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3만4천 조합원 목표, 새 출발선에 선 현대重 노조



울산

    3만4천 조합원 목표, 새 출발선에 선 현대重 노조

    노조, '하청·일방직지회 통합 시행규칙안' 통과…30년 기업별노조 · 국내 조선업계 첫 사례

    현대중공업 노조는 '하청·일반직지회 통합 시행규칙안'을 통과시켰다. 지난 9일 울산 본사에서 열린 임시대의원 대회 모습.(사진 = 현대중공업 노조 제공)

     

    현대중공업 노조가 하청과 일반직(사무직) 노동자를 조합원으로 받아들이는 '1사 1노조'를 시행한다.

    국내 조선업계는 물론 현대중이 지난 30년간 기업별노조 형태로 운영되면서 처음 있는 일이다.

    전국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이하 노조)는 지난 9일 울산 본사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하청·일방직지회 통합 시행규칙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참석 대의원 129명 중 69명이 찬성했다.

    시행규칙을 보면, 하청·일반직지회 조합원을 현대중공업 노조 조합원으로 받아들이고, 임금·단체협상 교섭에서 공동 요구안을 마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노조 활동 등으로 해고되면 금속노조가 9개월간, 현대중 노조가 3개월간 생활비를 지급하는 등 1년 치 생활비를 지원하는 내용도 담았다.

    이에 따라 하청·일반직지회가 자체 규칙을 개정하면 금속노조 울산지부 소속에서 현대중공업지부 소속으로 변경, 통합하게 된다.

    노조가 이같이 시행규칙을 제정한 것은 조합원 수를 늘려 사측과 교섭에서 교섭력과 투쟁력을 키우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노조 관계자는 "조합원이 감소하고 있는데다 합법적으로 쟁의권을 얻어 파업을 하더라도 하청 노동자들이 대신 공장을 가동하는 등 투쟁력이 약화된 게 현실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고용안정이 모두의 문제이고 하청 노동자들의 권익을 높인다는 의미에서 1사 1노조는 노조의 명운이 걸려있는 문제이기도 하다"고 했다.

    특히 일반직은 성과연봉제로 내몰리고 있고, 하청은 고용불안과 임금삭감은 물론 노동 3권조차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는 거다.

    지난 2013년 1만7,000명을 넘겼던 현대중 조합원은 조선업 불황으로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을 겪으면서 현재 1만2,000명까지 줄었다.

    노조는 사내하청 1만5,000명, 일반직 7,000명 등 조합원 3만4,000명 가입을 목표로, 조직을 다져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지금까지 제대로 된 조사는 커녕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없었던 하청 노동자들의 임금실태를 조사하고 관련 요구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 운영됐던 하정지회나 일반직지회를 흡수함에 있어서 실무와 교육 등 재정비를 통해 조직 집행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