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한미훈련에 반발…"실무협상에 영향 줄 것"



통일/북한

    北, 한미훈련에 반발…"실무협상에 영향 줄 것"

    "미국의 추후 움직임을 보면서 실무협상 관련 결심"

    (그래픽=연합뉴스 제공)

     

    북한이 다음 달 예정된 한미 합동군사연습 '동맹 19-2'에 대해 "만일 그것이 현실화된다면 조미실무협상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은 16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합동군사연습 중지는 미국의 군 통수권자인 트럼프대통령이 싱가포르 조미 수뇌회담에서 온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직접 공약하고 판문점 조미수뇌상봉 때에도 우리 외무상과 미 국무장관이 함께 있는 자리에서 거듭 확약한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은 "미국은 이번 연습이 남조선군이 전시작전통제권을 넘겨받을 능력이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한 모의훈련이라고 떠들어대고있지만 유사시 '억제'와 '반공격'의 미명하에 기습타격과 대규모 증원무력의 신속투입으로 우리 공화국을 군사적으로 타고앉기 위한 실동훈련, 전쟁 시연회라는 것은 불 보듯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가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케트시험발사를 중지하기로 한 것이나 미국이 합동군사연습을 중지하기로 한 것은 어디까지나 조미관계개선을 지향하여 한 공약이지 그 무슨 지면에 새겨넣은 법률화된 문건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북한은 "이것(동맹 19-2)은 명백히 6.12조미공동성명의 기본정신에 대한 위반이며 우리에 대한 로골적인 압박"이라며 "우리는 이에 대하여 각성을 가지고 대하고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사실 지난 7월초 미국이 일본, 남조선 등과 함께 우리를 겨냥한 '전파안보발기' 훈련을 벌리고 첨단 전쟁장비들을 남조선에 계속 끌어들이고있는데 대해서도 우리는 할 말이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일방적으로 자기의 공약을 이행하지 않음으로써 우리가 미국과 한 공약에 남아있어야 할 명분도 점점 사라져가고있다"면서 "타방은 지키지도 않고 유념조차 하지 않는데 지킨다고 하여 득이 될 것도 없는 판에 일방만 그것을 계속 지켜야 할 의무나 법이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북한은 또,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게재한 '외무성 대변인 조미실무협상과 관련한 입장 표명'을 통해 기자의 질문에 대한 응답 형식으로 한미연합훈련이 실행되면 북미 실무협상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은 "우리는 미국의 차후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조미 실무협상 개최와 관련한 결심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