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순천 정원박람회 개막식에 함께 하지 못한 사람들



전남

    순천 정원박람회 개막식에 함께 하지 못한 사람들

    대통령까지 참석했지만…정원 해고 노동자들, 투쟁승리 결의대회


    국가정원 해고 노동자들이 31일 투쟁승리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영호 기자국가정원 해고 노동자들이 31일 투쟁승리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영호 기자31일 밤 9시 20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린 대한민국 제1호 국가정원 동문 입구.

    이날 저녁 7시 정원박람회 개막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7시 50분쯤 떠났지만 개막식장인 오천 그린아일랜드에서 1㎞ 정도 떨어진 동문은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정원박람회장 동문 근처에 경력이 배치돼 있다. 고영호 기자정원박람회장 동문 근처에 경력이 배치돼 있다. 고영호 기자국가정원에 근무하다가 해고됐다고 주장하는 노동자들이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하면서 각오를 다진 가운데 평소보다 증원된 경찰 병력이 주위를 포위하다시피 했기 때문이다.

    영상 15도의 온화한 봄밤이었지만 아스팔트 바닥 위의 노동자들 마음은 한겨울보다 차가웠다.

    순천만 국가정원 해고 노동자 투쟁승리 결의대회 현장. 고영호 기자순천만 국가정원 해고 노동자 투쟁승리 결의대회 현장. 고영호 기자무대 쪽으로 나온 노조 조합원들은 한 명씩 차례대로 소회를 털어놨다.

    한 조합원은 "하루에도 수백 번 복직투쟁을 그만둘까 생각했지만 연대의 힘으로 견디고 있다"며 말하던 도중 울먹이면서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한 채 마이크를 넘겼다.
     
    마이크를 이어받은 조합원도 "끝까지 투쟁해서 언제가 승리할 것을 믿는다"며 "복직해서 4월 1일 정원박람회 개장일에 일할 줄 알았는데 못하게 될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다른 조합원은 "민주노총 전남본부 윤부식 본부장과 최현태 민주노총 순천시지부장·이민지 민주노총 전남본부 선전국장 등이 항상 곁에서 도와줘서 여기까지 왔다"며 일일이 이름을 지명하면서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청일점으로 참여한 조합원은 "해고된 노동자 18명 가운데 남성 조합원은 2명 뿐인데 제대로 역할을 해 나가겠다"며 "국가정원은 바른 말하는 사람을 버티기 힘들게 한다"고 뼈 있는 한마디를 던졌다.

    윤부식 본부장은 "국가정원 해고 노동자들의 마음을 윤 대통령이나 노관규 순천시장이 알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국가정원에서 일했던 노동자들은 상시 근로자의 경우 고용을 승계한다는 정부 지침대로 노 시장이 고용 승계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쪼개기 꼼수 계약을 규탄하는 현수막. 고영호 기자쪼개기 꼼수 계약을 규탄하는 현수막. 고영호 기자노동자들은 퇴직금을 주지 않기 위해 1월~3월까지 계약하고 다시 4월~7월까지 계약하는 등 이른바 '쪼개기 꼼수 계약'을 한다며 노 시장을 규탄하기도 했다.

    반면 노 시장은 지난 27일 '프레스데이'에서 국가정원 해고 노동자들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대해, 특정 노동자의 범죄 경력까지 공개적으로 거론하며 기존의 부정적 입장을 견지했다.

    공공연대노조 순천만국가정원지회는 개장일인 1일 오전 11시에도 동문 광장 앞에서 '누구를 위한 정원박람회인가? 부당해고 철회하고 정부지침대로 고용승계하라'는 제목으로 기자회견을 연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