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러시아 선수, 개인 자격 평창올림픽 출전 확정



스포츠일반

    러시아 선수, 개인 자격 평창올림픽 출전 확정

    러시아올림픽위원회는 지난 6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뜻에 따라 자국 선수들의 개인 자격 평창올림픽 출전을 허용하겠다고 결정했다.(자료사진=송은석 기자)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러시아 선수들이 출전할 수 있게 됐다. 금지약물 복용에 대한 징계로 자국을 대표해 나서지 못하지만 개인 자격 출전이 허용됐다.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는 12일(현지 시각) 평창올림픽에 자국 선수들의 개인 자격 출전을 허용하기로 결정했다고 타스 통신 등 현지 언론이 전했다. ROC는 이날 올림픽 출전 선수들과 코치, 개별 종목 협회 대표 등이 참석한 '올림픽 회의'를 열고 평창에 개인 자격으로 출전하길 원하는 자국 선수들의 요청을 승인하기로 했다.

    ROC 산하 '선수위원회'는 전날 회의를 열어 평창 대회에 올림픽기를 달고 개인 자격으로 출전하길 바란다는 뜻을 담은 요청서를 채택하고 이를 올림픽 회의에 제출했다. 이에 올림픽 회의는 성명을 통해 "개인의 선택을 존중하고 대회에 가는 선수들과 가지 않는 선수들, 초청받지 못한 선수들을 모두 지원할 것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러시아 선수들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초청을 받으면 개인 자격으로 평창올림픽에 나설 수 있다. IOC의 징계로 국가 선수단의 출전이 금지된 러시아 선수들은 올림픽에 출전하려면 IOC의 초청을 받아야 한다.

    알렉산드르 쥬코프 ROC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얼마나 많은 러시아 선수들이 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 허가 절차가 끝나지 않았다"면서 "잠재적으론 200명 이상의 선수가 허가를 받을 수 있다고 예상하지만 초청자 수는 IOC가 결정하기 때문에 앞서 나가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선수들의 개인 자격 출전을 승인한 올림픽 회의의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6일 선수들이 개인 자격으로 평창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을 막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러시아는 5일 IOC 집행위원회에서 금지약물 복용을 국가적으로 주도해 평창올림픽 출전 자격을 잃었다. IOC는 러시아 선수들은 조국이 아닌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 자격으로 출전하는 것은 허용했다. 러시아의 평창올림픽 보이콧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결국 개인 자격 출전의 길이 열리는 쪽으로 사태가 마무리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