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시, 문학관 건립 사업 '속도'



광주

    광주시, 문학관 건립 사업 '속도'

    시화문화마을 등 최종 후보지 4곳 선정...건립추진위 구성키로
    189억 사업비 투입 2019년 상반기 착공, 2022년 완공 예정

    (사진=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문학관 건립 후보지를 선정하는 등 문학관 건립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16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시는 지난 14일 '광주 문학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보고회를 열고 최종 후보지 4곳 가운데 1순위로 광주 북구 각화동 시화 문화마을을 선정했다.

    시화 문화마을은 미술관과 커뮤니티센터, 문화의 집 등 연계 가능한 시설물이 많고 마을에서 문화예술제 등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이 개최되고 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2순위로는 마륵공원이, 3순위는 상무소각장, 4순위는 지원배수지가 각각 선정됐다.

    광주시는 접근성과 연계성, 상징성, 문화적 환경과의 적합성, 비용 등을 종합 평가해 최종 후보지를 선정하기로 하고 건립 완료까지 자문·심의 역할을 수행할 문학관 건립추진위원회(가칭)도 구성할 계획이다.

    건립추진위원회는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을 위원장으로 광주시 공무원 2명, 시의원 1명, 문학단체 6명, 언론인 1명, 타 시도 문학관 관계자 2명, 시민단체 관계자 2명으로 구성된다.

    건물 규모는 연면적 4천680㎡, 건축면적 1천184㎡, 지하 1층∼지상 4층으로, 상설전시실 4곳, 기획전시실 2곳, 다목적홀, 세미나실, 창작실 4곳, 사무실 등이 들어선다.

    공사 기간은 총 33개월이며 사업비는 189억 5천만원, 운영비는 연간 16억원으로 추정했다.

    방문객 수는 연간 66만 5천명, 수익은 대관료, 임대, 문화상품 판매 등 40억원으로 전망했다.

    광주시는 관련 단체와 주민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문학관 후보지를 최종 결정하고 내년 상반기 중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2년 완공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