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수도권 10개市에 '지하공간 통합지도' 구축



경제 일반

    수도권 10개市에 '지하공간 통합지도' 구축

    국민안전·맞춤형 공간정보 등 산업 활성화에 총 3328억원 투자

     

    올해 안에 수도권 10개 시에 지하공간 통합지도가 구축된다. 또 국토관측위성 활용을 위한 '국토위성센터' 설립 등 778개 공간정보사업에 3천억원 넘는 예산이 투입된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공간정보란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위치와 경로, 명칭 등에 관한 정보로 스마트시티와 자율주행차, 드론 등 신산업 발전의 핵심 요소로 꼽힌다.

    올해 국가공간정보사업은 3328억원 규모로 778개 사업이 추진된다. 지난해 3031억원 771개 사업에서 297억원 증가한 규모다.

    중앙부처는 66개 공간정보사업에 2161억원 규모로, 이 가운데 국토부는 42개 사업을 1653억원 규모로 추진할 예정이다. 지방자치단체는 712개 사업에 1167억원 규모로, 이 가운데 경기도가 247억원으로 가장 규모가 크다.

    당국은 먼저 지하시설물 등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수도권 10개 시를 대상으로 지하공간정보 15종을 포함한 3차원 지하공간 통합지도를 제작한다.

    상·하수도와 통신·전력·가스·난방 등 지하시설물 6종, 공동구·지하철·지하보도·차도·상가·주차장 등 지하구조물 6종, 시추·관정·지질 등 지반 3종 등의 정보를 지자체별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15개 시에서 통합지도 구축을 마쳤고, 내년까지 전국 85개 시에서 작업을 마친 뒤 지하공사 시행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에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양산단층 주변엔 위성 기반(GNSS) 정밀 상시관측소 5곳을 추가 설치해 지각 변동 감시도 강화한다.

    정부는 또 제주도 11개 금융기관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부동산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 금융대출 등 관련 업무에 시범 적용하기로 했다. 데이터를 분산 저장해 위·변조를 방지하는 기술이 도입된다.

    아울러 국가공간정보센터와 관계기관의 시스템을 연계해 정보를 공유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 안으로 국립생태원과 중소기업은행 등 7개 기관과의 협력을 추진한다.

    4차산업혁명 지원과 창업 및 해외진출을 돕는 데도 공간정보가 활용된다. 수원역 등 철도역사 5곳의 실내공간정보를 구축해 다중이용시설의 안전 관리를 지원하는 한편, 자율주행차량 상용화를 위한 정밀도로지도도 제작한다.

    또 우수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기업을 선정해 창업 공간과 자금·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패키지 지원을 위해 창업 공간도 추가한다.

    이와 함께 내년 발사 예정인 국토관측 전용위성 1호기의 탑재체 개발을 마치는 한편, 오는 10월엔 수신 정보를 관리하는 '국토위성센터'를 국토지리정보원 안에 건립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간정보는 4차 산업혁명의 경제적 원천인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반"이라며 "일자리 창출은 물론, 국민 생활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