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형두"이준석 성접대 의혹 불송치, 윤리위도 고려할 것"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최형두"이준석 성접대 의혹 불송치, 윤리위도 고려할 것" [한판승부]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

    이용호 선전, 의원총회에서 호소력 있는 연설한 덕
    대선 전부터 당내에 이준석 제명 주장 많았다
    영빈관 예산, 국회에 숨길 수 있는 것 아냐
    김의겸 의혹제기, 한심하고 답답 또 다른 예송논쟁
    장례미사 참석하고 상주들 만났는데 조문 못했다는 게 말이 되나?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여야 대표 의원들을 모시고 정치권의 뜨거운 현안에 대해 질문하는 시간
    격주한판, 오늘은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을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의원님.

    ◆ 최형두>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진 작가님, 김 소장님 인사 나눠주시고.

    ◆ 진중권> 안녕하세요.

    ◇ 박재홍> 몸은 괜찮아지셨죠? 약간 부상 당하셨었는데.

    ◆ 최형두> 예.

    ◇ 박재홍> 코로나 회복하셨어요. 당 얘기부터 바로 해 보겠습니다. 주호영 새 원내대표가 선출됐습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투톱 체제가 됐는데 어떻게 보세요, 당내 혼란은 잠잠해질 것으로 보시나요?

    ◆ 최형두> 두 분 다 경험이 많으신 분이고 또 점잖은 분이시고 어느 쪽에 치우치기보다는 두루두루 원만하게 일을 푸시려는 분들이니까 여러 가지 안정이 되겠죠. 그리고 원래 이런 일도 너무 혼란과 진통이 오래 되면 사람들이 지쳐서 이제는 안정을 바라는 법이거든요. 그래서 이 문제도 진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표 차이가 예상과 달리 굉장히 이용호 의원이 선전해서 한 6:4 정도로.

    ◆ 최형두> 그게 아마 그날 우리 원내대표 의원총회 때 와보셨으면 왜 그런지 이유를 알 수가 있습니다. 원래 현장에서 의원들이 가장 까다로운 유권자라고 합니다. 의원들이.

    ◆ 최형두> 마음을 잘 안 정하고. 원내대표 한다고 해서 지금 상임위 다 청했죠, 원내대표가 지금 의원들한테 나눠줄 수 있는 지금 없는.

    ◇ 박재홍> 남의 걸 보면 뭘 도와주겠다 이런 것들.

    ◆ 최형두> 사실은 원내대표 경선할 때마다 우리 최 의원님 원하시는 상임위원회 적극적으로반영하고. 저희가 예결위도 필요하시다면 이런 게 있는데 다 끝나버렸어요. 그러니까 거기에다 잔여임기만 하기로 돼 있죠. 사소한 얘기 같지만 어쨌든 의원들은 그런 사소한 이해관계 때문이라기보다는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이게 우리 당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장기적으로 당이 잘 돼야 내가 다음에 재선에 3선에, 4선에 도움이 된다. 이런 당이 잘된다는 것을 누가 뽑힘으로써 잘될 것이냐. 나 혼자 당장 개인적으로 한다고 원내대표한테 크게 덕 볼 일 없는데 원내대표가 잘못 뽑혀서 당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라든가 이런 게 떨어지면 내가 낭패다, 그래서 의외로 이변들이 많습니다, 당내 경선에서는. 그런데 어제 들어보니까 이용호 의원께서는 굉장히 호소력 있는 연설을 하셨습니다. 이런 말씀하셨어요. 나는 사실은 이 당으로 입당한 지 얼마 되지 않는다. 지난 대선 때 입당하셨거든요. 그런데 나는 이 당이 잘못되면 돌아갈 곳이 없다. 얼마나 호소력이 큽니까? 당 잘되자고 나온 것이다.

    ◇ 박재홍> 최형두 의원님도 설득되셨나 보네요, 그날.

    ◆ 최형두> 나는 상당히 설득이 되더라고요.

    ◇ 박재홍> 누구 뽑았는지 말씀하신 거예요, 그럼?

    ◆ 최형두> 아닙니다. 그날은 더 나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 박재홍> 더 나올 수 있었다?

