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6·13 지방선거 울산교육감 후보 단일화, 다시 불씨 지피나



울산

    6·13 지방선거 울산교육감 후보 단일화, 다시 불씨 지피나

    노옥희 "모든 후보들에 단일화 제안"…보수성향 단일화추진기구들 공동선출

    노옥희 울산교육감 예비후보는 18일 오전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모든 교육감 후보들에게 단일화를 제안한다고 선언했다.(사진 = 반웅규 기자)

     

    울산시교육감 예비후보와 단일화 추진기구들의 난립으로 한동안 냉각됐던 교육감 후보 단일화가 다시 불씨를 지필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6·13 지방선거 울산교육감 예비후보인 노옥희 전 울산시의회 교육위원이 18일 "모든 교육감 후보들에게 단일화를 제안한다"고 선언했다.

    노 후보는 이날 오전 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개혁을 바라는 시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줄 수 없다. 민주진보 교육감 당선에 함께 하길 원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오영 울산시교육감 예비후보.(사진 = 반웅규 기자)

     

    노 후보는 "부패비리·교육적폐 청산, 교육공공성 강화, 교육격차 해소, 민주적 교육행정을 실현을 원하는 진보·개혁적인 교육에 동의하는 모든 교육감 후보들에게 단일화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 후보는 "5월초까지는 후보 단일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여론조사 등 어떤 경선 방식도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덧붙였다.

    구광렬 울산시교육감 예비후보(사진 = 반웅규 기자)

     

    앞서 진보성향의 정찬모 후보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100% 여론조사 방식이라면 응할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노 후보와의 단일화가 논의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처럼 진보 후보들 간의 단일화가 물꼬를 틀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권오영 · 김석기 · 박흥수 등 보수성향 후보들은 각자의 셈법으로 추이를 살피고 있다.

    특히 보수성향 후보들은 단일화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그 방식에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김석기 울산시교육감 예비후보.(사진 = 반웅규 기자)

     

    지금까지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단일화 추진 방식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다는 거다.

    인지도에서 앞서고 있다고 판단하는 후보들은 여론조사에 비중을 둔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반면, 나머지 후보들은 토론회를 통한 검증을 바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보수 교육감 후보 단일화 추진기구들이 이합집산을 보이고 있어 조만간 각자 지지후보를 낼 것으로 보인다.

    박흥수 울산시교육감 예비후보.(사진 = 반웅규 기자)

     

    보수성향단체로 구성된 '좋은 교육감 추대운동본부'와 '우리 교육감 추대 시민연합'은 최근 공동으로 교육감 단일후보를 선출하기로 합의했다.

    전교조와 학생인권조례, 동성애 합법화를 반대하는데 뜻을 같이할 수 있는 후보들을 대상으로 현재 경선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장평규 울산시교육감 예비후보.(사진 = 반웅규 기자)

     

    두 단체의 모바일선출인단 1,000명의 투표 70%, 여론조사 30%로 경선을 치르되, 늦어도 5월초까지 단일후보를 선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별개로 울산교육계 원로 등으로 구성된 '21C 울산교육포럼'은 지난 12일 창립총회를 갖고, 자체 방식에 따라 보수 교육감 지지후보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구광렬·장평규 등 중도성향 후보들은 단일화는 정치적 행위라며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이다.
    정찬모 울산시교육감 예비후보.(사진 = 반웅규 기자)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