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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8호선 판교 연장 재추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경인

    성남시, 8호선 판교 연장 재추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지난해 경제성 부족 지적에 예비타당성조사 철회
    경제성 확보 방안 마련 후 다시 예타 대상사업 신청

    성남시청. 성남시 제공성남시청. 성남시 제공
    경기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재신청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이날 시청 탄천관에서 이진찬 부시장을 비롯해 철도 관련 교수, 연구원, 기술자와 용역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사업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용역은 작년 7월에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불가피하게 철회한 이후 경제성 상향방안 마련 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다시 신청하기 위해 추진된다.

    시가 추진해온 8호선 판교 연장사업은 2020년 12월 기재부의 예타 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돼 2021년 2월부터 예타 조사가 진행됐다.

    그러나 2022~2023년 기재부 주관 1·2차 점검 회의에서 잇따라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시는 지난해 7월 그동안 추진해온 절차를 철회하고 재추진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기재부의 예타 조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추후 사업 추진이 장기간 어려울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착수보고회에서는 삼평동 엔씨소프트사 사옥, 정자동 백현마이스 사업, 경강선 인근 삼동지역 개발 등 지난번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반영되지 못한 추가 개발사업 발굴을 통한 경제성 상향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시는 착수보고회에서 제시된 철도사업추진자문단 위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용역사에서 경제성 상향방안을 기술적으로 검토하게 할 계획이다. 빠른 사업 진행을 위해 이전 예비타당성조사 자료를 현행화한 후 통상 1년 걸리는 용역기간을 6개월로 단축해 이르면 오는 9월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재신청할 예정이다.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사업은 지하철 8호선 종점인 모란역을 판교역으로 연결하기 위해 3.86km의 연장노선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시 총사업비 4239억 원 중 60%인 2543억 원의 예산을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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