    ◆ 최형두> 이렇게 하면 이게 이변이 있는 정당, 이런 정당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용호 의원이 재선이시지만 정치를 길게 하셨어요. 정치부 기자로서 경력도 있으시고 두루 원만하시고 최근에 또 우리 당내에서 무슨 현안이 있을 때 굉장히 균형 잡힌 시각으로 많이 이끌고 논의를 많이 이끌고 해서 신망도 두터우셨고. 지난번 인수위 때도 활동을 하셨죠. 대통령실과의 관계도 무난하게 진행되고 해서 어제 뜻밖에 이변이라고 봤지만 현장에서 표심을 움직인 의원들의 마음을 움직인 스피치가 아주 일품이었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최형두> 그러니까 사실 맞지 않습니까? 내가 뭐 때문에 나왔겠느냐, 내가. 기탁금 1000만 원인가 2000만 원 내고.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이용호 후보가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이용호 후보가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재홍> 원내대표 선거 나오려면 1000만 원, 2000만 원 내야 되는 거군요?

    ◆ 최형두> 앞으로 그것도 의원들끼리 할 일인데 왜 이렇게 비싸냐고 그러면서.

    ◆ 진중권> 투표만 하는데 뭐 이렇게 비싸요?

    ◆ 최형두> 주호영 원내대표한테 괜히 제가 안 나왔으면 기탁금 쓰실 일도 없을 텐데 기탁금 쓰시게 해서 죄송하다고 이런 말도 하면서 굉장히 유연하게 하셨고. 이용호 대표도 참 이게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이다 보니까 또 지난번에 비대위원장으로 추대가 됐지 않습니까? 그걸 매듭을 풀어야 될 사안도 있고 해서. 두 분 다 말씀을 원만하게 하셨어요. 그래서 그날 현장 스피치 표가 결국에 저는 4:6으로 갈라진 거 아닌가 싶습니다.

    ◆ 김성회> 사실상 소위 말한 윤핵관이라고 하는 그룹들이 너무 막 이렇게 옥죄니까 원내대표도 다 추대로 하자 이렇게 하니까 거기에 대해서 반발심리가 이용호 의원에게 표가 몰린 것 아니냐. 사실 그분이 말씀하셨던 여러 가지 전제를 놓고 보면 원내대표를 하실 수 있는 분은 아니잖아요. 국민의힘에서 지금 현재 시점에서.

    ◆ 최형두> 그렇죠. 그런데 한 표라도 획득하면 되는 거니까 그렇게 해서 나는 전화를 못 받았는데…

    ◇ 박재홍> 이용호 의원님 전화 안 했습니까, 이용호 의원이?

    ◆ 최형두> 두 분 다 물론 전화를 하셨죠.

    ◇ 박재홍> 전화했습니까?

    ◆ 최형두> 했는데 제3자가 추대를 하자, 뭘 하자 이런 건 없었는데. 그런 건 지난번에.

    ◆ 김성회> 권성동 원내대표 전화를 못 받으신 거군요.

    ◇ 박재홍> 전화 못 받았군요.

    ◆ 최형두> 그건 원내대표 나오실 분한테 했겠죠. 나는 깜이 아니니까.

    ◇ 박재홍> 갑자기 놀라셨습니다.

