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작발표회부터 '자본의 힘' 과시한 넷플릭스 '킹덤'



문화 일반

    제작발표회부터 '자본의 힘' 과시한 넷플릭스 '킹덤'

    • 2019-01-21 21:49

    테마파크처럼 꾸민 발표회장…외신만 43곳 몰려 취재열기 후끈

    (사진=연합뉴스 제공)

     

    회당 제작비를 약 20억원이나 투자할 만큼 막대한 자본력을 앞세운 넷플릭스의 자신감은 '킹덤' 제작발표회장 곳곳에서 묻어나왔다.

    21일 오전 강남구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리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 제작발표회장으로 가기 위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지하 1층으로 발을 디딘 순간, 드라마 제작발표회장이 아니라 흡사 테마파크에 와 있는 것 같다는 착각이 일었다.

    가장 먼저 눈길을 끈 건 디즈니랜드 같은 테마파크와 비슷하게 꾸민 한옥 세트였다. 지난해 싱가포르에서 아시아 취재진을 상대로 열었던 상반기 라인업 행사장을 소규모로 다시 제작한 것 같았다.

    발표회장으로 입장하기 전 취재증을 나눠주는 대기 공간은 기와지붕과 전통 창호가 양 벽을 둘러싸고 세워져 있었다. 여기에 어두컴컴한 조명에 음산한 배경음악이 끊임없이 흘러나와 취재진이 비표를 기다리는 모습은 영락없이 놀이기구 입장을 기다리는 것 같은 모습이었다.

    창호 뒤로는 팔다리가 비정상적인 각도로 '꺾이는' 좀비의 실루엣이 비치고 있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실제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들이 연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발표회 시작 1시간 전부터 대기 공간은 호기심 가득한 외신기자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사극에 좀비가 출몰한다는 설정은 외신기자들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역에서 43개 매체가 취재 신청을 했다"면서 "지금까지 넷플릭스가 국내에서 진행한 행사 중 역대 최대 규모"라고 설명했다.

    드라마 속 좀비로 분장한 배우 네댓명이 행사장을 돌아다니며 포토타임을 갖는가 하면, 몇몇 배우들은 취재진에게 드라마 속 진짜 좀비처럼 달려들어 행사장 곳곳에는 '꺄악' 하는 비명이 간간이 흘러나왔다.

    한쪽에서는 좀비와 시체가 산처럼 쌓여있는 케이크가 전시되고 있었고, 또 다른 한쪽에서는 좀비로 분장할 수 있는 네일 스티커와 마스크 등을 담은 '분장 키트'를 나눠주고 있었다.

    긴 분량으로 솜씨 좋게 편집된 하이라이트 영상과 프레스킷, 무대, 음향 등도 눈길을 끌었다.

    넷플릭스는 디즈니 등 OTT 사업에 진출하는 기업이 늘면서 위기 타개책으로 국내 이야기꾼과 제작인력을 활용하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늘리는 중이다.

    '킹덤'은 그 시작점으로 화려한 제작진과 배우는 물론 제작인력 역시 '역대급'을 자랑한다.

    실감 나는 조선시대 좀비를 구현하기 위해 영화 '군함도'로 청룡영화상 미술상을 받은 이후경 미술감독이, '광해' 등 100여 편의 사극 영화에서 의상을 맡은 권유진 의상감독이 이번 작품에 참여했다. 또 4부에 등장하는 좀비들의 추격 장면은 촬영에 7일이 걸렸으며 무려 1천300여 명의 스태프가 참여했다.

    방영 전 마케팅도 여타 국내 작품과 비교하면 차원이 다른 수준이다. 영화처럼 TV, 온라인 광고는 물론 '킹덤'을 공개할 LG유플러스의 온·오프라인 광고까지 물량 공세가 만만치 않다.

    총 6부작으로 제작된 '킹덤' 시즌1은 오는 25일 190여개 국가에서 동시 방영된다. 시즌2 제작도 예고된 상황이다. 자막은 27개국 언어로 제작되며 더빙도 12개국 언어로 이뤄진다. 청소년 관람 불가.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