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세계, 알리·쿠팡 출신 전면 배치…이커머스 인적쇄신



생활경제

    신세계, 알리·쿠팡 출신 전면 배치…이커머스 인적쇄신

    G마켓 대표에 정형권 전 알리바바코리아 총괄
    SSG닷컴 대표에 최훈학 전무 내정
    신세계그룹, 위기의 이커머스 계열 구조개혁 본격화

    정형권 (주)지마켓 대표이사. 신세계그룹 제공정형권 (주)지마켓 대표이사. 신세계그룹 제공
    신세계그룹이 적자에 허덕이는 전자상거래 부문 계열사의 인적 쇄신과 구조 개혁에 착수했다.
     
    신세계그룹은 G마켓을 이끌 새 대표에 정형권 전 알리바바코리아 총괄을 영입했다고 19일 밝혔다.
     
    정 신임 대표는 알리바바코리아 총괄 겸 알리페이 유럽·중동·코리아 대표를 지냈고 골드만삭스, 크레디트스위스 등을 거쳐 쿠팡 재무 임원으로 일했다.
     
    투자 부문, 이커머스, 핀테크 업계 등을 두루 거친 만큼 신세계그룹은 정 신임 대표가 G마켓 체질 개선과 수익성에 기반한 균형 있는 성장의 토대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들 계열사에 대한 조직 개편도 단행했다.
     
    개발자 조직인 테크(Tech) 본부를 설치해 인공지능(AI)을 비롯해 미래 성장을 견인할 기술 분야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각오다. 본부장직에는 쿠팡 출신 오참 상무를 임명했다.
     
    최고제품책임자(CPO)에 해당하는 PX본부장에는 네이버 출신 김정우 상무를 데려왔다.
     
    쿠팡, 네이버 등 이커머스업계에서 외부 인력을 대거 영입해 조직 전반의 긴장감을 높이고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최훈학 SSG닷컴 대표이사. 신세계그룹 제공최훈학 SSG닷컴 대표이사. 신세계그룹 제공
    SSG닷컴도 대표와 핵심 임원을 모두 교체했다.
     
    신임 대표에는 최춘학 현 영업본부장(전무)이 내정됐다. 그로서리 및 물류 경쟁력 강화에 힘써온 최 전무가 대표를 겸직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고 신세계그룹 측은 설명했다.
     
    D/I(데이터·인프라) 본부장직은 이마트 D/T(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총괄을 맡고 있던 안종훈 상무가 맡았다.
     
    SSG닷컴은 기존 D/I, 영업, 마케팅, 지원 등 4개 본부 체제를 D/I와 영업 2개로 줄였다. 마케팅본부는 영업본부와 통합했고, 지원본부 부서는 대표 직속으로 뒀다.
     
    그동안 G마켓을 이끌어온 전항일 대표와 이인영 SSG닷컴 대표를 비롯한 기존 임원들은 경영 2선으로 물러나 자문 역할을 맡는다.
     
    신세계그룹은 "CJ그룹과의 협업을 통한 플랫폼 물류 시스템 정비에 이어 주요 핵심 임원을 동시에 교체하는 완전한 변화를 선택함으로써 잠시 주춤하던 온라인 사업의 새로운 성장에 시동을 걸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온라인 플랫폼 재도약을 위한 혁신 드라이브는 여전히 진행 중"이라며 "대대적인 변화를 기점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유통 기업이자 시장 선도자로서의 입지를 더 공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