    ◆ 최형두> 아닙니다. 그건 아니고. 어쨌든 그게 정치를 밖에서 보는 것하고. 물론 밖에서 보는 게… 내부적으로 보자면 상당히 우리 당에 굉장히 훌륭한 또 자산이 하나 더 생겼다 이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원내대표까지 뽑고 국민의힘은 정상화의 길로 빨리 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마는 이준석 전 대표가 추가로 가처분신청 할 수도 있고 또 이미 제기한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뭐랄까요. 새 원내대표 선출한 것도 불안할 수 있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 최형두> 원내대표는 불안하지 않습니다. 원내대표는 어느 경우든 법원이 지난번 결정을 보더라도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그걸 직무대행으로 인정할 수 있는 유일하게 지금 법적 지위를 보장받는 사람이 원내대표 되겠습니다. 지금 비대위원장이 돼서 지금 가처분신청을 걸어놨기 때문에. 그런데 원내대표는 관계는 없는데 저는 빨리 법리논쟁에서 풀었으면 좋겠습니다. 법리논쟁이 풀려다 보니까 지난번에 그런 비상상황에 대한 당헌 해석을 규정을 새로 집어넣고 이랬던 건데. 그게 자꾸 뭔가 문제를 하나를 해소하려다 그렇게 된 것 같은데 지금 법리논쟁이 실질적으로 말을 안 해서 그렇지 경제 상황이라든가 이런 상황들이 얼마나 어렵습니까? 그리고 저는 우리 의원총회에서 늘 이야기합니다. 우리 당대표 없어서 비대위원장이 없어서 우리가 못하는 게 뭐가 있습니까? 무엇 때문에 이런 문제에 이렇게 집착을 해서 당대표 없애버리자 계속 얘기를 합니까? 좀 난데없는 사람으로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마는. 사실은 그 문제는 논란이 법리를 따지다 보면 끝도 없거든요. 끝도 없는 문제인데. 저는 그래서 이준석 대표도 그냥 이쯤에서 더 이상 법리논쟁을 중단하고.

    ◇ 박재홍> 가처분을 중단하고?

    ◆ 최형두> 가처분신청도 어쨌든 일성을 했지 않습니까, 한 번. 주장에 타당성이 있었다 생각하고. 이렇게 끝까지 가서 나중에 뭘 어떻게… 법률로 해서 풀고 다 되는 게 아니지 않습니까? 제가 늘 말씀드리지만 이건 게임하고 다르지 않습니까? 게임에서는 내가 저 사람이 저격을 하면 저 사람이 쓰러져서 안 나와요. 그러나 아무리 말 폭탄으로 저격을 해도 저 사람이 버티고 있을 테고. 또 중요한 것은 그것을 보는 당원들과 국민들의 시선이거든요. 국민들이 참 큰 인물이다. 국민들이 이게 더 사안이 어떤지는 알겠는데 이 문제를 누가 어떻게 푼다는 그 해결능력을 보여주는 게 더 중요할 텐데. 지금 이제 처음에는 이게 핫한 이슈가 됐지만 여당 자체가 이렇게 끝없는 내홍으로 가는 것 자체를 이 당의 당원은 뭐, 이 문제에 대해서는 굉장히 분노하고 지쳐 있고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더 이상 유쾌한 뉴스가 아니고 유쾌하다기보다는 이 문제로 지금 그 당이 그렇게 할 때냐라는 아주 비판적 여론이 높아요.

    ◇ 박재홍> 그런데 이제 악재가 또 발생했어요. 유상범 의원이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문자를 교환하시다가 서로 나눴던 문자.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과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과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최형두> 그건 한 달 전.

    ◇ 박재홍> 8월 13일 날 교환했던 문자가 드러나고 점심 먹자, 이런 얘기를 쓰다가 그게 공개가 됐지 않습니까? 그걸 공개가 되면서 이제 이미 그러한 시나리오가 가동됐던 것이 아니냐. 여러 가지 파동이 있습니다. 의원님은 그 부분 어떻게 보십니까?

    ◆ 최형두> 아니고 당시에 우리 당내에서는 제명하자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사실. 그건 공공연한 비밀도 아닙니다. 왜냐? 초에 탄핵하자고 의원들이 의원총회가 그렇게 할 권한이 없는데도 의원총회가 상징적으로 탄핵을 하자고 할 만큼.

    ◇ 박재홍> 대통령 선거 당시에.

    ◆ 최형두> 선거 당시부터 해서 계속 많았죠. 그리고 당내에서 지난번에 더구나 윤리위 결정이 나오면서 윤리위 결정에 대해서 갑자기 윤핵관도 저격하고 이런 것을 보면서 당내. 그러면서 사실은 양두구육이라는 말도 나오고 당대표로서는 좀 거북한 그분들로서는 굉장히 모욕감을 당원들이 모욕감을 느끼는 발언들을 했던 게 사실이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여론이 커졌던 것이고. 그거야 정진석 그때는 국회부의장이었고 아무런 당직이 없는 무슨 비대위원장도 아니었기 때문에 . 그리고 또 두 분이 한 번 설전을 주고받은 적도 있었죠, 예전에.

