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블랙리스트가 나라 수호"…친박집회 기괴한 현수막



문화 일반

    "블랙리스트가 나라 수호"…친박집회 기괴한 현수막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지난 11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대회에서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반대하는 친박단체 집회 현장에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지원 배제 명단) 사태를 옹호하는 현수막이 등장했다.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현 정권의 행태마저 무조건 감싸기에 바쁜 친박단체가 또다시 일그러진 인식을 드러냈다는 비판이 인다.

    탄핵 반대 집회가 열린 18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문 인근에 자리한 서울도서관. 이곳 대로변 화단의 나무에는 노란색 바탕에 검은 글씨로 '블랙리스트 관리는 대한민국 수호다! 무슨 죄가 되는가! 구속자를 즉각 석방하라!!'고 적힌 현수막이 걸려 있었다.

    해당 현수막은 김문수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의 블랙리스트 옹호 발언 뒤에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김 위원은 지난 13일 나온 한 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블랙)리스트라면 나도 (경기도지사 시절) 만들었다. 내가 볼 때 이것은 문젯거리가 되지 않는다"고 말해 논란을 낳았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이튿날인 14일 브리핑을 통해 "범죄를 두둔하는 것도 정도가 있어야 한다. 블랙리스트 작성은 민주주의의 근본을 파괴하는 최악의 범죄"라며 "반민주적 범죄를 '업무관리용' 리스트라고 두둔하는 것이야말로 자신의 밑바닥을 보여주는 행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18일 서울시청 인근에서 열린 친박단체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 현장에 블랙리스트를 옹호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이진욱 기자)

     

    탄핵 반대 집회가 열린 이날,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는 박 대통령의 즉각 탄핵을 촉구하는 대규모 주말 촛불집회가 열여섯 번째를 이어갔다. 이곳 집회 현장에서는 '연극인들이 예술 검열과 블랙리스트 관련 백서기록을 시작합니다'라는 제목의 유인물이 배포됐는데, 블랙리스트 사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었다.

    연극계검열백서준비위원회는 이 유인물을 통해 "박영수 특검은 블랙리스트 작성 및 실행을 주도한 혐의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기소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을 공범으로 지목했다"며 "김종덕·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은 물론 김종·정관주 전 문체부 차관 등 문체부의 전현직 장관들이 각종 국정농단 혐의로 구치소 신세를 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청와대와 문체부가 주도해서 작성한 블랙리스트는 현재까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국립국악원, 국립극장 등 문체부 산하 기관에 내려왔다는 사실 혹은 정황이 확인되고 있다"며 "앞으로 자세히 드러나겠지만 문체부가 관여된 크고 작은 기관에 예외 없이 블랙리스트가 적용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현장에서 시민들에게 유인물을 나눠 주던 연극연출가 김재엽 씨는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행위는 헌법에 명시된 '표현의 자유' 등 기본권을 침해하는 매우 중대한 반헌법적인 행위"라며 "편향된 정치적 판단에 따라 특정 예술가들을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적 지원에서 배제하는 행태는 예술이 지닌 공공성을 부정하는, 민주주의에 반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블랙리스트는 문제될 것이 없다'는 친박세력의 논리에 대해서는 "유신독재 정권 시절 국가주의를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공공예술을 사유화하고, 관변단체를 이용한 예술 행위가 마치 정상인 것처럼 착각하도록 만든 탓"이라며 "국민으로부터 모든 권력이 나오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하는 법과 질서, 행정체계는 바로잡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