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익산서 백제시대 저온저장고 2기 확인…통기구 갖춘 저장고 첫 발견



문화 일반

    익산서 백제시대 저온저장고 2기 확인…통기구 갖춘 저장고 첫 발견

    핵심요약

    문화재청 "당대 과학기술의 집적체"
    저온 저장고는 궁궐 추정 유적지에서만 발굴

    익산 서동생가터 유적 전경. 문화재청 제공익산 서동생가터 유적 전경. 문화재청 제공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외부 공기가 드나드는 통기구를 갖춘 저온 저장고가 발굴됐다.

    문화재청은 전북 익산시 서동역사공원 조성 부지에서 백제시대의 대형 석축 저온저장시설 2기가  확인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발굴된 저온 저장고 2기에는 동쪽 장벽 상부에 각각 3개의 통기구가 설치됐다

    국내에서 통기구가 설치된 저장고가 확인된 것은 처음이라고 문화재청은 밝혔다.

    통기구는 쪼갠 돌인 판석과 길게 다듬은 장대석을 사용해 50㎝ 정도의 간격을 두고 밖에서 안으로 19도에서 23도 기울여 동쪽으로 돌출되게 만들어졌다.

    석축 저온저장고 전경. 문화재청 제공석축 저온저장고 전경. 문화재청 제공
    이는 저장고 안의 더운 공기를 자연적으로 밖으로 배출해 내부 온도를 차갑게 유지하기 위한 공법으로 판단된다.
     
    바닥은 잡석과 사질점토를 섞어 반반하고 고르게 만들어 습기를 차단하도록 했다.

    문화재청은 저장고가 치밀한 설계에 따라 건축된 당대 최고 과학기술의 집적체로 오늘날 냉장고와 같은 기능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온저장고 내에서는 백제 왕궁(왕궁리유적)에서 출토된 유물들과 같은 벼루편, 전달린토기편 등이 출토됐다.

    바닥면에서는 참외와 들께,밀 등 식물의 열매나 과실의 흔적이 검출됐다.

    지금까지 백제지역에서 발견된 저장고는 왕도였던 공주 공산성과 부여 관북리유적 등 궁궐로 추정되는 유적에서만 확인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