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1살 DIMF, "외국서 먼저 참여하겠다 할 정도로 성장"



공연/전시

    11살 DIMF, "외국서 먼저 참여하겠다 할 정도로 성장"

    '새로운 10년, 세계적 축제 도약' 선포…역대 최다 국가 참가

    (사진=유연석 기자/노컷뉴스)

     

    "지난 10년이 기초를 다지는 시기였다면, 앞으로는 대구와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축제로 도약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 장익현 DIMF 이사장

    지난해 10주년을 맞아 성공적인 축제로 호평을 받으며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한 DIMF(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가 16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11회는 새로운 10년을 맞는 첫걸음이자,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고 선포했다.

    DIMF는 2007년부터 매년 대구의 여름을 각국을 대표하는 다양하고 엄선된 뮤지컬과 대구를 '뮤지컬의 도시'로 만든 1등 공신.

    그저 공연을 소개하고 무대에 올리는 것을 넘어 뮤지컬 대중화와 저변확대, 한국 창작뮤지컬의 활성화, 뮤지컬 인재 발굴과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올해는 세계적인 축제로 성장하기 위해 꾸준히 교류하던 영국, 러시아, 프랑스, 중국, 대만을 비롯해 국내 최초로 폴란드, 인도의 작품 등을 공연한다.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그동안은 매년 외국에 찾아가 작품을 섭외하는 데 바빴지만, 올해는 외국 단체에서 먼저 DIMF에 영상을 보내고 참여하고 싶다고 했다"며, "DIMF가 많이 알려진 결과이다. 이제 자신감을 갖고 세계적 축제로 가져가야겠다고 다짐했다"고 전했다.

    개막작 '스팸어랏'(Spamalot). (사진=DIMF 제공)

     

    총 26개 작품, 총 95회 뮤지컬 공연이 진행되는 DIMF의 개막작은 2005년 등장해 브로드웨이를 초토화시키며 토니어워즈 베스트 뮤지컬상 수상 및 1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된 '스팸어랏'(Spamalot)이다.

    어딘가 부족해 보이는 아서왕과 다섯 원탁의 기사들이 신성한 신의 계시를 받아 성배를 찾아 떠나는 여정을 코믹하고 유쾌하게 담았다.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요즘 국민들이 웃음이 없는 시대에 살고 있어, 개막작만큼은 감동보다 웃으며 편하게 즐길 작품을 선정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폐막작 '폴리타'(Polita). 세계 최초로 3D 입체기법을 사용해 눈길을 끈다. (사진=DIMF 제공)

     

    폐막작은 국내 처음 소개되는 폴란드 뮤지컬 '폴리타'(Polita)이다. 세계 최초로 3D 입체기법을 사용하는 이 작품은 무성영화 시대를 대표하는 폴란드 출신 할리우드 배우 '폴라네그리'의 일대기를 담았다.

    DIMF 홍보대사인 뮤지컬 배우 최정원은 "가장 기대하는 작품"이라 꼽으며, "꼭 시간 내서 관람하겠다"고 밝혔다.

    또 국내 처음으로 소개되는 작품이 인도 뮤지컬 '셰익스피어의 십이야'(Shakespeare's 12th night)다. 인도 봄베이와 할리우드의 합성어인 발리우드식의 해석이 돋보인다.

    배 집행위원장은 "인도를 중국에 이은 제2의 공략지로 선정해 한국 뮤지컬 진출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등 다방면으로 꾸준한 교류를 이어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러시아 뮤지컬 '게임'(Game), 프랑스 뮤지컬 '마담 류시올'(Madame Luciole), 대만 뮤지컬 '뉴요…커'(New York…er), 중국의 '오 헨리의 크리스마스 선물'(The Gift of the Magi) 등이 참여한다.

    특히 중국 작품의 참가는 최근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양국의 문화교류 관계가 경색되어 있는 현실에서 여러모로 큰 의미를 가진다.

    한국을 대표하는 두 개의 창작 뮤지컬로는 제10회 DIMF 창작뮤지컬상을 수상한 '장 담그는 날'(국제작소 이공칠)과 13년째 사랑받고 있는 스테디셀러 가족극 '우리는 친구다'(학전)가 오른다.

    뮤지컬 '투란도트'. (사진=DIMF 제공)

     

    DIMF와 대구시가 제작한 간판 공연 뮤지컬 '투란도트'도 업그레이드했다. 안무와 전 배역의 의상교체, 무대 연출 변화, 3곡의 새 뮤지컬 넘버 추가 등이 이루어졌다.

    DIMF 창작지원작에 선정돼 올해 처음 선보이는 신작은 ▲소설 속 살인마가 현실에 나타나는 스릴러 뮤지컬 '더 픽션'(HJ컬쳐)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슬픔에 기억을 지유려는 한 남자의 여정을 새로운 스타일로 탄생시킨 '기억을 걷다'(EG뮤지컬컴퍼니) ▲탈북 피아니스트와 버림받지 않기 위해 피아노 앞에 앉은 천재 피아니스트의 희망과 꿈을 그린 '피아노포르테'(S_WISH) ▲저항시인 이육사와 독립운동가 장진홍의 비장한 삶은 담은 '아름다운 날들'(극단CT) 등 4작품이다.

    DIMF는 6월 23일부터 7월 10일까지 18일간 대구 일원에서 진행된다. 시작을 축하하는 대규모 뮤지컬 갈라콘서트 '개막축하공연'은 6월 24일 대구코오롱야외음악당에서, 피날레 무대인 '제11회 DIMF 어워즈'는 7월 10일 계명아트센터에서 열린다.

    티켓 예매는 오는 22일 오후 2시부터 시작하며, 11주년을 맞아 1+1 이벤트 등 다양한 할인 패키지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