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준석 "박지원의 단팥빵, 단팥은 없고 밀가루만"



정치 일반

    이준석 "박지원의 단팥빵, 단팥은 없고 밀가루만"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바른미래당 최고의원), 박원석(정의당 정책위의장)

    [뉴스닥]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왼), 정의당 박원석 정책위의장(오)

     

    미국에는 낙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닥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 시장 뉴스닥. 오늘 석브라더스조 오시는 날이시네요. 정의당의 박원석 정책위 의장, 어서 오십시오.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 어서 오십시오.

    ◆ 박원석> 안녕하세요.

    ◆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얘기해도 돼요? 조금 전에 제가 놀랐던 거요. 반바지요.

    ◆ 이준석> (웃음) 반바지요? 보이는 라디오구나.

    ◇ 김현정> 사실은 제가 지금 얘기해도 되겠다라고 생각한 게 뭐냐 하면 공무원들도 쿨비즈 이래가지고 더울 때 굳이 옷 두껍게 입고 에어컨 틀지 말고 시원하게 입고 가자라는 이런 바람이 불고 있거든요. 그래서 뭐 사실은 정치인 중에 반바지 입고 온 게 처음이어서 제가 놀랐어요.

    ◆ 이준석> 진짜요? 그랬군요. (웃음)

    ◇ 김현정> 휴가는 두 분 다 지금 못 다녀오신 건가요? 박원석 정책위 의장.

    ◆ 박원석> 조금 전에 들어오기 전에 그 얘기하고 왔는데요. 저희가 당직 선거가 7월 13일날 끝났습니다. 그날부터 지금까지 토, 일요일 빼고 평일에 딱 하루 쉬었어요. 휴가 못 갔습니다.

    ◇ 김현정> 아이고, 휴가에 휴자도 못 내밀 상황이시고.

    ◆ 이준석> 박원석 의원님, 정책위 의장 되셨어요?

    ◇ 김현정> 모르셨어요?

    ◆ 박원석> 정의당에 너무 관심이 없는 거 아니에요? (웃음)

    ◆ 이준석> 보고 깜짝 놀랐어요. 그럼 이제 당의 넘버3입니까? 축하드립니다.

    ◆ 박원석> 넘버3 아니에요. 우리 부대표들도 계시고. 선출직이 아니기 때문에요.

    ◇ 김현정> 사적인 이야기는 여기까지만. (웃음) 휴가를 못 간 분들은 더 더움을 느끼는 상황에서. 우리 덥게 하는 거 일본 있고요. 또 요즘 정치권에서 나오는 말들 듣다 보면 또 학계에서도 그런 망언들이 나오고 하는 거 듣다 보면 더 더운데요. 어제 나와서 지금 정치권을 발칵 뒤집은 그 발언부터 좀 듣고 가죠.

    [정미경 / 한국당 최고위원 : 공로명 전 외무부 장관. 대표적인 일본통이고 주일 대사를 역임했습니다. ‘문재인 정권에 대하여 정말 이해할 수 없다. 자작극처럼 보인다. 일본이 갑작스럽게 이렇게 나오는 것이 아니다.’ 이런 말씀을 계속하고 계십니다. 청와대는 죽창 들라고 하고 대통령은 일본과 싸워서 다시는 지지 않겠다고 하고 있니 참으로 이상하지 않습니까? 자작극처럼 보인다라는 이 원로의 말씀이 의미심장하게 느껴집니다.]

    ◇ 김현정> 정미경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의 발언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일본의 경제 도발이 자작, 우리의 자작극이다.’ 얘기를 본인 얘기는 아니고 전직 외교부 장관이 그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그게 의미심장하게 느껴졌다라고 인용해 가면서 이렇게 이야기한 케이스예요. 어떤 분 먼저.

