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임금인상 진통' 춘천시 환경미화원, 총파업 예고



강원

    '임금인상 진통' 춘천시 환경미화원, 총파업 예고

     

    춘천시 환경미화원들이 임금인상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데 항의해 총파업을 예고했다.

    춘천시 환경미화원은 27일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공무원 임금인상율이 3%였던 반면 환경미화원 임금은 동결됐고 올해 6.5% 인상을 요구했지만 춘천시는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환경미화원들은 환경미화원의 '감독원 운영'에 대해서도 문제를 삼았다. "춘천시 환경미화원은 총 122명, 3개 권역으로 편성돼 조장체계로 수행하고 있다"며 "하지만 춘천시 청소행정과에서는 감독과 반장을 임명해 운영하는데 그 폐해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중간관리자인 '감독 반장 제도'는 세부규정도 없고 임기도 없을 뿐 아니라 연간 각종 수당 명목으로 3명의 감독과 반장에게 총 약 5천만 원이 지급돼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환경미화원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거부되면 오는 30일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춘천시는 "현재 유효한 임금협약서는 2015년 6월 5일에 합의한 것으로, 유효기간은 1년이다. 유효기간만료일 90일 전인 2016년 3월 4일까지 임금요구안을 제출했어야 했지만 제출하지 않아 지난해 임금협약서는 자동갱신 된 상태"라고 반박했다.

    "6.5% 인상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현재 2016년 공무원(운전직) 2호봉 1년 차는 2천 백여만 원, 8호봉 7년차는 2천 6백여만 원을 받지만 환경미화원은 각각 4천 4백8십여만 원, 4천 7백7십여만 원을 받는다"고 덧붙였다.

    환경미화원 감독원 운영에 대해서는 "환경미화원의 출퇴근 확인, 무단결근, 음주태만 등을 위해 지문 인식기를 도입하려고 했지만 미화원들이 거부했으며 이외 대규모 행사, 동물 사체 등 민원처리를 하려면 감독원 도입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며 "감독원은 춘천시 환경미화원 근무 규정(95년제정)에 따라 선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