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즈벡 영부인 "눈 오면 좋은 일이"…김정숙 여사 "韓도 마찬가지"



대통령실

    우즈벡 영부인 "눈 오면 좋은 일이"…김정숙 여사 "韓도 마찬가지"

    김 여사 "고려인 품어줘서 감사"…우즈벡 영부인 "한국, 우즈벡 다음으로 사랑하는 나라"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23일 한국을 국빈 방문한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의 부인 지로아트 미르지요예바 여사와 함께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문화적 공감대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김 여사는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내외에 대한 공식환영식 직후 양국 정상회담이 시작되는 이날 오후 2시25분부터 약 40분관 청와대 본관 1층 영부인 접견실에서 미르지요예바 여사와 환담을 가졌다.

    김 여사는 "한국에 오신 걸 환영한다. 80년 전 우리 동포들이 우즈베키스탄에 정착했을 때 품을 내어 주셔서 감사히 생각한다"며 "이번 방문으로 두 나라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 수 있도록 저도 돕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마르지요예바 여사는 "따뜻하게 환대해주셔서 감사하다"며 "고려인 동포들은 우리와도 유사한 점들이 많아 참 가깝게 느껴진다. 특히나 언어, 전통풍습, 어른을 존중하는 가치관 등이 비슷한 것 같다"고 화답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도 한국과 인연이 깊다. 자녀들이 한국에 거주한 적이 있고 손녀가 한국에서 태어났다"며 "한국은 우즈베키스탄 다음으로 사랑하는 나라"라며 한국에 친근감을 표했다.

    마르지요예바 여사는 또 "막내딸이 한국에서 요리를 배워와 우즈베키스탄에 있는 요리사들에게 가르쳐 줬다. 그래서 일주일에 한 번쯤은 꼭 한식을 먹곤 한다"며 "그 중에서도 된장찌개와 김치찌개를 무척 좋아"고 말하며 한국 요리문화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마르지요예바 여사는 특히 "우리나라에서 눈이 오면 좋을 일이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오늘 아침에 창 밖으로 눈이 내려 기분이 참 좋았다"고 말했고, 이에 김 여사는 "한국도 마찬가지다. 아마도 우즈베키스탄을 반기는 눈인 것 같다"며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내외에 대한 환영의 뜻을 재차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