    ◆ 이준석> 그러니까 실제로 많은 분들이 정미경 최고위원의 발언은 자작극이라고 발언했다라고 접했겠지만 실제로 인용한 공로명 전 외교부 장관의 인터뷰 내용이 뭔지는 보신 분들이 거의 없을 거예요. 찾아보시면 8월 3일날 중앙선데이 인터뷰로 하신 말씀인데 이 부분은 사실 전체적으로 최근의 있은 한일 관계 전반을 자작극으로 공로명 장관이 묘사한 부분은 없습니다. 화해와 치유의 재단 해산에 대해가지고 그 부분이 이제 기금으로 해결하자는 그런 지금 정부의 제안이 있지 않습니까? 그거만 결부돼서 봤을 때 다시 일본이 받아들이기 어려울 그런 상황이니까 혹시 화해와 치유 재단을 해산한 것 자체가 약간은 자작극 같은 거 아니냐라고 언급한 부분이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정미경 위원도 ‘자작극’이라는 단어 하나만 인용하다 보니까 이렇게 오해가 많이 생긴 것 같고.

    ◇ 김현정> 화해와 치유 재단 해산 그 얘기를 하는 데서 나온 자작극을 이번에 일본의 경제 도발이 한국 정부의 자작극이었다고 그 자작극을 이 자작극으로 인용하면 인용부터가 그러면...

    ◆ 이준석> 인용을 지금 좀 세밀하게 하지 못한 부분이 있고요. 그래서 저는 그런데 민주당 쪽에서 반응하는 걸 보면 이 발언이 이제 친일 발언이고 그리고 극우적인 발언이다라고 묘사하고 있는데 이게 사실 정미경 의원이 인용하면서 전혀 설명이 없었기 때문에 그런 오해를 받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자유한국당 입장에서 뼈 아플 것인 게 뭐냐 하면 최근에 한 한두 달 간 친일, 반일 프레임이 작동하는 동안에 정확히 그런데 자유한국당의 책임 있는 사람이 어떤 친일 발언이다, 아니면 또 오해 살 만한 발언을 한 상황은 딱히 없었어요. 그러니까 정부가 대응하는 것보다는 약간 다른 형태의 대응을 하기 때문에 당신들 다른 생각하는 거 아니야라는 의심받는 정황은 있었지만 이번에 어떤 이런 특정 발언을 인용해가지고 오해를 사는 건 처음이거든요. 이 부분을 수습하는 데는 아마 좀 곤란을 겪을 걸로 보입니다.

    한국당 정미경 최고위원

     

    ◆ 박원석> 그런데 최근의 이 정미경 최고위원의 비단 이 발언뿐만이 아니라 여러 발언이 심히 걱정이 됩니다. 이분이 특히나 이제 북한의 미사일 위협 운운하면서 핵무장론을 강하게 주장을 하고 있고 미사일 10만 발 개발해야 된다. 이런 얘기까지 공중파 라디오에 나와서 생방송 중에 얘기를 하셨는데 이번 공로명 전 장관의 발언을 인용한 것도 그 인용 자체가 일종의 자작극인 거죠. 공로명 전 장관은 자작극이라고 한일 관계 전반에 대해서 코멘트를 한 적이 없고. 다만 화해와 치유 재단에 대해서 우리 정부가 좀 의도적으로 그걸 파괴한 거 아니냐. 이런 취지로 말씀하셨는데요. 이 발언을, 특히 원로의 발언을 이렇게 왜곡해가지고 정치적으로 인용한다는 건 정치인이 해서는 안 될 행동이라고 보고요.

    ◇ 김현정> 완전 다른 얘기네요, 지금 보니까?

    ◆ 박원석> 저는 최근에 자유한국당이 이른바 친일 프레임에 이렇게 빠져들게 한 원인은 실제로는 스스로가 자초했다. 이런 생각이 들어요. 그러니까 지금 일본 아베 내각의 이 수출 규제 경제 도발이 있는 이후에 그에 대해서 좀 원칙적이고 단호한 모습을 보이기 이전에, 그에 대응하는 우리 정부의 대응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 김현정> 먼저 비판을 했어요.

