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국계 호주인 소설가 양헝쥔, 중국 정보기관에 구금돼



국제일반

    중국계 호주인 소설가 양헝쥔, 중국 정보기관에 구금돼

     

    중국계 호주 국적 작가이자 중국의 민주화 개혁을 주장해 온 반체제 성향의 시사평론가 양헝쥔(楊恒均)이 중국을 방문했다가 억류됐다.

    호주 정부는 23일(현지시간) 중국 지방 당국에 의해 양헝쥔이 억류됐다는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고 AP통신과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 인물의 실제 이름이 양쥔(楊軍)이라면서 "베이징 국가안전국이 호주 국적인 이 사람에 대해 중국의 국가 안전을 해치는 범죄 활동을 한 혐의로 강제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현재 이 사건을 법에 따라 조사하고 있다"면서 "합법적인 권익을 충분히 보장받고 있으며 관련 상황은 주중 호주대사관에 공식 통보했다"고 말했다.

    앞서 시드니모닝헤럴드 등 호주 언론들은 양헝쥔이 지난 18일 가족과 함께 미국 뉴욕에서 출발해 19일 중국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에 도착했지만 이후 연락이 두절됐다고 보도했다.

    중국 외교관 출신인 양헝쥔은 시드니 기술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2000년 호주 국적을 취득했다.

    소설가인 그는 중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유명 블로거이자 호주와 미국에서 중국 공산당 체제를 비판하고 민주화 개혁을 주장해 온 반체제 성향의 시사평론가다.

    양 씨는 2011년 3월에도 중국을 방문했다가 일시 억류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신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 체포 사건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양헝쥔의 친구인 펑충이 시드니 기술대 교수는 호주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양헝쥔의 체포에 대해 중국 정부의 인질외교 확대로 보고 있다"면서 "중국 정부는 그를 볼모로 삼아 호주, 캐나다, 미국 정부에 대한 압력을 행사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