로 소유주들과 협의하기로 했다.

    이상달 포항시 도시안전국장은 "현재 안전진단 결과 생활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돼 철거 대상에 포함됐다"며 "향후 아파트 소유주들과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시는 또 환호동 대동빌라 4개 동 81가구에 대한 정밀 안전점검을 해 살기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면 주민과 협의해 재건축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포항시는 지진으로 크고 작은 건축물 1천561곳이 피해를 본 것으로 잠정 파악하고 1차로 1천152곳에 안전점검을 마무리했다.

    또 주민이 안전점검을 요청한 주택과 어린이집, 마을회관 등도 본격적으로 점검에 들어간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