    ◇ 박재홍> 우크라이나 가는 문제로.

    ◆ 김성회> 문제는 이준석 대표가 윤리위의 제명 결정, 어떤 징계결정을 가지고 저 사진과 함께 가처분신청을 신청하러 갈 텐데, 제가 보기에는. 그런데 저분이 또 윤리위 부위원장이기도 하셨고. 그랬을 경우에 똑같은 법원에서 똑같은 수석부장판사가 가처분신청을 받을 거라서 아까 비대위 결정도 어떻게 될지. 비대위에 대한 가처분 신청 결정도 어떻게 될지 모르고 너무나도 정치적 변수가 아닌 법원 변수에 의해서. 그런데 법원은 정무적으로 판단하지 않고 그냥 법적으로 판단할 거잖아요. 이게 계속적으로 리스크로 남지 않느냐, 이렇게 얘기들을 많이 하거든요.

    ◆ 최형두> 그런데 그 자체는 법원이 거기까지는 해석을 하기는 어려운 대목이 아닌가 싶고. 그건 이쪽에서도 개인의 의견으로 당원의 얘기를 한 것이다 이렇게 하는 거고. 다음에 이번에 결정에서 그래서 유상범 의원이 빠져버리지 않습니까? 윤리위에서 물러났어요. 그 자체가 윤리위원으로서 이런 논란 속에 빠지고 이런 논란을 제공한 것에 대해서 스스로 책임을 느낀다고 윤리위원이 이런 논란에 빠져서는 안 된다고 해서 빠졌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다음 내려질 결정이 유상범 의원이나 두 분이 주고받은 대화랑 관계없는 결정이 될 것이기 때문에. 그런데 그렇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오늘 또 유상범 의원이 언론 인터뷰하신 내용을 보면 경찰이 성상납 의혹 관련해서 뭔가를 입증한 과정으로 가고 있는 것 같다라는 어떤 증거를 확보한 것 같다는 추측을 하는 말씀도 하시고. 오는 28일 윤리위원회에서도 그런 걸 고려할 것이다, 이런 말씀도 하셔서.

    ◆ 최형두> 언론에서 계속 관심을 갖고 있으니까 오늘도 국회 본회의장 들어가면서 보니까 언론이 유상목 의원 주변을 쫙 둘러싸고 있어요. 그래서 날을 피할 수가 없고. 자꾸 물으니까 법리적으로 해석한 것 같아요. 그러면 그 사건은 어떻게 됩니까, 저 사건은 어떻게 됩니까? 법리적으로 해설하듯이 하다 보니까 나온 얘기 같고요. 만일 이제 지금 빨리 경찰이 가닥을 잡아야 될 것 같은데 왜냐하면 이건 이준석 전 대표를 위해서도 빨리 결정이 되는 게 좋거든요. 무한히 걸 수 있는 게 아니니까. 그리고 이 사건에 대해서 본인은 억울하다, 빨리 진상을 밝혀달라고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나와 버리면 해결될 문제인데 법리적으로는 그와 함께 가세연을 상대로 허위사실이라고 해명했지 않습니까? 그건 이 문제가 크게 보자면 저도 또 굉장히 엉뚱한 소리를 하는 것 같은데. 아니, 공소시효라는 문제가 있어서 공소시효 때문에 공소시효가 끝나버리면 다툴 여지가 없어 버리거든요. 누구 망신 주려고 하는 것도 아니고. 사실은 그걸 입증할 다른 방법 없다면 공소시효는 아무 실익이 없는 거거든요. 법적으로 다룰 실익이. 공소시효라는 것은 그 자체가 더 이상 이걸 다퉈서 실익이 없다. 이게 무한적인 논란으로 갈 수 없기 때문에 만든 게 공소시효 제도이지 않습니까? 만약에 끝나버렸다면 될 문제가 아닌데 그렇게 되면 그러면 가세연하고 붙었던 이 사안은 어떻게 되느냐. 이 새로운 의문에 대한 것들이 나올 테고 그게 기자들이 질문하면 그걸 무고로 다투려고 하면 뭔가 무고 여부를 따지게 되는 본안 판단이 있어야 되는 거 아니냐.

