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신학수 등 다스 전·현직 관계자 압수수색



법조

    檢, 신학수 등 다스 전·현직 관계자 압수수색

    '평창 초청장' 받은 MB, '올림픽 이후' 소환조사 무게

     

    다스(DAS)가 김경준씨의 스위스 계좌에서 140억원을 회수하는 과정에 이명박정권이 개입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다스 전·현직 관계자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20일 다스 전·현직 임직원들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지낸 신학수 다스 감사도 포함됐다. 신 감사는 다스 아산공장 공장장을 지내다 MB청와대에 '차출'돼 총무비서관과 민정1비서관 등을 지낸 MB최측근이다.

    검찰은 "2011년 김경준 BBK 대표에게서 횡령금을 돌려받기 직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와 외교부 등을 동원해 140억원을 다스로 빼돌렸다"며 옵셔널캐피탈 측이 제기한 고발(직권남용) 사건을 수사 중이다.

    고발에 따르면 MB청와대는 당시 김재수 LA 총영사 등을 동원해 140억 회수 관련 대책회의를 벌였는데, 신 감사는 이 기간 청와대에 재직 중이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자는 신 감사를 포함한 3~4명의 전·현직 다스 임직원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압수수색"이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 11일 김성우 전 다스 대표와 권승호 전 전무를 소환조사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두 사람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설립에 관여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지난 3일 다스 본사가 위치한 경북 경주에 있는 다스 전직 관계자의 자택도 압수수색한 바 있다.

    한편 이명박 정권 청와대에서 근무한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비서관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뇌물 혐의로 구속돼 이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이 전 대통령에게 평창동계올림픽 초정장을 보낸 까닭에 검찰 소환은 올림픽 이후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