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측 "당 선관위 핑퐁게임으로 깜깜이 경선"



국회/정당

    이재명측 "당 선관위 핑퐁게임으로 깜깜이 경선"

    탄핵 전 토론회 횟수 놓고 당과 선관위 정면비판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측이 24일 당내 선거관리위원회가 후보간 상호토론 횟수를 탄핵 전 1회로 한정하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당 선관위가 토론 횟수를 늘리지 않으면 선거규정과 관련한 어떠한 협의에도 참석하지 않을 뜻도 내비쳤다.

    이 시장 캠프의 정성호, 유승희, 제윤경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알 권리를 지켜야 하는데 이런 선거가 어딨냐"며 "대한민국 제1야당 대통령 후보를 뽑는 경선에 사실상 후보 간 토론이 무산될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정성호 의원은 "어제 저녁 기준으로 80만명이 넘는 국민들이 당 선거인단 등록을 했다. 사상 최대 규모의 경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데 이는 국민들이 그만큼 절박하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경선룰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니라 너무나 당연한 국민의 권리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윤경 의원은 "부실한 후보 검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우리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을 보면서 절실히 깨닫고 있다"며 "후보 간 토론을 최대한 많이 보장해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유승희 의원은 "당 선관위와 토론분과위원회가 토론 횟수 조정을 놓고 서로 핑퐁게임을 하고 있다"며 "당초 탄핵 전 3차례에서 왜 아무 이유 없이 1차례로 축소됐는지 선관위는 설명해야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당헌당규는 '예비후보를 대상으로 본 경선 실시 전 다양한 토론회와 간담회를 실시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횟수나 방식에 대한 규정은 없지만 민주당은 지난 2012년 18대 대선을 앞둔 경선에서는 지방 13~14곳을 순회하며 토론회를 가졌다.

    이 시장측이 이번 경선이 규정과 약속을 지키지 않는 최악의 불공정 선거가 될 수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어 당 선관위의 최종 선택도 주목된다.

    당 선관위는 당초 상호 토론회를 탄핵 인용 전 3회를 포함해 총 10~11회 여는 것으로 논의하다가 탄핵 전 1회로 축소해 당에 보고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