    ◇ 박재홍> 그러니까 성상납 의혹이 있다는 것을 제기했으면 성상납 의혹 관련 처벌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그런 의혹의 유무를 따져야지 어떤 명예훼손 부분도 다툴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좀 다툼이 필요하다, 입증이 필요하다는 말씀이시군요.

    ◆ 최형두> 그건 법리적으로 그렇게 가는 과정이 프로세스가 그렇다는 것이고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그러면 유상범 의원의 빈자리는 윤리위가 채운 겁니까, 그러면?

    ◆ 최형두> 모르겠네요. 윤리위원회 규정이 있습니까, 몇 명이 또 보충하면 될 테고.

    ◇ 박재홍> 이준석 전 대표가 경찰 출석을 거부한다는 소문이 들린다. 유상범 의원이 말을 했는데 의원님도 들으신 말이 있으신가요?

    ◆ 최형두> 모르겠는데요, 제가. 나는 모르겠어요. 유상범 의원이 그렇게 말을 했을까요?

    ◇ 박재홍> 인터뷰에서 그렇게 얘기했습니다. 오늘 아침에, 시선집중에서.

    ◆ 최형두> 언론에서 그렇게 이야기하거나 누군가 그렇게 이야기를 한다 이런 말을. 말하자면 카더라죠. 내가 들었다, 그렇다고 하대 이런 것 같은데요, 그건…

    ◆ 진중권> 책임지고 사퇴도 하고 이랬던 분이 언론에 나가서 할 소리는 아닌 것 같거든요. 그거 모르고 한 얘기 같지는 않고 제가 볼 때는 이제 떡밥을 깔아두는 것 같아요,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서.

    ◆ 최형두> 내가 유상범 의원을 잘 아는데 그렇게 지역에서는 지역구에서 검사장도 하시고 해서 평판이 굉장히 좋으신 분이에요. 그런데 요즘 자꾸 이런 문제에 설화가 걸려서 본인도 좀 곤혹스러워 하는 것 같아요. 그렇게 뭔가를 자꾸 잔머리를 써서 뭐 자락을 깔고 그런 분은 아닌데 자꾸 언론의 관심이 크니까 자꾸 그런.


    ◇ 박재홍> 왜냐하면 경찰수사에 대해서 유상범 의원이 뭔가 정보를 계속 얻는 것 같다라는 해석이 나오는데 경찰 출석을 거부한다는 소문이 들린다. 경찰 출석을 거부한다는 것은 경찰이 알려줬을 거 아니에요. 경찰에 출석해 달라고 얘기했을 테고 안 한다고 거부했으니까 경찰만이 안다는 소리인데 경찰출석을 거부한다는 소문이 들리는 건 경찰한테 들으신 거 아니에요?

    ◆ 최형두> 그건 모르죠. 언론에서 얘기했을 수도 있고 그리고 경찰이 요즘. 경찰도 그렇고 검찰도 그렇고 그런 것들을 외부적으로 누구한테 알리거나 알리고 할 수도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요즘 그게 경찰이나 우리 검찰 같은 경우에 그런 사안들이 나중에 일파만파로 그 수사 결과 자체를 피의사실 공표일 수도 있고 뒤져볼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실제로 그걸 아는 사람들은 절대로 말할 수가 없습니다.

    ◆ 김성회> 그걸 알려고 해도 알 수가 없는 걸 유상범 의원이 들었다고 말씀하시니 참.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이 얘기는 여기까지 하고요. 소문에 들린다라고 얘기하셨어요. 영빈관 얘기를 해 보죠. 짓는다고 했다가 예산까지 편성됐다가 계획이 철회가 됐습니다, 대통령이 직접 지시를 해서. 그래서 이게 영빈관을 새로 지어야 한다는 부분은 많은 분들이 공감하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 왜 지금이었을까, 이 부분인데. 의원님은 관련 논란 어떻게 보셨어요?

