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창원시, 시내버스 준공영제·BRT 도입 속도낸다



경남

    창원시, 시내버스 준공영제·BRT 도입 속도낸다

    창원시는 19일 시청 제3회의실에서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버스업계 노사정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창원시 제공)

     

    허성무 창원시장의 공약인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간선급행버스(BRT)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창원시는 19일 시청 제3회의실에서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버스업계 노사정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허성무 시장을 비롯, 김외수 시내버스협의회장, 김진서 시내버스노동조합협의회 의장 등 시내버스 9개 업체 18명이 참석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대중교통 운영체계 혁신을 위한 방안으로,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과 간선급행버스(BRT) 구축을 제안했다.

    우선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내년 시행을 목표로 올해 준공영제 도입 방안 연구 용역에 착수한다. 내년 2월 마무리될 연구 용역이 진행되는 동안 학계 전문가와 공무원, 시내버스 사측 인사 2명, 노조 측 인사 1명이 참여하는 준공영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오는 4월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선'을 주제로 한 시민 원탁 토론회를 거쳐 추진위의 논의 내용과 용역 결과를 종합해 내년 3월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모델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창원형 BRT 도입도 속도를 낸다. 시는 오는 2024년까지 가음정사거리~창원시청~의창구청~마산시외버스터미널~마산역~육호광장에 이르는 편도 3차로 이상 도로 18㎞ 구간에 BRT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 사업에 대한 연구 용역을 발주하고, 용역 결과를 바탕삼아 국비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전기와 수소 등 친환경 버스 보급 확대, 운수종사자 처우개선과 편익시설 확충 등에도 버스업계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허성무 시장은 "시내버스는 창원시의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이기 때문에 시내버스 운영체계를 수요자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며 "시민에게 신뢰받는 편리한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사정 모두가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버스업계도 시내버스 체질개선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책 추진 협력에 나서기로 했다.

    버스업계는 "시내버스가 시민 교통복지에 기여하고 있지만, 이용객 감소와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로 등에 따라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게 현실"이라면서도 "시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준공영제 시행에 최대한 협조해 이용 시민이 더욱 편안하고, 안전한 시내버스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