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어 어렵고 수학도 쉽지 않았다'…올해도 '불수능' 전망



교육

    '국어 어렵고 수학도 쉽지 않았다'…올해도 '불수능' 전망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23일 오전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고사장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 수능도 난이도가 높은 불수능이 될 전망이다.

    23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1교시 국어영역 문제를 분석한 결과 긴 비문학 지문으로 어려웠던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난이도인 것으로 평가됐다.

    평가에 참여했던 김용진 동국대사범대부속고등학교 교사는 "국어는 지난 9월 모의평가보다 조금 어렵고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난이도로 평가된다"며 "새로운 경향의 문제가 2,3문항 정도 나왔으며 특히 '독서'에서 고난도 변별력을 가진 문제가 2문항 출제됐다"고 밝혔다.

    독서에서는 인문,사회,기술 분야의 긴 지문이 제시됐는데 인문분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에 관한 지문이 제시됐다. 사회분야 지문은 단기 환율의 급등락 현상을 가리키는 '환율의 오버슈팅' 문제를 다뤘는데 환율과 물가,금리의 관계를 고루 파악하고 이를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어야 정답을 맞출 수 있는 어려운 문제였다.

    기술분야 지문은 디지털 통신의 변조와 복조 원리를 다룬 것으로 지문길이 짧지 않은데다 디지털 통신의 원리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응용하는 문제도 출제돼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꼽혔다.

    김 교사는 "디지털 통신 관련 문항 가운데 41번 문항이 이번 수능에서 가장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며 "배점도 3점"이라고 덧붙였다.

    2교시에 진행된 수학 역시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거나 조금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됐다.

    수학 가형은 9월 모의평가나 지난해 수능과 난이도가 비슷했고 수학 나형은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해 지난해 수능보다 조금 어렵게 출제됐다.

    가형과 나형 모두 전통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배치되는 20번 21번,29,30번 문항이 까다롭게 출제됐다. 가형 20번 문항의 경우 좌표공간에서 주어진 조건에 만족하는 평면을 추론하는 문항이 새롭게 출제됐고 21번은 로그함수 미분과 함께 역함수의 미분도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였다.29번은 좌표공간에서 평면과 구의 위치 관계를 이해해야 하며 30번 문항은 함수그래프를 주어진 상황에 따라 그 개형을 파악하는 문제로 난이도가 높았다.

    나형은 20번이 그래프 개형을 파악한 뒤 증가감소 개념 활용하는 문제였고 21번은 함수 합성 개념을 파악해 정의역을 추론하라는 문제였다. 29번은 주어진 그래프를 추론하는 문제로 접선 기울기가 미분계수라는 점을 파악하면 쉬운 문제지만 그렇지 않으면 풀기 까다로운 문제였다. 30번은 그래프와 정적분, 수열의 일반항 등 통합적인 개념을 완벽히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로 출제됐다.

    대교협은 "국어와 수학 영역만 놓고 봤을 때 올해 수능은 지난해와 같이 변별력을 갖춘 수능으로 보인다"며 "올해 절대평가로 전환된 영어의 변별력을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