    ◆ 최형두> 우리나라의 지금 대통령과 관련해서 두 가지 금기 사항이 있습니다. 하나는 전용기. 이 전용기 이걸 사실은 우리나라 국격 쯤 되면 전용기가 있어야 됩니다. 있어야 되는데 그거 절대로 살 수가 없습니다. 국회에서 참 야당이 되면 여당할 때는 멀쩡하게 필요하다고 그랬다가 야당 되면 그럴 수 없는.

    ◆ 김성회> 1호기는 그래도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이 사서 한 번도…

    ◆ 최형두> 그것도 빌린 겁니다. 빌린 거고 그런데 그 빌려서 운영하는 돈이 더 든다고 그겁니다. 그리고 또 하나 영빈관 문제는 탁현민 전 행정관인가요, 비서관인가요? 그분도 이야기하셨잖아요. 이거 동네 주민센터 수준이라고. 이게 정체불명의 건축양식에다 그렇게 했는데. 그런데 이게 이 예산항목이 어차피 국회에 가면 다 보고하고 항목을 숨길 수가 없습니다. 거기 숨기려고 했으면 드러나지도 않았겠죠. 이게 아마 무슨 운영비라든가 예비비라든가 이런 데 조금 한 번 시도를 해 보려고 한번…

    ◆ 김성회> 그걸 기금에다 묻어놨더라고요.

    ◆ 최형두> 기금에다가. 그런 어떤 문제 제기를 해 보려고 했겠죠. 그게 금방 드러나는 것이기 때문에 대통령은 그걸 한다고 하더라도 지금 이 대통령에 지어서 2~3년씩 걸릴 텐데 덮을 일도 없거든요. 또 하나 영빈관과 별도로 청와대. 지금은 다 나왔으니까 더 이상 할 일 없으니까. 청와대 우리가 있을 때는 위민관이라고 하고 민주당 정부 때는 여민관이라고 그랬는데 그 건물이 전부 위험등급입니다. 수습을 못해서.

    ◇ 박재홍> 재건축해야 되는데.

    ◆ 최형두> 그러다 보니까 그런 과정인데 이게 정식으로 뭘 제기를 했으면 대통령이야 정부로서 좀 당황했던 것 같아요.

    ◇ 박재홍> 국무총리가 모를 수 있나요? 국무총리가 어떻게 모를 수 있나 이런 의아해 하시는 분도 있어요.

    ◆ 김성회> 신문 보고 알았다니까 저희도 깜짝 놀라서.

    ◆ 최형두> 그게 사실은 국무총리까지 다 관여해야 될 그런 사안은 아니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게 특별하게 이제 대통령실에 관련된 국가의 의전이라든가에 관련된 사안일 수도 있고.

    ◆ 김성회> 국무위원회에서 총리께서 직접 인준하는 사안인 데다가 대통령의 최고관심사인 대통령실 관련된 문제인데 총리가 모르셨다고.

    ◆ 최형두> 전체적으로 예산이 우리가 육백 몇 십 조죠. 그게 이제 국회로 넘어가서 지난 8월 15일까지 마지막으로 각 부처에서 취합해서 짜졌거든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게 이제 각 부처별로 항목이 정해지고 이렇게 되는데. 항목 자체를 좀 예비비라든가 또는 운영비라든가 이렇게 당겨주고 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 박재홍> 모를 수도 있다?

    ◆ 최형두> 그리고 그것 자체가 세세하게.

    ◆ 김성회> 문제는 수석들도 몰랐다고 언론 보도가 나오고 있거든요.

    ◆ 진중권> 그러니까 이게 어떤 문제제기에서 이런 발상이 나왔고 그다음에 이걸 추진하기로 누가 결정했고 그다음에 그 계획을 누가 짰고 어느 단위에서 얻고 어디까지 보고가 됐는지 이런 것들이 불투명하잖아요. 그 부분만 밝히면 될 것 같은데 왜 이런 얘기를 하냐, 갑자기.

    ◆ 최형두> 그러니까 대통령께서도 그래서 그 문제에 대해서는 그 이야기가 나오자말자 당장 그 논의를 중단시켰던 것도 보면 그 과정에서 그게.

    ◇ 박재홍> 누가 지시했던 겁니까, 그러면?

    ◆ 최형두> 그러니까 그 문제는 누군가가 사실 오래된 숙원일 수가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청와대 영빈관은 탁현민 행정관도 이야기. 비서관 했죠?

