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일 간 무려 2만5천m' 모두가 놀란 30살의 철인, 이승훈



스포츠일반

    '4일 간 무려 2만5천m' 모두가 놀란 30살의 철인, 이승훈

    • 2017-02-23 16:43

    삿포로동계아시안게임 4관왕 달성

    '실밥은 내일 풀어요' 이승훈이 23일 삿포로동계아시안게임 스피드스케이팅 매스스타트 금메달로 4관왕을 달성한 뒤 인터뷰에서 13일 전 8바늘을 꿰맨 상처를 보여주고 있다.(오비히로=노컷뉴스)

     

    '2017 삿포로동계아시안게임' 스피드스케이팅 매스스타트 경기가 열린 23일 일본 홋카이도현 오비히로 오벌. 이날 먼저 여자부 경기를 3위로 마친 김보름(24 · 강원도청)은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 인터뷰를 하는 동안 TV로 남자부 경기를 보고 있었다.

    결국 이승훈(29 · 대한항공)이 막판 폭발적인 스퍼트로 정상에 올랐다. 마지막 곡선 주로에서 아웃코스를 과감하게 공략했고, 강력한 질주로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했다.

    이를 본 김보름은 "나는 어제 5000m를 뛰어서 피곤한데 승훈이 오빠는 나와는 차원이 다른 사람"이라고 혀를 내둘렀다. 이어 "오빠는 체력 하나는 정말 타고 난 것 같다"면서 "여기에 훈련을 가장 열심히 하니 저렇게 경기를 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보름이 놀랄 만도 하다. 이승훈은 지난 20일 5000m에 출전해 아시아신기록으로 금메달을 따냈고, 22일에는 1만m와 팀 추월(3200m)까지 2개의 종목에 출전해 모두 금빛 질주를 펼쳤다. 가장 긴 1만m를 뛰고도 하루 만에 매스스타트(6400m)에 출전해 4관왕의 대업을 이룬 것이다. 나흘 동안 2만5000m 가까이 달린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승훈은 불과 13일 전에 오른 무릎 정강이를 8바늘이나 꿰매는 부상을 당했다. 10일 강원도 강릉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종목별 세계선수권대회 팀 추월 경기 도중 넘어져 자신의 스케이트날에 베인 것.

    아직 실밥을 풀지 않은 몸에도 이승훈은 아시안게임에 출전해 무려 4개의 금메달을 따낸 것이다. 이는 한국의 역대 동계아시안게임 사상 한 대회 최다 금메달이다. 2011년 알마티-아스타나 대회까지 2회 연속 3관왕도 이승훈뿐이다.

    한국 동계아시안게임 역사를 새로 쓴 이승훈.(자료사진=대한체육회)

     

    11살이나 어린 후배 김민석(18 · 평촌고)도 놀란 이승훈의 체력과 투혼이다. 이날 1500m 금메달과 매스스타트 동메달을 따낸 김민석은 이승훈에 대해 "결코 가벼운 부상이 아닌데 투혼을 보인다는 게 대선배로서 본보기를 보여줬다"고 존경심을 드러냈다.

    이어 김민석은 "같은 선수가 보기에도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면서 "최상의 컨디션으로 한다 해도 4관왕을 할 선수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부상으로 4관왕에 올랐으니) 그만큼 대단한 것 같다"고 칭찬했다.

    세월을 거스른 체력은 이승훈 본인도 놀라는 대목이다. 이승훈은 "우리 나이로 30살인데 피곤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사실 전에는 1만m를 뛰고 나면 기록을 세우려고 최선을 다해 몸살이 나곤 했다"면서 "그런데 이번 대회는 이상하게 그러지 않는데 나도 놀랄 정도"라고 웃으며 고개를 갸웃거렸다.

    솔직히 이번 대회 큰 기대도 하지 않았다. 이승훈은 "다쳤을 때는 시즌을 포기하고 있었는데 3일 뒤 통증은 사라지고 당기는 정도라 출전을 결정했다"면서 "사실 5000m와 1만m는 포기하고 있었는데 금메달을 따낼지는 몰랐다"고 미소를 지었다.

    이승훈은 지난 10일 ISU 세계선수권대회 팀 추월 경기 도중 넘어져 메달이 무산된 데 대해 후배들에게 미안한 마음으로 부상임에도 아시안게임 출전을 강행했다. 사진은 지난 10일 경기 모습.(자료사진=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

     

    아시아 선수로는 최초로 장거리 금메달을 따냈던 2010 밴쿠버올림픽 때보다 몸 상태가 좋다는 것이다. 이승훈은 "올 시즌 기록만 본다면 밴쿠버올림픽 시즌 때보다 좋아졌다"면서 "몸 상태는 기록이 말해주는 것이니 그때보다 컨디션이 좋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라고 반문했다.

    체력 관리의 비결은 끊임없는 훈련이다. 이승훈은 "특별한 비결은 없다"면서도 "전명규 교수님에게 운동을 배웠는데 나이를 따지지 않으시는 분이라 계속해서 단련시켜 주셨던 게 지금까지 온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강한 훈련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체력도 받쳐주지 않고 1등이 될 수 없고 평범한 선수가 될 뿐"이라면서 "한계가 왔을 때 참고 일관되게 초심으로 꾸준히 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후배들에 대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한국 스피드스케이팅의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이승훈은 이제 내년 평창올림픽을 바라보고 있다. 이승훈은 "내년에도 매스스타트에서 꼭 메달을 따고 싶다"면서 "특히 아시아에서는 전무후무한 선수로 남고 싶다"고 다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