    ◆ 박원석> 비판을 하다 보니까 그게 국민들 눈에 비치기에는 그렇게 비친 거고. 또 사소한 실수라면 실수일 수도 있고 부주의라면 부주의일 수도 있는데 나경원 원내 대표의 ‘우리 일본’ 이런 발언 등등이 실로 많은 국민들로 하여금 우리 제 1야당이 좀 그런 친일 DNA를 갖고 있는 정당이 아니냐, 이런 평가나 판단을 하도록 만들었고 지지율이 떨어졌어요.

    ◇ 김현정> 떨어졌더라고요.

    ◆ 박원석> 그리고 황교안 대표 개인 지지율도 많이 떨어졌고요. 그런 점에 대해서 우선 되돌아보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준석> 저는 이번에 공로명 장관 인터뷰를 저도 그때 봤었는데 사실 정미경 의원님이 왜 이 부분을 캐치한 지 잘 모르겠는 게 사실 다른 내용이 좋은 게 많았어요. 예를 들어 작년에 대법원 판결 나오고 11월에 이낙연 총리께서 외교계 원로들을 한 20-30명 모으셨나 봐요. 그래서 여기에서 원로들은 어떻게 해법을 모색하고 계시느냐고 물었더니만 공로명 장관 본인도 그렇게 말씀하셨고 우리나라가 어쨌든 보상에 대해서 주도권을 가지고 좀 임해야 된다. 왜냐하면 일본에게 사실 요구할 수 있는 부분이 외교적으로 봤을 때는 좀 적다라고 의견을 주셨대요. 그런데 그때 그게 사실 정부가 그러니까 미리 인지하고 있었다, 이 사안이 발생할 걸. 그런 부분에 사실상에 증언을 해 주신 거고.

    ◇ 김현정> 그러니까 정부 비판을 하려면 그런 것을 가지고 인용했었어야 됐는데. 엉뚱한 인용을 가지고.

    ◆ 이준석> 사실 그 내용이 충격이었어요.

    ◇ 김현정> 오히려 친일 프레임에 말려들었다.

    ◆ 이준석> 저도 지금 제가 최고위원회를 보이콧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발언 안 하지만 제가 최고위원회에 요즘 앉아 있었으면 아마 이 내용을 가지고 지적했을 겁니다. 11월에 알았다는 것을 공로명 장관이 증언해 주신 것이고 그동안 그렇게 외교 원로들이 조언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라는 것이 오히려 야당 입장에서는 지적해야 될 부분인데 공로명 장관의 자작극 발언, 딱 하나. 내용이 포괄적이지 않고 그리고 약간 인용이 뭐랄까. 설명이 잘 안 된 측면이 있습니다.

    ◇ 김현정> 정미경 최고위원이 7월에 그때는 댓글을 인용하면서 ‘세월호 한 척으로 이긴 문재인 대통령이 이순신 장군보다 낫다.’ 이것도 얘기해서 정치권에 또 논란이 있었어요. 인용을 좋아하시나 봐요, 이분이.

    ◆ 박원석> 그랬죠. 인용을 좀 좋아하고 특히나 좀 뭐랄까요. 선정성이 있는 이런 문구들을 인용해 가지고 발언을 최근에 자유한국당 지도부에서 많이 하시는데 주의해야 됩니다.

    ◇ 김현정> 그럼요.

    ◆ 박원석> 왜냐하면 특히 인터넷 댓글 같은 거 인용하는 건 전혀 검증되지 않는 팩트가 아닌 얘기들이 많은데 혹은 좀 과도한 비유 이런 것들이 많은데 그런 걸 여과 없이 인용하면 안 되죠.

