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5G 띄우기' 나선 정부…"삶의질 향상에 기여할 것"



경제 일반

    '5G 띄우기' 나선 정부…"삶의질 향상에 기여할 것"

    홍남기 "다음달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올해 통신3사에서 3조원 이상 투자"
    창원·반월시화 '선도 스마트 산단' 지정…2022년까지 10곳으로 확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다음달에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개시한다"며 "올해 통신 3사에서 3조원 이상을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5G 이동통신 서비스가 개시돼 실감 교육, 디지털 헬스케어 등에 전면 활용되면 국민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5G는 방데한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전송하고 모든 것을 실시간으로 연결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라며 "그동안 정부는 5G 주파수 조기 할당, 연구·개발 투자 확대, 5G 구축망 최대 3% 세액공제 신설 등 5G 상용화 기반 조성에 힘써왔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홍종학 벤처중소기업부 장관은 이날 오후 5G 상용화 기업을 방문해 현장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또 관계부처간 협의를 거쳐 다음달중 '5G 플러스 추진전략'도 발표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선 경남 창원과 경기 안산 반월시화 등 두 곳이 '선도 스마트 산단'으로 확정됐다.

    스마트 산단 프로젝트엔 올해만 2천억원 이상의 국비가 투입돼 △스마트공장 확산 및 제조데이터 공유·활용 △근로자 친화공간 조성 △신기술 테스트베드화 및 첨단 인프라 구축 등이 이뤄진다.

    창원은 기계·전자 등 주력업종이 특화돼있어 스마트 혁신기반이 풍부하다는 점, 반월시화는 부품·뿌리업체 1만 8천여곳과 26만여명의 근로자가 밀집해있어 시너지 효과가 크다는 점이 높게 평가를 받았다.

    홍 부총리는 "2022년까지 스마트산단을 전국 10개로 확산해 제조업 경쟁력과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도모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금융결제망을 전면 개방, 핀테크 기업들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올해중 구축하기로 했다. 현재 200만원인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충전 한도는 상향 조정된다.

    홍 부총리는 전날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 기간을 6개월까지 늘리기로 합의한 데 대해선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합의를 끌어낸 뜻깊은 성과로 사회적 대타협의 시금석이 됐다"고 평가하면서 "합의 내용을 바탕으로 국회에서 조속히 입법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