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묻지마 단일화'에 두 동강 난 바른정당



선거

    '묻지마 단일화'에 두 동강 난 바른정당

    김무성계 주축 단일화 추진 기습발표…유승민 반발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2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신의 거취 등을 논의하는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바른정당이 24일 의원총회를 기점으로 사실상 두 동강 났다. 유승민 후보의 독자 완주 입장에 반발해 김무성계를 주축으로 한 당 일각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3자 원샷 단일화'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면서다.

    대선을 15일 앞두고 '묻지마 단일화'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으로, 현실성이 떨어질 뿐더러 바른정당의 창당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점에서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한 후보를 무력화시키면서까지 대선 이후의 책임을 피하려 한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김무성계 주도한 의총…'기습 단일화 추진발표'에 후보 반발

    의총은 김무성계 주도로 의원 17명이 요구하면서 열렸다. 이들은 앞서 낮은 지지율을 이유로 후보 사퇴론과 단일화론을 거론하며 유 후보를 거세게 흔들어 왔다.

    당 소속 의원 33명 가운데 31명이 참석한 의총에서는 이들의 단일화 주장과 유 후보 측의 '완주론'이 충돌했다. 유 후보는 회의 시작 전 "우리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 옳았다고 생각하고 지금부터 가는 길이 아무리 험하더라도 언젠가는 국민들께서 우리에게 마음을 열어주실 거라 믿는다"고 설득했다.

    김무성 의원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진복·장제원 의원은 탈당까지 주장하며 완주론에 거세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5시간 동안 이어진 격론 끝에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은 "의원 전체의 동의를 거쳤다"며 바른정당이 '3자 원샷 단일화'를 홍준표·안철수 후보 측에 먼저 제안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유 후보가 퇴장한 상황에서 이뤄진 기습발표였다.

    주 대행은 "유 후보는 (단일화 추진) 과정을 지켜보기로 한다고 결론 내렸다"며 김무성 의원을 비롯한 선대위원장들이 논의해 단일화 과정을 밟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유 후보 측은 강력하게 반발했다. 유 후보 측 지상욱 대변인은 긴급 공지 문자를 통해 "의총에서 유 후보는 3자 후보 단일화에 대해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고 했다. 주 대행을 비롯한 의원들은 후보의 동의 없는 후보 단일화 방침을 발표한 셈이다.

    ◇묻지마 단일화 추진…책임회피성 '꼼수행보' 비판도

    주 대행이 밝힌 3자 원샷 단일화의 최우선 가치는 '반(反) 문재인 집권'이다. 한국당에 요구해왔던 친박(親朴) 인적청산이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탈당보다도 '반문'이라는 목적이 우선하느냐는 질문에 그는 고개를 끄덕였다.

    이는 박 전 대통령과 친박계를 패권세력으로 규정하고, '개혁보수'를 표방하며 구 새누리당에서 탈당한 이들의 창당정신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보다. 때문에 지지율 침체에 따른 정치적 위기감에 못 이겨 소신 대신 '묻지마 연대'를 택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유 후보와 당이 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자격 문제나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안보관에 대해 비판해오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도 주 대행은 "북한을 주적이라고 이야기하지 못하는 좌파패권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가장 앞서있고,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많은 국민들이 보기 때문에 그걸 막는 게 훨씬 더 중요하다"고 했다.

    3자 후보 원샷 단일화가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느냐는 의문도 제기된다. 일단 유 후보가 두 후보와 가치가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단일화는 없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혀왔고, 안 후보 역시 "정치인에 의한 인위적 단일화는 없다"고 강조해왔다.

    정작 주자가 반발하는 상황에서 단일화 추진 입장을 밝히는 데에는 다른 배경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유 후보가 만약 뜻대로 완주해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 단일화론에 따르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책임론이 분출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대선 이후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이번 '심리적 분당사건'으로 후보가 큰 타격을 입은 만큼, 단일화론을 제기한 측도 향후 책임론을 피해가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