    ◆ 김성회> 행정관 했다가 비서관 했죠.

    ◆ 최형두> 그 동네 주민센터 보다 못한 수준이라고 한 얘기가 어제인가 오늘인가 제가 청와대에서 같이 있었던 유명한 김행 대변인이 그 이야기를 했습니다. 우리 당의 비대위원인데
    거기 보면 지금 진짜 한번 행사를 해 보면.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 얘기 그만마치고요. 지금 노컷뉴스 단독으로 경찰이 이준석 성접대 의혹수사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그리고 알선수재는 무혐의 결론 내렸다, 단독보도가 있습니다. 그러면 이준석 전 대표에 관련한 경찰수사와 관련한 그런 논란은 거의 종결되는 수순으로 간 거 아닙니까?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4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4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최형두> 이게 경찰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해서 이 문제를 매듭지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걸 계속 지연시키는 바람에 우리 당내 혼란이 더 커졌던 거거든요. 그래서 그 문제는 지금 경찰이 공식발표가 어쨌든 공소시효가 있죠, 그것도.

    ◆ 진중권> 공소시효는 지났죠, 성접대는.

    ◇ 박재홍> 성접대는 지났는데 알선수재 이 부분은 남아 있습니다. 알선수재는 남아 있고. 그런데 증거인멸 교사 이 두 가지가 있는데 일단은 성접대, 알선수재는 무혐의다, 이렇게 결론 났다는 부분이고. 그러면 그 부분은 내일 공식적인 발표가 나오면. 그런데 윤리위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 최형두> 결정에 영향을 주겠죠, 그게. 그 문제가 윤리위 과정을 잘 보면 첫 번째 성상납, 이 자체에 대해서 경찰 수사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했기 때문에 무슨 판단할 아무 근거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때 일차적으로 윤리위원회에서는 이 성상납 의혹에 대해서는 각하해 버렸어요. 윤리위가 다룰 수 있는 아무 근거가 없다. 의혹이 막 제기되고 했지만. 그러다가 두 번째가 뭐냐 하면 7억 각서, 그건 각서라는 실물이 있었지 않습니까? 그건 왜 이리 했느냐. 이건 품위라든가 이렇게 해서 조사 절차가 시작됐는데 거기에 직접 갔던 사람 그다음에 당대표까지 진술도 하고 항변을 했는데 윤리위원들을 설득을 못했던 거죠. 그게 좀 이상하다 얘기했던 건데. 그것도 당시에 윤리위에서 충분히 논의되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고 어쨌든 그 자체로도 의구심이 많다고 해서 그걸로 직접 갔던 측근에 대해서는 어떤 수준의 징계가, 더 큰 징계가 내려졌고.

    ◆ 진중권> 증거인멸은 기소하겠다는 얘기잖아요.

    ◇ 박재홍> 그 부분은 증거인멸 얘기는 아닙니다.

    ◆ 진중권> 얘기가 없잖아요. 그렇다면 그 얘기는 기소하겠다는 얘기로 볼 수 있는 거죠.

    ◇ 박재홍> 알선수재 무혐의고. 일단은 경찰 발표는 여기까지 얘기였고. 이제 대통령 해외순방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조문 논란이 많이 있는데. 의원님은 이 논란 어떻게 보세요?

    ◆ 최형두> 조금 전에 아마 국회 대정부질문하는 거 봤는데 청와대에서 대변인 하시면서 많이 따라다니셨을 텐데.

    ◇ 박재홍> 김의겸 의원.

    ◆ 최형두> 수준이. 청와대 근무했던 걸 가지고 스토커 하듯이 이렇게 하는데 참 한심하고 답답합니다. 보면 요즘 우리 추석 때 전 부치는 거 가지고 한번 성균관에서 발표를 했잖아요. 아니, 전 부치라는 말이 성균관에서 한 적도 없고 우리나라 원래 주자 가리는 게 없대요. 없는데 그게 어느 날 돼서 온 며느리를 괴롭히고 딸들을 괴롭히지 않았습니까. 마찬가지로 주작논쟁 보는 것 같아요. 무슨…

    ◆ 김성회> 가정의례준칙에 상을 벌여놔서. 따라하는 측면이 있었죠.

