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도시철도 열차 방화 대응 '뒷말'…"역고소 당할라" 우려도



부산

    부산도시철도 열차 방화 대응 '뒷말'…"역고소 당할라" 우려도

    지난 9일 달리는 부산도시철도 열차에서 방화 시도
    최초 신고 접수 뒤에도 2개 역 지나서야 열차 멈춰
    방화 시도 용의자 제지하기 위해 투입된 역무원은 여성 단 한 명
    부산교통공사 "대응에 문제 없었다…급박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
    역무원 등 사법 권한 없어 범죄 예방·대응은 한계…제지했다가 역고소 당한 일까지

    지난 9일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서 방화를 시도한 남성과 이를 말리는 역무원 모습. 부산교통공사 제공지난 9일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서 방화를 시도한 남성과 이를 말리는 역무원 모습. 부산교통공사 제공
    달리는 부산도시철도 열차에서 방화를 시도한 남성이 구속기소된 가운데, 도시철도 안전을 책임지는 부산교통공사의 당시 대응을 두고 뒷말이 이어진다. 현행법상 도시철도 역무원 등이 위기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부산교통공사가 도시철도 열차 내 화재 신고를 접수한 것은 지난 9일 낮. 당시 1호선 장전역 근처를 달리던 열차에서 A(50대·남)씨가 미리 준비한 종이에 라이터로 불을 붙였고, 이를 본 승객이 공사에 방화 사실을 신고했다.

    자칫 열차 내 화재 등 큰 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열차는 신고를 접수한 뒤에도 부산대역과 온천장역을 지나 명륜역에 도착해서야 멈췄다.

    열차가 달리는 사이 승객들은 방화 범죄에 그대로 노출될 수밖에 없었다. 실제 타는 냄새가 열차 안에 퍼지자 일부 승객은 동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명륜역에 열차가 멈춘 뒤 대응도 도마에 올랐다. 당시 신고를 받은 공사는 현장을 확인하고 수습하기 위해 직원을 급파했다.

    당시 방화를 시도한 남성을 제지하기 위해 열차에 오른 직원은 여성 역무원 단 한 명이었다. 현장에 도착한 뒤에도 A씨를 적극적으로 말리거나 제압하지 못한 채 실랑이만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A씨가 계속 저항하자 역무원은 경찰에 이를 신고했고, 그 사이 A씨는 열차에서 내려 그대로 달아났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A씨를 붙잡기 위해 이틀 동안 수백 명에 달하는 경력을 동원해야 했다.

    이런 상황에 대해 부산교통공사는 당시 대응에는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화재 신고를 접수한 뒤 곧바로 열차 기관사에게도 이를 알렸고, 정차가 가능한 역에 빠르게 열차를 세웠다는 주장이다.

    또 당시 현장을 확인할 수 있는 역무원이 한 명뿐이라 가능한 직원을 급하게 열차에 보냈고, 상황 자체가 큰 화재로 번지는 등 긴급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다만 현행법상 역무원 등에게 사법적인 권한이 없기 때문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위법 행위를 막거나 제압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인정했다.

    실제 지난달에는 2호선 사상역에서 근무하는 역무원이 1년 넘게 역사에 분뇨 테러를 저지른 남성을 붙잡았다가 역으로 고소를 당한 일도 있었다고 전했다.

    부산교통공사 관계자는 "당시 역무원이 한 명만 (열차에) 올라갈 수 있는 상황이었고, 현장에서도 수차례 하차를 요구하는 등 대응을 했다"며 "불이 모두 꺼졌고 내부에 화재가 발생한 것도 아니라 위급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만약 급박한 상황이었다면 역무원도 위험을 무릅쓰고 제지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철도안전법 위반 혐의로 붙잡힌 A씨는 지난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경찰 조사 과정에서 범행 동기 등에 대해서는 일체 진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동래경찰서 관계자는 "범행 사실은 시인하지만 그밖에 동기 등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진술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며 "앞서 해운대의 한 편의점에서 방화를 시도한 사실은 확인됐지만, 그밖에 지하철 등에서 유사 범행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