    ◇ 김현정> 여기까지 지금 정치권을 발칵 뒤집은. 사실은 이것 말고도 이종명 의원, 이종명 의원의 발언도 지금 논란이기는 한데 이 얘기는 댓꿀쇼에서 좀 하도록 하고. 오늘 상한가, 하한가로 가겠습니다, 가겠습니다. 상한가를 결국 고르셨어요, 못 고르셨어요?

    ◆ 이준석> 저는 못 했습니다.

    ◇ 김현정> 결국 이준석 최고는 끝내 못 고르시고 박원석 의원은?

    ◆ 박원석> 저는 김현미 장관으로 골랐습니다.

    ◇ 김현정> 고르셨어요. 두 분 다 하한가는 넘치는데 상한가 후보가 부족한...

    ◆ 이준석> (웃음) 진짜 어려우셨나 보네요. 김현미 장관을 고르셨다니?

    ◇ 김현정> 그럼 그 넘치는 후보 중에 하한가는 누구를 골라 오셨을지 확인부터 하겠습니다. 박원석 의장?

    ◆ 박원석> 저는 야권의 ‘제 3지대론’을 하한가로 꼽았습니다.

    ◇ 김현정> 제3지대론. 이준석 최고.

    ◆ 이준석> 저는 원래 작가 분께 전달할 때는 ‘박지원 의원과 그 주변분’들로 소개했는데 대안정치모임으로 순화를 하셨네요.

    ◇ 김현정> 그분들이 그분들 아니에요?

    ◆ 이준석> 제가 사실 좀 강한 표현을 썼었습니다. 사실은.

    ◇ 김현정> (웃음) 박지원과 아이들. 이런 식의 느낌입니까, 그러면?

    ◆ 이준석> (웃음) 박지원 일파 이런 식의 그런 거였습니다.

    ◇ 김현정> 박지원 의원과 그 주변분들. 결국 대안정치모임. 아니, 이거 그럼 두 분 다 같은 얘기 아니에요?

    ◆ 박원석> 비슷한 맥락입니다.

    ◇ 김현정> 그러네요. 그런데 두 분 다 하한가를 주셨어요.

    30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한국 정치 재구성의 방향과 과제' 대안정치연대 출범기념토론회에서 참석한 의원들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 이준석> 그러니까 제가 보통은 이제 화투에 비유를 많이 하는데 요즘 일본 분위기가 있으니까 다르게 비유하자면 이제 단팥빵집을 여시려는 거 같은데 밀가루는 좀 모은 것 같은데 팥이 없어요, 지금.

    ◇ 김현정> 단팥빵의 핵심은 팥인데?

    ◆ 이준석> 팥이 없어요. 팥이 없으면 사실 무슨 빵인지 모르는 빵이 나오는 거거든요. 그런데 이게 왜냐하면 대선 주자가 필요합니다. 이게 박지원 의원이 지난번에도 사실 20대 총선 앞두고도 정치적 위협이 있으셨는데. 그런데 그때 안철수라는 그 당시에 호남에서 먹히는 대선 주자를 가지고 그 위기를 돌파하신 거거든요. 그런데 지금 시점에 다시 이제 선거 한 1년 정도 앞두니까 비슷한 난국을 헤쳐나가셔야 하는데 지금은 손에 든 카드가 없어 보입니다.

    ◇ 김현정> 지금 여기 한번 볼까요? 그러니까 민주평화당에서 탈당한 대안정치연대 소속의 의원 10명. 이름을 보니까 박지원, 유성엽, 천정배 의원 여기 있고 김경진 의원도 결국 합류한 거고.

    ◆ 박원석> 김경진 의원은 별도 탈당입니다.

    ◇ 김현정> 별도 탈당. 여기 합쳐서 탈당한 건 아니에요? 그분도 어쨌든 탈당이고. 없어요? 대선 주자급, 팥으로 보이는 분 없어요?

    ◆ 이준석> 박지원 의원 본인이 출마하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 거군요.