    제20대 윤석열 대통령 취임일인 10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개방 행사가 열린 가운데, 시민들이 영빈관 앞에서 열린 왕실경호원 무사 등용 의식 재현 행사를 관람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제20대 윤석열 대통령 취임일인 10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개방 행사가 열린 가운데, 시민들이 영빈관 앞에서 열린 왕실경호원 무사 등용 의식 재현 행사를 관람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 최형두> 그러니까 남의 상에. 국상에 그래서 그 나라에서 12시 이후에 도착한 정상들은 장례 끝난 뒤에 조문록 쓰세요, 안내에 따른 것을 가지고. 첫 번째는 이거 정말 심하다 생각이 들고. 진보진영이나 민주당이 무슨 놈의 남의 장례가 6일이냐, 7일이냐. 우리 장례 논란에 따라 옛날 이야기가 아니고. 장례 미사에 갔습니다. 장례 미사는 초대받은 2000명이 정상들이 갔고요. 지금 뭘 했다 안 했다, 늦었다는 것은 데이비드 베컴이라는 그 유명한 축구선수도 14시간 기다려서 했다는 조문 줄 길게 서서 조문하고 일반인도 쓸 수 있는 조문록 쓰는 그걸 쓰는 것을 순서에 따라서 안내에 따라서 시간을 좀 뒤에 했다는 거거든요. 그리고 예외가 없어서 딱 한 사람, 바이든 대통령만 조금 시간을 앞당겨서 혜택을 받았고 마크롱도 걸어갔다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그걸 가지고 조문을 못했다라고 한다는 것은 장례 미사에 참여하고 또 상주들 만나서 황태자비도 만나고 그랬지 않습니까, 왕세자비도 만났고 한국에 오고 싶다는 얘기 듣고 서로 했으면 되는 거지. 그 나라에서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걸 가지고 보는 사람들이 마치 소 중화라고 스스로를, 큰 봉우리인데 말이야. 우리는 예법이 그렇지 않은데 예법을 안 지켰다고 우기는 꼴을 보는 것 같아서 나는 정말 뭐하자는 건지. 그리고 공항에 내려서 2시간, 3시간 동안 그게 남의 나라 갔는데 도착하자마자 지금 영국에 호텔도 없고 교통상황이 대혼란이 와서 런던이.

    ◇ 박재홍> 하긴 지금 전 세계에서 손님이 왔으니까.

    ◆ 최형두> 그런 상황을 전제로 했던 영화도 있었습니다. 어떤 테러리스트 단체가 완전히 쓸어버리려고 그 정도로 모든 시스템이 완전히 통제되는 시기여서 그 나라. 영국 런던 당국의 통제를 따를 수밖에 없는데 두 시간 일찍 도착해서 두 시간 동안 뭐 했겠습니까? 교통상황을 움직일 수가 없게 되니까 준비하고 그랬겠죠. 그런데 그게 문제 대단한 거라고 따져 묻고 하는 걸 보고서 도대체 어느 시대에 어떤 예법 가지고 저렇게 장례미사에 가서 여러 정상과 당당하게 2000여 명만 딱 국한된 장례식도 하고 참석도 하고 그리고 상주들이 베푸는 리셉션에 가서 다시 위로도 하고 이랬던 것인데. 나는 이해가 안 돼요.

    ◆ 진중권> 이분이 한국 장례제도를 그쪽에 덮어씌운 것 같아요, 탁현민 씨 같은 경우에 육개장 먹고.

    ◆ 최형두> 말도 안 되는 얘기죠.

    ◆ 진중권> 그다음에 고스톱도 치고 이런 분위기라고 생각한 것 같아요.

    ◆ 최형두> 완전히 주작을… 요즘 그래서 저는 이게 참…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최형두> 세상을 실질적으로 봤으면 좋겠습니다.

    ◆ 진중권> 조선시대 예송 논쟁.

    ◆ 최형두> 맞아요, 예송 논쟁.

    ◇ 박재홍> 여기까지 하겠어요. 오늘 격주 한판 함께해 주신 분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최형두>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