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주공항 기반 저비용항공사(LCC) 설립 재도전



청주

    청주공항 기반 저비용항공사(LCC) 설립 재도전

    에어로K 조만간 면허 재신청, 충북도 "헌법소원을 내서라도" 총력 지원 태세

    (사진=자료사진)

     

    지난해 한 차례 실패를 맛 본 청주국제공항을 기반으로 한 저비용한공사(LCC)의 설립이 다시 추진된다.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출범을 준비해온 에어로K가 이르면 다음달, 늦어도 오는 8월 국토교통부에 국제항공운송면허 발급 신청을 다시 제출한다.

    지난해 말 국토부는 에어로K의 면허신청을 반려한 바 있다. 당시 국토부는 반려 이유로 국적사간 과당경쟁 우려와 청주공항 용량부족에 따른 사업계획 실현 애로 등을 들었다.

    국토부는 이후 LCC 면허발급 요건을 더욱 강화하고 나섰지만 에어로 K는 강화될 기준도 이미 충족하고 있다며 그건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에어로K 김상보 마케팅본부장은 "애초 자본금 500억 원, 항공기 8대로 신청을 했는데, 요건이 강화되도 자본금 300억 원, 항공기 5대"라며 "그 부분은 아무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국적사간 과당경쟁이 우려된다는 부분이다.

    국토부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 가운데 하나가 국내 항공업계의 의사인데, 업계는 과당경쟁을 이유로 진입장벽을 높게 치고 강력한 반대 의사를 피력해 왔다.

    국토부 역시 기존 업계 편에 선 듯한 태도를 취해왔다.

    이에 청주공항을 중부권 거점 공항으로 육성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을 충실히 이행하라며 면허 승인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던 도내 민·관과 정치권은 이번에도 총력 대응에 나설 태세다.

    도는 성사를 위해 헌법소원을 검토하겠다고 나섰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25일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가 과당경쟁을 이유로 허가를 내주지 않는 것은 기득권층을 보호하고자 하는 논리다. 헌법 소원을 내서라도 고쳐야 한다"고 위헌 여부에 대한 검토를 일선에 지시했다.

    앞서 청주 청원 출신 국회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은 항공운송사업 면허기준에서 과당경쟁 우려 조항을 삭제한 항공사업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하기도 했다.

    이번에는 청주공항이 LCC 설립을 통한 도약의 날개를 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