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시,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사업 강행하나?



광주

    광주시,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사업 강행하나?

    광산구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사업 타당성 없어…무리한 사업 우려
    3.3㎡당 조성원가 500만 원 육박…건설자본의 대규모 아파트 건립 불가피
    중복투자 논란…미래전략산업 인프라 조성 구상은 광주경제자유구역 등과 겹쳐
    특정 건설업체 연관 의혹도 가시지 않아…사업 재검토해야

    광주광역시청사 전경. (사진=자료사진)

     

    광주시가 사업 타당성이 부족한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사업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하면서 무리한 사업 추진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이용섭 시장이 어떠한 부조리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특정 건설업체 연관설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광주시는 평동 준공업지역 139만여㎡에 민관합동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 건설자본을 끌어들여 아파트를 짓도록 하고 친환경자동차와 에너지, 문화 등 미래전략산업 인프라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광주시는 최근 건설업체 등 17개 업체가 사업의향서를 제출함에 따라 내년 1월 29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제출받을 예정이다.

    그런데 이번 사업의 사업타당성이 낮아 사업 추진이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무리한 사업추진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해당 지역 3.3㎡당 조성원가가 500만 원에 육박해 인근의 선운2지구보다 무려 세 배 정도 높은 것으로 분석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민간사업자가 일정 수익을 얻기 위해 대규모 아파트를 지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아파트가 포화상태인 광주에 오는 2023년까지 2만여 세대 등 앞으로 10년 동안 10만 세대 이상 아파트가 건립될 전망이어서 광주시가 이른바 도심 아파트 숲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다.

    또 광주시가 이 사업을 통해 조성하려는 미래전략산업 인프라는 빛그린산단과 에너지밸리 등 광주경제자유구역과 임동 방직공장 부지에 잇따라 건립될 예정이어서 중복 투자라는 지적도 있다.

    여기다 광주의 특정 건설업체가 이 사업 부지에 적지 않은 땅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 등 업체 연관설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가 사업성이 떨어지는데다 중복 투자 등의 우려가 있는 이번 사업을 밀어 붙이기보다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