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천동지' 명품백 논란 "돈 다시 채워서 돌려줬다"



법조

    '경천동지' 명품백 논란 "돈 다시 채워서 돌려줬다"

    김윤옥 여사 관련 의혹, 우선순위 아니지만 소환조사는 할 듯

    이명박 전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 (사진=자료사진)

     

    '경천동지'의 파급력 정도는 아니지만 김윤옥 여사가 검찰에서 조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은 불가피해 보인다. 최근 불거진 명품백 논란이다.

    21일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은 김 여사가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직후 미국의 한 사업가에게 명품 가방과 3만달러(약3200만원)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사업가가 김윤옥 여사에게)명품백에 3만 불을 넣어서 줬다. 그거를 가지고 (김윤옥 여사가)차에다 처박아 놓고 있다가 돌려줬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그 당시에 저는 그렇게(명품가방과 돈을 받았다가 두 달 만에 돌려줬다고) 들었다. 그렇게 확인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관련 내용은 서울신문이 전날 '김윤옥 3만弗 든 명품백 받아 MB캠프, 돈 주고 보도 막았다'는 보도로 알려진 것이고, 동시에 정 전 의원이 앞서 "대선 당시 경천동지할 일이 있었다"고 말한 부분이다.

    정 전 의원과 당시 이명박캠프 측 인사의 말을 종합하면, 김 여사는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인식 하에 가방을 돌려줬다. 가방에 든 3만달러와 관련해 캠프 관계자는 "김 여사는 쓰지 않았다고 하는데, 시간이 지나다보니 얼마 간 비어있기도 해서 정 전 의원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 돌려줬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김 여사는 공무원이 아닌 민간인 신분이고, 해당 금품이 이 전 대통령에게 일종의 특혜나 대가를 바라고 전달된 것인 만큼 김 여사에 대한 사법처리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이미 남편인 이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다.

    하지만 김 여사에 대한 검찰 조사 가능성은 높다. 가방 안에 돈이 있었는지 등 관련한 기초 사실확인을 비롯해 이 전 대통령이 이를 인지했는지를 따져야 하기 때문이다. 비슷한 시기 이 전 대통령 측에 건네진 금품들에 대해 검찰은 뇌물 혐의를 적용했다.

    검찰 관계자는 "지금 단계에서 김 여사에 대한 소환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아직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인 것을 감안하면, 영장이 발부된 다음 소환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다면, 소환 조사는 비공개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전직 대통령의 부인이라는 점 뿐 아니라 이 전 대통령의 가족들을 줄줄이 부르는 데 대해 검찰 측도 나름의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야권 일각에서는 문제가 많았던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 관행이 여전하다는 비난을 하고 있다. 명품백 의혹이 노 전 대통령 수사 당시 이른바 '논두렁 시계' 논란과 뭐가 다르냐는 것이다.

    이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도대체 십년 전 일을 가지고 이렇게 가족들까지 모두 부른다면 누가 버틸 수 있겠냐"며 강하게 반발하면서 김 여사의 소환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관련 준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