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도, 中전역 핵무기 타격할 수 있는 ICBM 시험 발사



아시아/호주

    인도, 中전역 핵무기 타격할 수 있는 ICBM 시험 발사

    • 2018-01-19 16:58

    아그니-5 시험발사 성공 발표, 아시아 대부분 지역과 아프리카, 유럽 일부 사정권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인도가 지난 18일 전격 시험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중국 전역에 핵탄두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중국과 인도간의 긴장감이 한층 더 고조되고 있다.

    중국은 서부 접경지역 영토를 놓고 인도와 분쟁 중이어서 인도가 중국 전역을 아우르는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했다는 사실에 더욱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니르말라 시타라만 인도 국방장관은 지난 18일(현지시간) 인도 동부 벵갈만에 있는 한 섬에서 이동발사대로 ICBM '아그니-5'를 시험발사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아그니-5는 사거리 5천㎞로 중국 북부를 포함한 아시아 대부분 지역과 아프리카, 유럽 일부를 사정권에 두고 있으며 길이 17m, 무게 50t에 1.5t의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다.

    인도가 1980년대 자체 개발한 미사일 체계인 아그니 시리즈의 최신 버전인 아그니-5는 2016년 12월 첫 시험발사됐으며, 이번이 다섯 번째로이번 시험발사에서 약 19분간 3천마일(약 4천828㎞) 비행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인도가 중국, 파키스탄과의 접경지역을 방어하는 국경수비대를 위해 5억5천300만달러(약 5천886억원) 상당의 총기류 16만여 정을 구매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다음 날 이번 시험발사가 이뤄졌다는 점을 지적했다.

    인도와 중국은 1962년 국경선 분쟁으로 전쟁까지 한 경험이 있으며 지난해 6월에도 시킴 인근 히말라야 고원지대 도클람에서 국경 분쟁으로 수천명의 양국 군대가 73일간 무장 대치한 전례가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