    ◆ 박원석> 지금 이준석 최고위원이 지적한 문제는 일종의 대안정치모임의 성공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좀 희박하다. 이 점을 지적한 거고요. 저는 그보다 조금 더 원론적으로 보면 ‘명분 없는 탈당이다.’ 이 점을 얘기를 하고 싶어요. 왜냐하면 현재 민주평화당 그 자체는 제3지대의 말하자면 베이스캠프가 되기 어려운가. 사실은 정동영 대표를 제가 옹호하거나 두둔할 생각은 없지만. 정동영 대표도 어쨌든 명시적으로는 제3지대 신당 창당이라는 걸 부정하지 않거든요. ‘그러나 정동영의 리더십을 인정할 수 없다. 그러니까 우리는 나가겠다.’ 이건데. 유성엽 원내 대표가 인터뷰해 놓은 걸 보니까 정동영 대표가 지나치게 좀 왼쪽으로 가고 있고 결과적으로 민주당의 2중대 역할을 하고 있고 이런 등등의 말씀을 하셨는데요. 박지원 그 의원께서 인터뷰해 놓으신 걸 보니까 결국에 대안정치모임의 목적은 문재인 정부가 성공해서 다음 해도 진보 개혁 정권을 창출하는 거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어요. 그럼 둘과 뭐가 다르냐?

    그런 점에서 봤을 때 결국에는 생존을 위한 이합집산을 하는 거고. 거기에 더해서 정동영 대표와의 당내에서 묵은 여러 가지 감정들. 또 유성엽 원내 대표 같은 경우에는 지난 번 당 대표 선거의 경쟁자였잖아요. 이런 것들이 작용해서 탈당을 했는데 정치에 있어서 명분을 얻고 명분을 잃고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명분을 얻지 못 하면 그게 확장성이 떨어지고. 힘이 실리지가 않아요.

    게다가 지금 이제 이준석 최고가 지적했듯이 지난 번 총선에 국민의당의 성공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호남에서는 호남 홀대론과 친문 패권에 대한 견제 심리. 이런 것들을 키운 거고요. 다른 하나는 당시만 하더라도 미래 가치를 내재하고 있는 ‘안철수’라는 대선 후보. 그런데 이 둘 다가 없어요. 둘 다가 없는 제3지대론의 씨앗으로서 대안정치모임의 성공 가능성? 저는 굉장히 희박하다고 봅니다.

    ◆ 이준석> 그러니까 호남이 굉장히 전략적 투표를 한다는 것이 김대중 대통령 이후에 보면 호남이 전략적으로 확장성이 다소 있는 PK 출신 대선 주자들 밀어서 대통령으로 만들었던 경우가 있거든요. 민주평화당의 한계점은 뭐냐 하면 그 PK 출신 대선 주자였던 안철수라는 사람이 이제 없고 이제 더 호남 색채가 짙어졌어요. 그러니까 호남민들이 본다고 하더라도 이 당이 과연 대선 후보를 배출할 것이냐. 여기에 대한 한계성을 노출했기 때문에 저는 역설적으로 당내에서 이제 나오는 발언들을 보면 정동영 대표께서 하신 말씀을 보면 굉장히 보편적인 진보 정당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예를 들어서 정의당이나 녹색당, 노동당들과 하는 연대들도 생각하고 이제 말씀을 하셨거든요.

    그런데 오히려 박지원 의원은 대통령도 만들어보시고 지난 선거도 그렇게 당 만들어 치러보시고 하시니까 이분은 보편적인 수권 정당을 지향하는 게 눈에 보이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그 철학의 차이는 어느 정도 보이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그렇다고 해서 박지원 의원이 정동영과 결별하는 것만으로 수권 정당화를 갈 수 있느냐 했을 때는 과거에 비해서 약간 좀 힘이 부족한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부족하다. 그런 의미에서 ‘팥이 없는 단팥방집을 차렸다.’ 이렇게 표현하신 거예요?

