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스마트 팜의 비밀…'황금 토마토 낳는 온실'



경제정책

    스마트 팜의 비밀…'황금 토마토 낳는 온실'

    [창조농업 100년 장막을 걷어내다②] 수익률 60%, 투자원금 2년만에 회수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지 3년이 다됐다. 이제 4년차를 맞아 임기 종반을 준비하고 있다. 돌아보면, 지난 3년 동안 우리 농업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름도 생소한 6차 산업이 처음 도입됐고, 첨단 스마트 팜이 미래농업의 대세로 떠올랐다. 그런가 하면, 자유무역협정인 FTA가 전면 확대된 시기이기도 하다. CBS노컷뉴스는 박근혜 정부 3년의 농업정책을 진단하는 특별기획을 19일부터 6회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 주]

    온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 스마트 팜의 기적…12억 투자해 2년 만에 원금 회수

    충남 부여읍내에서 서쪽으로 큰 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커다란 온실 단지가 나타난다. 바로 우듬지 연합영농조합법인(대표 김호연)이다.

    1만3,000여㎡ 규모의 첨단 비닐온실에선 한 겨울에도 방울토마토와 딸기가 탐스럽게 자라 매일 전국 롯데마트와 뉴코아백화점, 킴스클럽 등에 출하된다.

    무엇보다도 신기한 것은 온실 내부의 온도와 습도, 일조량은 물론 토양에 공급하는 양액까지도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복합 환경제어기’가 자동으로 조절한다는 사실이다.

    내부 온도가 떨어지면 온풍기가 자동으로 작동되고 습도가 높으면 천장 개폐시설이 알아서 열린다. 심지어 방울토마토 잎 사이사이로 바람까지 불어 줘 온실 내부를 최적의 야외 상태로 유지해 준다. 이는 ICT 융. 복합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팜이기에 가능하다.

    김 대표는 “4천 평 비닐온실에서 연간 290톤의 방울토마토와 딸기를 생산해 10억여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며 “온실 시설비와 복합 환경제어기 설치비용 등 초기 투자비가 모두 12억 원이 들어갔지만 2년 만에 원금을 회수했다”고 말했다.

    연간 수익률이 60%에 달한다는 얘기다. 일반 제조업체의 수익률이 10% 안팎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수치다.

    김 대표는 “4천700만원의 최첨단 복합 환경제어기를 설치한 이후 인력은 크게 줄어든 반면 생산성은 엄청나게 늘어나면서 영업이익률도 덩달아 올라갔다”고 전했다.

    우듬지 영농조합법인을 방문한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왼쪽)이 우듬지 김호연 대표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 정부, 농촌 고령화 대책…스마트 팜 대안 제시

    박근혜정부의 농업정책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스마트 팜이다. 첨단 ICT기술을 활용해 농업의 자동화를 본격적으로 추구하겠다는 것이다.

    이런 고민은 현재 우리나라 농업구조의 취약성에서 시작됐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2014년 기준 우리나라 농가 인구는 모두 275만 명으로 이 가운데 39%가 65세 이상 고령자인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의 인구고령화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생산성은 떨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첨단 스마트 농업이 대안으로 모색됐다.

    실제로 서울대학 팀이 지난해 6월 세종시 스마트 팜 농가를 대상으로 표본 조사한 결과 생산량은 25%, 품질은 12%가 증가한 반면 고용 노동비는 9.5%가 절감돼 스마트 팜 농가당 총 수입이 31%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김호연 대표가 스마트폰으로 온실 내부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 국내 스마트 팜 초보 단계…"이제 농사는 공학 박사들이 짓나요?"

    하지만 스마트 농업은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농민들 입장에서는 접근하기 어려운 난공불락의 성처럼 느껴지는 게 사실이다. 복합 환경 제어와 컴퓨터 프로그램, 양액비율 조정 등 용어 자체도 어렵다.

    우듬지 영농조합법인 김호연 대표는 “사실 스마트 농업을 한다는 게 쉬운 것은 아니다”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스마트 팜과 관련해 대학교수와 연구자들이 강의도 많이 하고 조언도 하지만 실제 현장을 아는 사람은 5명도 채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실제 스마트 팜 보급실적은 아주 저조하다. 사업 첫해인 지난 2014년 시설원예는 330ha, 축산은 80가구를 당초 목표로 설정했지만 실제 60ha, 30가구에 머물렀다.

    이어 지난해에도 시설원예 364ha, 축산 156가구가 새로 스마트 농업을 시작했을 뿐이다. 우리나라에서 그마나 현대화된 시설원예 면적의 겨우 4% 정도 수준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시설원예 농가당 온실 규모가 평균 0.6ha로 농업선진국인 네덜란드 1.4ha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며 “시설원예의 기본 인프라 자체가 취약하다 보니 이를 바탕으로 해야 하는 스마트 팜도 기대만큼 확산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스마트 팜을 도입한 농가 간에도 생산성과 품질 격차가 나타나는 등 아직까지 현장에서 ICT 시설을 100%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 주도의 R&D 투자를 확대해서 생육관리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의 성과를 내는 게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 농식품부, 스마트 팜에 대규모 ‘예산 쏜다’

    농식품부는 내년 말까지 국내 시설현대화 원예 면적의 40%인 4,000ha를 스마트 팜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축산시설도 전업농가의 10%인 700가구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스마트 팜 관련 연구개발 사업에 모두 1,075억 원을 투자해서 온실과 축사의 구조를 표준화하고 모든 스마트 팜의 기자재를 국산화할 방침이다,

    또한, 첨단 원예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수출재배단지에 ICT 융. 복합 첨단온실을 지을 경우 지금까지는 100% 융자에서 올해부터는 정부 보조와 융자사업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특히, 우듬지 영농조합법인처럼 품종 특허와 재배방법 등 기술력을 갖춘 농업경영체에 대해선 투자설명회 기회를 제공하고 신규 스마트 팜 설치를 위한 모태펀드 유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스마트 팜이 성공하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투자가 중요하다”며 “이미 시설농업을 하고 있거나 농대를 졸업한 우수 기술인력 등 성공가능성이 높은 농업인에 대해선 민간자본이 적극 투자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밀어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