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동교회, '창조세계 회복' 묵상…농촌교회 태양광발전소 설치 지원



종교

    경동교회, '창조세계 회복' 묵상…농촌교회 태양광발전소 설치 지원


    [앵커]
    CBS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교회의 역할과 실천 사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성도들과 함께 창조세계 회복 과제를 묵상하고, 농촌교회에 태양광발전소를 지원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에 힘쓰고 있는 경동교회를 만나봅니다.

    한혜인 기잡니다.

    경동교회가 발간한 창조절 묵상집. 정용현 기자경동교회가 발간한 창조절 묵상집. 정용현 기자
    [기자]
    한국기독교장로회의 대표적 교회 중 하나인 경동교회가 발간한 '창조절 묵상집'입니다.

    경동교회는 세계교회가 하나님의 창조세계 보존을 위해 정한 창조절의 취지에 공감하며, 9월 1일부터 세 달간 묵상집을 활용해 성도들이 매일 삶 속에서 '창조세계 회복'과 '기후위기 대응' 과제를 묵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인터뷰] 임영섭 목사 / 경동교회
    "교우들이 매일 말씀을 읽고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보존하기 위해서 기도하고 노력하는 그런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경동교회 임영섭 담임목사. 정용현 기자경동교회 임영섭 담임목사. 정용현 기자
    성도들을 주축으로 하는 교회 안 '생태환경위원회' 활동도 활발합니다.

    [인터뷰] 임영섭 목사 / 경동교회
    "어떻게 생태환경 문제에 대해서 교회가 노력할 수 있는지 정책을 결정하고 또 예산을 정하고 활동하는 그런 위원회고요. 최근에는 작년부터 줌으로 생태 독서 읽기 그런 활동도 펼치고 또 밖에 나가서 봉사활동도 하고…"

    생태환경위원회는 교회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계산해 탄소중립 계획을 재정비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하는 역할도 감당합니다.

    경동교회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또 다른 기후위기 대응 사역은 '농촌교회 태양광발전소 설치 지원'입니다.

    지난 2월에는 전남 해남군에 위치한 옥매교회에 태양광발전소 설치를 지원했습니다.

    [인터뷰] 임영섭 목사 / 경동교회
    "지원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옥매교회에서 태양광발전소에서 나오는 수익을 본인들이 갖는 게 아니라 다른 또 작은 교회에 가정용 태양광발전소를 지원하겠다고 그렇게 약속을 해주셔서…"

    한국기독교장로회 경동교회 전경. 정용현 기자한국기독교장로회 경동교회 전경. 정용현 기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교회의 노력은 교회 공간 곳곳에서도 묻어납니다.

    교회 식당에는 성도들을 위한 제로 웨이스트 샵이 마련돼 있습니다.

    도서관에는 환경 관련 책 코너가 따로 구분돼 있어 온 세대가 독서를 통해 하나님의 창조 세계를 묵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교회 옥상으로 올라가면 나오는 텃밭과 정원은 성도들이 담소를 나누는 공간이자 쉼터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계절마다 변화하는 자연의 섭리를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임영섭 목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주신 것이라며 그리스도인은 청지기로서 하나님의 창조 세계를 잘 보존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CBS 뉴스 한혜인입니다.

    (영상기자 정용현, 영상편집 김경환)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