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 15일에 뜨는 보름달, 부르는 이름은 매달 다르다?[코스모스토리]

매달 떠오르는 보름달, 각자 고유의 이름 가지고 있어
5월 5일~6일 떠오르는 보름달은 '꽃의 달'

편집자 주

'넓은 세상'을 바라봅니다. 기술 발전으로 인식과 터전을 넓히는 '인류의 노력'을 바라봅니다. 지구를 넘어 광활한 우주에 대한 이야기, '코스모스토리' 시작합니다.

픽사베이 제공픽사베이 제공
어두운 하늘에 떠오르는 달은 지구 생명체에게 있어 동경의 대상이 되어왔습니다.
태양과 달, 지구의 공전 각도차로 매일 조금씩 모습을 바꿔가며 지구의 그림자에 의해 작아지다 커지는 모습을 우리는 신비로운 존재로 인식했고 규칙적으로 변하는 그 주기를 지금까지 삶의 척도로 삼아왔습니다.
달의 모습은 태양빛과 관련이 있습니다. 직진하는 성격을 가진 빛 덕분에 달이 지구를 공전하면서 태양빛을 얼마나 받는가에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이름으로 부릅니다.
달 전체가 태양빛에 노출되는 때를 보름달, 절반만 노출돼 반원을 그릴때 상·하현달, 눈썹모양처럼 달의 상당부분이 가려지는 모습을 초승달과 그믐달, 그리고 달이 지구·태양과 일직선을 이뤄 보이지 않게 될때를 삭월이라고 합니다.
달은 29.5일마다 지구를 공전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한달을 30일 또는 31일로 계산하고 있죠. 이에 따른 오차로 2.5년 주기로 일년에 13번 보름달이 떠오릅니다.

