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시, 현대차 완성차 공장 유치에 행정력 집중키로



광주

    광주시, 현대차 완성차 공장 유치에 행정력 집중키로

    이용섭 시장, '불참 표명 노동계와 대화 이어나갈 것'
    광주형 일자리, 반값 임금 일자리 아닌 새로운 희망찾기

    (사진=광주시 제공)

     

    지역 노동계가 광주형 일자리사업의 상징인 현대자동차 완성차 공장 광주 유치를 위한 투자협상에 불참을 선언한 가운데 광주시가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모으기로 했다.

    21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용섭 광주시장은 전날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과 함께 현대자동차 대표와 면담을 가졌다.

    이 시장은 이 자리에서 광주형 일자리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사민정 대타협을 바탕으로 반드시 성공시켜야 할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노동계와 진정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소통하려고 노력했지만 노동계가 불참 의사를 밝힌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광주형 일자리의 4대 원칙(적정 임금, 적정 노동시간, 노사 책임 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에 힘쓰면서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현대 측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현대 측은 "광주시와 함께 완성차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당초 노사민정 합의를 전제로 검토했고 노사민정 합의가 안되면 현실적으로 참여가 어렵다"고 말했다.

    또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이 도요타(7.8%), 폭스바겐(9.5%) 등 경쟁사에 비해 높아 지난 20년간 국내에 새로운 공장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며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이유를 설명했다.

    현대 측은 "노사민정 대타협에 기반한 적정임금을 설정하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해외투자를 국내투자로 전환시켜 일자리 창출과 국내 제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광주시와 현대차 모두 윈윈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이병훈 부시장은 이날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노조가 협약 불참의 근거로 든 저임금 구조(초임연봉 2100만원)와 밀실-비밀 협약설은 모두 사실과 거리가 멀다"며 "연봉은 노사 양측의 입장과 시장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고 경영수지분석을 바탕으로 3500만원(주 44시간, 하루 8시간 기준) 수준에서 결정하기 위해 현대 측과 진지하게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또 "임금 못지 않게 지속가능성이 매우 중요한 만큼 현대차에 지속적으로 고용 창출이 이뤄지도록 광주시의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노동계의 불참 표명을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노동계의 요구사항 검토를 포함해 계속 대화를 이어나갈 것이며 최선을 다해 입장을 조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반값 임금 일자리가 아니라 일자리 나눔을 통해 새로운 희망을 찾아보자는 것으로 노동계의 참여,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한편 광주시와 현대자동차는 빛그린산단 내 62만8천㎡ 부지에 자기자본 2천800억원, 차입금 4천200억원 등 모두 7천억원을 투입해 1천㏄ 미만 경형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을 연간 10만대 양산하는 것을 골자로 투자협약을 진행해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