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 대개조, 이제 시작" 부산시, 정부 예타 면제 발표 '실속챙겼다'



부산

    "부산 대개조, 이제 시작" 부산시, 정부 예타 면제 발표 '실속챙겼다'

    부산신항~김해간 고속도로 건설 예타면제 확정
    사상~해운대간 고속도로 건설, 민자 적격성 조사 추진 확정
    경부선 철도 지하화, 국가 재정사업 추진절차 돌입
    부산시, 부산대개조 1·2·3 프로젝트 확정 '만족감'표시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으로 '부산신항~김해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확정됐다. 부산시는 부산대개조를 위한 프로젝트가 모두 방향을 잡게됐다며 '만족'스럽다는 반응이다. (부산 CBS)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사업 선정 결과 부산은 '부산신항~김해 간 고속도로 건설'이 선정됐다.

    또, 사상∼해운대 지하 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예비 타당성 면제사업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민자 적격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분류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예타 면제사업으로 신청한 경부선 철로 지하화 사업은 올해 국비에 연구용역비 35억원이 반영돼 국가 재정사업 추진 절차에 들어갔다.

    부산시는 '부산 대개조'의 인프라가 마련된 것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라는 반응이다.

    시는 부산신항 제1배후도로의 경우 제2신항 건설과 서부산권 산업단지 확충 등으로 늘어나는 항만물류 교통 수요를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사업은 송정IC∼김해JCT까지 14.6㎞ 구간의 고속국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만 8천251억원이 투입되고 경제유발 효과는 1조4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부산시역을 통과하지 않고 경부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된다.

    그동안 부산신항 물동량 증가와 서부산권 개발 가속화로 교통 수요가 급증하면서 생긴 상습적인 교통체증과 서부산 발전의 걸림돌을 동시에 해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 사업이 국가 공공투자 프로젝트로 확정됨에 따라 부산 신항이 동북아 국제물류중심항만으로 발돋움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사상∼해운대 지하 고속도로(대심도) 사업은 민자 적격성 조사 대상에 포함되면 국가 주도의 민자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사상JCT에서 송정IC까지 22.9㎞를 연결하는 지하고속도로는 남해고속도로와 동해고속도로를 연결해 'U'자형 순환 고속도로망을 연결하는 마지막 구간 사업이다.

    대심도는 경부선철로 지하화와 함께 부산 대개조의 핵심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2조188억원으로 에상된다. 경제유발효과는 무려 9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시는 사상∼해운대 지하고속도로를 건설하면 같은 구간에 설치된 동서고가로를 철거해 도심재생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심도는 남해고속도로(창원,여수)와 동해고속도로(포항,울산)를 연결하면서 동·남해 경제권을 하나의 축으로 하는 '동남광역경제권'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동~서부산을 20분 내로 연결해 도심지 주요 교통 혼잡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는 이번 예타면제 사업 결과 발표에 대해 '실속'을 잘 챙겼다며 부산이 재도약할 수 있는 모멘텀을 확보했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부산은 그동안 '남북축의 경부선 철도, 동서축의 동서고가도로'가 도시 중심지를 단절시켜 주변 도심이 슬럼화되는 등 도시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해왔다"며 "하지만 이 사업이 추진하면 도시가 원상회복되고 부산 전체를 대개조할 수 있는 추진 동력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부산상공회의소도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부산상의 측은 "정부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격차 해소를 위해 지방을 우선한 이번 예타면제사업 선정 방향을 적극 환영한다"며 "고용, 산업 위기 지역의 어려움에 대한 배려로 동남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이 이번 선정에 다수 반영됐고, 특히 부산은 부산신항과 김해고속도로 건설이 선정되면서 늘어나는 항만물동량의 수요에 원활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또 "사상~해운대 민자고속도로 건설도 정부가 민자 적격성 심사를 빠르게 추진하기로 한 만큼 동서균형발전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