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대병원 주치의 "죄송하다"…변호인은 "의료진에만 책임 부담 안돼"



사건/사고

    이대병원 주치의 "죄송하다"…변호인은 "의료진에만 책임 부담 안돼"

    주치의 조수진 교수, 지병 이유로 40분 만에 귀가…경찰, 재소환 방침

    16일 오후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주치의 조수신 교수가 서울지방경찰청에 들어서고 있다. 신생아 연쇄 사망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은 조수진 교수를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사진=박종민 기자)

     

    신생아 4명이 잇따라 숨진 이대목동병원의 신생아중환자실장인 조수진 교수가 경찰에 출석했지만, 지병을 이유로 진술을 거부하고 귀가했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16일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입건된 조 교수를 조사하려했지만, 조 교수가 암 진단서 등을 제출하고 사실상 진술을 거부해 재소환 일정을 잡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조사는 40분 만에 끝났다.

    앞서, 이날 오후 12시 40분쯤 경찰에 도착한 조 교수는 두터운 모자를 쓰고 고개를 숙인 채 간간이 "죄송하다"는 말만 했다.

    조 교수의 변호인은 "규정상 조 교수에게 주어진 건 '운영'이란 총괄적 규정뿐이었다"며 "의료진 한 명에 책임 부담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조 교수 측은 "지금까지 수사는 사고 원인인 시트로박터균에 대한 것만 발견됐고 구체적인 감염경로는 수사과정에서 밝혀야 한다"며 "감염관리에 대해선 병원의 직제와 관리 감독 등 규정에 대해 포괄적인 수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사건 당일 조 교수의 조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변호인은 "(신생아들이 숨진) 지난달 16일 조 교수는 출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 출근해 오전 회진을 돌고 낮에도 병원에 있었다"며 "주치의 입장에선 당시 시트로박터균이 주사제를 통해 감염됐으리라 전혀 예상할 수 없었으며 의료진이 자리를 비운 것처럼 비춰지는 건 잘못됐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