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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달리는 카카오 대형택시 '벤티'…도로엔 비싼 이동수단만 넘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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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곧 달리는 카카오 대형택시 '벤티'…도로엔 비싼 이동수단만 넘쳐

    서울시, 대형승합택시 운영지침 수립…카카오모빌리티, 대형택시 서비스 세부내용 확정할 듯
    강제배차‧최대 2배 탄력요금제 적용 전망…소비자단체 "사업자들, 요금인상 경쟁만"

    (일러스트=연합뉴스)

     

    카카오가 이달 중으로 대형택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카카오까지 대형택시 시장에 뛰어들면서 고급형 이동수단의 선택권은 넓어졌지만 저렴한 택시를 원하는 고객의 선택의 폭은 오히려 줄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서울시, 대형택시 운영지침 수립…10월 중 카카오 대형택시 '벤티' 달린다

    카카오의 모빌리티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는 30일 "10월 중으로 대형택시 서비스인 '카카오 T 벤티'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커피전문점에서 그란데보다 20온스 큰 제품으로 통칭되는 이탈리아어인 벤티(Venti)를 활용했다"며 "서비스명은 밴(Van)이라는 차종의 직관성과 T를 조합한 중의어로 '넓고 쾌적한 서비스'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말 '대형승합택시 운영지침'을 수립했고, 카카오모빌리티는 이 지침에 따라 구체적인 대형택시 운영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초기 운행대수와 요금제 등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탄력요금제가 적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형택시는 요금제를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모범택시인 '카카오블랙'의 요금제를 감안하면 라이언택시도 강제배차와 최대 2배까지 탄력요금제를 적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운영지침에 따르면 고급택시는 최대 4배까지 탄력요금제를 적용할 수 있지만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범택시 운전기사 등과 협의를 거쳐 최대 2배까지 탄력요금제를 받고 있다.

    ◇ 택시요금 70% 카풀 사라진 자리, '비싼 택시'가 채워

    카카오가 대형택시 시장에 뛰어들면서 고급형 이동수단의 선택권은 더 넓어졌지만 저렴한 이동수단을 원하는 고객의 선택권은 점점 줄고 있다.

    지난해부터 택시요금의 70% 수준의 카풀 서비스가 속속 등장했지만, 지난해 말 카카오모빌리티가 카풀 시범서비스에 나선 뒤 파급력을 우려한 택시업계에서 분신 등 격렬한 반대가 이어졌고 카카오모빌리티는 결국 시범서비스를 접게 됐다.

    이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진행됐던 '택시‧카풀 대타협기구'에서 "출퇴근 4시간 동안만 카풀영업 허가"로 결론을 지으면서 택시요금보다 30% 저렴했던 카풀 서비스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것이 모빌리티 업계의 중론이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지난 7월 모빌리티 서비스는 택시면허를 구입해서 할 수 있다는 방안까지 발표하면서 새로운 사업자들이 들어와 요금경쟁을 벌일 가능성이 사실상 사라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사업자들은 고급화 경쟁에만 몰두하는 모양새다.

    강제배차와 우수한 서비스로 렌터카 기반 실시간 차량호출 서비스인 '타다'가 각광을 받자 카카오모빌리티를 비롯한 다양한 업체들이 강제배차와 탄력요금제를 앞세운 '비싼 택시' 서비스 출시를 이어가고 있는 모양새다. 반면 요금제 경쟁은 찾아보기 어렵다.

    지난 2010년, 일반택시 요금의 77% 수준으로 기대를 모았던 경차택시가 택시기사들의 외면으로 사라졌던 점을 감안하면 택시업계가 자율적으로 저렴한 요금의 서비스를 내놓을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 "사업자들, 요금인상 경쟁만…소비자 목소리 빠진 정책 문제"

    소비자단체는 모빌리티 정책에 사업자 못지않게 중요한 이해관계자인 소비자의 목소리가 상대적으로 소홀히 반영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은 "정책목표가 다양성이라는 이유로 (운송서비스가) 지나치게 고급화되는 경향이 있고 고급화라는 이유로 가격이 경쟁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며 "가격이 높아지는 것도 문제지만 탄력요금제라고 해서 소비자가 예측하기 어렵게 높아지는 것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정 사무총장은 이어 "(모빌리티 정책이 소비자들의 다양한 목소리는 듣지 않고 (사업자 등) 이해집단들의 목소리를 잠재우는 방향으로만 가는 것은 맞지 않다"며 "택시가 그동안 우리사회에서 갖고 있었던 약간의 공공성이 깨지는 부분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지적 등에도 불구하고 국토부는 지난 7월 밝혔던 택시혁신안을 골자로 법안 발의는 발의대로 하고 논란이 되는 내용은 시행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지난 7월 "실무기구에서 세부 내용을 결정하겠다"는 발표가 무색하게 상견례를 겸한 실무기구 1차 회의 이후 이뤄진 첫 회의인 2차 회의에서 입법 방침을 결정한 것을 감안하면, 정부가 시행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할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한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는 "모빌리티 업계나 소비자 단체에서 추가 회의를 했으면 좋겠다고 요청했지만 정부는 '법안과 시행안을 투트랙으로 논의할 수 있다'는 말 뿐"이라며 "정부가 추진하는 내용을 보면 택시업계만 찬성하는 안(案)이어서 답답한 면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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