5월의 보름달은 '꽃의 달'…다양한 보름달의 이름

과거 원주민들은 지금처럼 태양의 위치와 움직임을 통한 과학적 역법 체계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너무나 밝게 빛나는 태양은 눈으로 바라보기 어려웠고 지구의 공전체계조차 잡히지 않던 시절에서 시간을 정의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매일밤 뜨고 지는 달은 어두운 밤에서 발견하기 쉬웠고 규칙적으로 변하는 주기는 태양보다 주기를 정의하기 편리했습니다.
이에 달의 위치와 모양변화를 이용한 음력체계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밤하늘을 가장 밝게 비추고 가장 크게 보이는 보름달에 특별한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로 아메리카와 유럽을 중심으로 통용된 이름인데요, 지금부터 매달마다 붙여진 보름달의 이름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5월 보름달 시뮬레이션. 스페이스닷컴 캡처5월 보름달 시뮬레이션. 스페이스닷컴 캡처
5월 '꽃의 달'
우선 5월은 '꽃의 달(Flower Moon)'이라고 부릅니다. 5월은 기후적으로 다양한 꽃이 피어나는 시기로 인식됐고 산과 들에 피어난 아름다운 모습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한 옥수수를 파종하는 시기라는 의미로 '옥수수 심기 달(Corn Planting Moon)' 또는 시기상 우유를 착유하는 과거의 축산 문화에 따라 '우유의 달(Milk Moon)'로 부르기도 했습니다. 올해 꽃의 달은 5월 5일 밤에 떠오릅니다.
6월 '딸기의 달'
6월은 딸기를 수확하는 시기라는 의미에서 '딸기의 달(Strawberry Moon)'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어딘가 이상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딸기는 주로 겨울~봄철에 자주 보이곤 합니다. 여기에는 농경 재배시설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영향이 있습니다. 과거 자연환경에 의존해 작물을 재배하던 시절에는 딸기의 제철이 6월이었습니다.
7월 '수사슴의 달'
7월은 수사슴의 뿔이 완전하게 자라나는 시기라는데서 '수사슴의 달(Buck Moon)'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7월에는 여름장마가 몰아치는 달이죠. 이때 폭풍과 함께 많은 번개가 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번개의 달(Thunder Moon)'이라고도 부릅니다.
8월 '철갑상어의 달'
과거 8월에는 철갑상어를 어획하는 시기였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철갑상어의 달(Sturgeon Moon)'이라고 불렀습니다. 철갑상어는 호수에서 잡을 수 있는 경골어류로 살아있는 화석으로 분류될 정도로 상당시간 오래전부터 비슷한 외향으로 현재까지 존재하는 생물입니다. 과거 미주 대륙에 거주했던 원주민들은 챔플레인 호수 등 아메리카의 주요 호수에서 이 시기에 철갑상어를 보다 쉽게 어획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픽사베이 제공픽사베이 제공
9월 '추수의 달'
9월에는 다양한 농작물을 수확하는 시기로 '추수의 달(Harvest Moon)'이라고 부릅니다. 농부들은 이때 밝은 보름달 덕분에 평상시보다 더 늦게까지 일하며 수확하곤 했다고 합니다.
10월 '사냥의 달'
10월에는 단풍으로 나뭇잎이 떨어지고 농작물을 먹고 살이 오른 동물들을 사냥해 겨울을 대비하는 시기로 '사냥의 달(Hunter`s Moon)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이때는 추수감사절이 있어 꿩을 비롯한 다양한 동물을 잡기위한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11월 '비버의 달'
이 시기에는 비버들이 월동 준비를 위해 활동하는 시기로 '비버의 달(Beaver Moon)'이라고 부릅니다. 사냥꾼들이 늪지대가 추운 날씨로 인해 동결되기전 비버 트랩을 설치를 해야한다는 의미로서 지어졌다고도 합니다.
12월 '차가운 달'
12월은 가장 밤이 길고 어둡게 느껴지는 시기입니다. 겨울 추위가 본격적으로 엄습하는 시기이고 달의 궤적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춥고 어두우며 가장 밤이 긴 시기로 '차가운달(Cold Moon)'이라고 부릅니다.
픽사베이 제공픽사베이 제공
1월 '늑대의 달'
매서운 한파가 계속되고 동물들은 저마다 동면을 취하며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활동하는 개체가 줄어듦에 따라 굶주린 늑대들의 울음소리가 들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때를 '늑대의 달(Wolf Moon)'이라고 부릅니다.
2월 '눈의 달'
매서운 한파가 따뜻한 대기와 만나며 기단이 변하는 시기입니다. 차가운 기온이 오르락내리락하면서 기단에 따라 많은 눈이 내리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2월에는 세상을 하얗게 만드는 눈이 내리는 시기라는 의미에서 '눈의 달(Snow Moon)'이라고 부릅니다.
3월 '지렁이의 달'
영원히 지속될 것 같았던 추위도 어느덧 누그러지고 강이 녹아 물이 흘러 생명이 다시 활동하는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얼어 붙은 땅이 녹아 지렁이가 활동을 하는 시기이며 새들이 지렁이를 찾아 날아다닌다는 의미에서 '지렁이의 달(Worm Moon)'이라고 부릅니다.
4월 '분홍색 달'
따뜻해진 기후에 여러 식물에게서 분홍빛이 꽃들이 피어나 밝게 빛난 보름달이 지표면을 비추면서 분홍빛에 물든다는 의미에서 '분홍색 달(Pink Moon)'이라고 부릅니다.
한달에 두번 뜨는 보름달 '블루문'
보통 달력에서 한 달에 두 번째 보름달이 떠오를 때 '블루문(Blue Moon)'이라고 부릅니다. 이 호칭은 한 달에 두 번 달이 뜨는 것이 드문 현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침 2023년에도 블루문이 떠오르는데요. 그 시기는 8월 30일 입니다.

5월의 보름달이 특별한 이유 '반영월식'

월식. 최원철 기자월식. 최원철 기자
다른때보다 올해 5월에 떠오르는 보름달에는 특별한 우주쇼가 진행됩니다. 바로 반영월식입니다.
월식은 태양과 지구가 일직선상에 발생하는 그림자에 공전하는 달이 지나가면서 가려지는 현상입니다. 지구의 그림자는 태양빛의 일부를 가리는 반그림자와 모든 태양빛을 가리는 본그림자로 나뉘는데요. 달이 지구의 본그림자와 반그림자 사이에 위치하면 부분월식, 달이 본그림자에 모두 들어간다면 개기월식이라고 부릅니다.
이번에 진행되는 반영월식은 달이 지구의 반그림자에 들어가는 현상입니다. 달은 태양으로부터 빛을 덜 받아 어두워지긴하지만 밝기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이번 우주쇼는 6일 0시 12분부터 약 4시간 가량 진행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관측이 가능합니다. 반영월식은 약 새벽 2시 20분경에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하지만 어린이날과 그 다음날인 6일 오전까지 비가 내일것으로 예보된 이유로 우주쇼의 모든 과정을 관측하기는 쉽지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기상현상은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비구름 사이로 잠깐동안 그 모습을 보여줄지도 모르겠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0

0

© 2003 CBS M&C, 노컷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