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박원순 비방공작' 고발인·피의자 동시 조사 마쳐



법조

    檢 '박원순 비방공작' 고발인·피의자 동시 조사 마쳐

    추선희 구속영장 청구 방침…십알단 공조의혹 등 MB국정원 전방위 수사

     

    이명박정권 국가정보원의 각종 정치공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0일 공작에 가담한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을 소환 조사했다. 공작 피해자인 박원순 서울시장 측근 대상 고발인 조사도 마쳤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이날 오후 추씨를 3번째로 소환해 4시간여 피의자 조사를 한 뒤 오후 7시쯤 귀가시켰다.

    검찰은 이명박정권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 문건'을 근거로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박 시장 비방집회 등을 벌인 혐의(국가정보원법 위반 등)를 받고 있는 추씨에 대해 조만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추씨는 조사에 앞서 취재진에게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은) 중소기업 사장으로만 알고 있었다"며 국정원 연계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은 이날 박 시장의 대리인으로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도 약 9시간 참고인 조사하고 오후 10시30분쯤 귀가시켰다. 앞서 박 시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 11명을 고소·고발했다.

    류 부시장은 조사에 들어가기 전 기자들을 향해 "서울시 주요 정책에 대한 부정적 여론 형성과 보수단체 집회 등으로 정책 실행에 많은 지장이 있었다"며 MB국정원의 정치공작을 비판했다.

    11일 오후 4시에는 똑같은 정치공작 피해자인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이 검찰에 나와 피해사항 등을 진술한다.

    한편 MB국정원이 직접 조직한 어용 우익단체의 존재 가능성이 검찰에 포착되는 등 수사범위가 전면적으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검찰은 당시 국정원 직원들 소환 조사 과정에서, 어버이연합 등 기존 우익단체 활용 뿐 아니라 직접 우익단체를 창설하는 수법으로 비방공작을 벌인 정황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지지' 불법 트위터 활동을 벌인 '십알단'과 MB국정원 간 공조 의혹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양측 통화내역 등을 토대로 국정원 자금의 불법지원 여부를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