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주담대 변동금리 또 내린다…3월 기준 코픽스 3.59%



금융/증시

    주담대 변동금리 또 내린다…3월 기준 코픽스 3.59%

    3월 기준 코픽스 공시. 은행연합회 제공3월 기준 코픽스 공시. 은행연합회 제공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넉 달 연속 낮아졌다.

    15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3월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는 3.59%로, 한달 전보다 0.03%p 하락했다. 코픽스는 앞서 지난 11월 4.00%를 기록한 뒤 내리막 추세다.

    잔액기준 코픽스는 전월대비 0.03%p 하락한 3.78%, 신 잔액기준 코픽스는 3.19%로 한달 전보다 0.05%p 떨어졌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로,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상품 금리의 변동이 반영된다. 코픽스가 떨어지면 그만큼 은행이 적은 이자를 주고 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다.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와 잔액기준 코픽스에는 정기예금, 정기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양도성예금증서, 환매조건부 채권매도, 표지어음매출, 금융채(후순위채 및 전환사채 제외)가 포함된다. 신 잔액기준 코픽스는 여기에 기타 예수금, 기타 차입금과 결제성자금 등이 추가로 반영된다.
     
    잔액기준 코픽스와 신 잔액기준 코픽스는 일반적으로 시장 금리 변동이 서서히 반영되지만,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는 해당월중 신규로 조달한 자금을 대상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장금리 변동이 신속히 반영되는 특징이 있다.

    은행연합회는 "코픽스 연동대출을 받고자 하는 경우 이러한 특징을 충분히 이해한 후 신중하게 대출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시중은행들은 16일부터 신규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에 이날 공개된 코픽스 금리를 반영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