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5년간 10조 투입 스마트시티…일자리 15만개"



대통령실

    文대통령 "5년간 10조 투입 스마트시티…일자리 15만개"

    지자체가 주도하는 '지역균형 뉴딜' 첫 현장으로 스마트시티 찾아
    "스마트 시티, 새 경제 성장 동력으로 손색 없어"
    ICT, 빅데이터 등 이용해 도시 문제 해결…2025년 8천20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지자체, 기업과 협력해 국가 '스마트시티' 역량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를 시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2025년까지 스마트시티 사업에 10조원을 투자하고, 15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인천광역시 송도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스마트시티에 대해 "우리의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으로도 손색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균형 뉴딜과 관련한 첫 번째 현장으로 스마트시티를 택했다. 지역과 가장 많이 연계돼 있고, 한국판 뉴딜 사업들과도 연계성이 높기 때문이다.

    스마트 시티는 정보통신기술(ICT)·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이용해, 도시 인구 집중에 따른 주거, 교통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도시개발모델로,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은 2025년 8200억 달러로 연평균 14%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송도는 스마트시티 개념을 처음 도입해, 지난 20여 년 동안 노하우를 쌓아왔다. 부산과 세종의 경우도 국가적 차원의 시범도시로 조성되고 있다. 앞으로 28개 기존 도시에서도 드론배송 등 스마트 시티의 다양한 시스템이 실증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는 도시 곳곳에 설치된 지능형 CCTV와 센서를 통해 교통, 범죄, 화재, 환경오염 상황을 24시간 관리하며 해당 기관과 연락해 즉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며 "인천시 연수구는 범죄 발생 건수를 14.2% 줄였고, 승객의 수요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노선이 정해지는 수요응답형 버스 등 다양한 실험을 민간기업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디지털과 그린을 결합한 '한국판 뉴딜'의 핵심 사업으로 '스마트시티' 건설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스마트시티'의 선구 도시 송도에서 '스마트시티'를 먼저 경험하며 세계에서 한발 앞서 '스마트시티 시대'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 사업이 지역균형뉴딜의 주요 사업 중하나인 만큼 "지자체 및 기업과 협력하여 국가 '스마트시티' 역량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도시 데이터를 공유하여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스마트시티 산업 생태계'를 육성해 나가겠다"며 "국가시범도시와 기존 도시가 단절되지 않도록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 주변 지역으로 스마트 기능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