    ◆ 이준석> 제가 평소 같으면 화투 게임에 비유했을 텐데 이건 민감해가지고 못 하겠습니다, 지금. (웃음)

    ◇ 김현정> 아니, 지금 바른미래당. 저는 바른미래당을 쳐다보게 돼요. 결국 민주평화당은 이렇게 쪼개졌고 바른미래당도 계속 사실은 민주평화당보다도 더 심하게 갈등하고 있었는데 그 당은 어떻게 되는 겁니까?

    ◆ 이준석> 저희는 계속 이제 호사가들이 사실 바른미래당이 민주평화당보다는 덩치가 좀 크고 좀 더 중도적이고 지역 기반은 아니다 보니까 제3지대의 매개체 또는 다른 대안에 대한 흡수 통합의 대상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저는 솔직히 말하면 정기 국회가 코앞으로 다가왔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한 11월, 12월까지는 전혀 뭐 변동이 없을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거든요.

    ◇ 김현정> 11월까지는 변동이 없다?

    ◆ 이준석> 11월 중순까지가 아마 정기 국회 피크일 겁니다.

    ◇ 김현정> 변동이 없는데 그다음이요. 왜냐하면 일단 나경원 원내 대표가 공식으로 유승민 의원한테 프러포즈했잖아요, 함께하자고. 공식으로 말입니다.

    ◆ 박원석> 그러니까 저는 이번에 나경원 원내 대표가 그 얘기를 한 거는 조금 바른미래당 입장에서 보면, 유승민 의원 입장에서 보면 눈치 없는 얘기를 한 거죠. 지금 당내에서 일종의 명분 다툼을 손학규 대표하고 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면 손학규 의원한테 명분을 주는 얘기를 해 버린 거예요.

    ◇ 김현정> 오히려 실어줬어요?

    ◆ 박원석> 게다가 사전에 조율도 없고 사전에 만남도 없었다는 거고.

    ◇ 김현정> 진짜 없었을까요? 유승민 의원하고 나경원 원내 대표하고?

    ◆ 박원석> 없었던 것 같아요.

    ◆ 이준석> 둘이 별로 안 좋아하잖아요, 원래.

    ◇ 김현정> 서로 안 좋아해요?

    ◆ 박원석> 없었던 것 같고 그래서 이게 진지한 의미에서 유승민 대표나 바른미래당을 향해서 러브콜을 했다기보다는 일종의 자기 정치의 일환으로 그런 이야기를 한 게 아닌가, 그 느낌이 저는 더 강하고요.

    ◇ 김현정> 나 원내 대표의 자기 정치다?

    ◆ 박원석> 그렇죠. 지금 황교안 대표하고 당내에서 보이지 않는 경쟁 체제도 있고 또 원내 대표 임기가 이번 12월 달이 마감이에요. 그런데 나경원 원내 대표는 5개월 더 연장하고 싶은데 당내에서 지금 다른 기류들이 흐른다고 그래요. 그런 것에 대한 돌파 카드로서 저걸 얘기한 측면도 있고. 그런데 사실은 저런 걸 얘기하려면 물밑에서 상당히 작업이 성숙된 다음에 마무리 수순으로 저걸 던지는 건데 특히 원내 대표 정도의 지위에 있다면. 그게 아니고 뜬금없이 날아오니까 바른미래당의 유승민 대표를 위시한 이른바 바른정당계 입장에서는 뭔가 좀 이게 손발이 안 맞는다.

     

    ◇ 김현정> 바른정당계의 얘기를 좀 들어보죠.

    ◆ 이준석> 그러니까 사실 이런 식의 어떤 정치적인 제안이나 이런 것들이 사실 형식을 보면 이것도 중앙일보 인터뷰하는데 마지막 질문인가 뒤에서 두 번째 질문인가 그래요. 거기에 대한 답으로 그냥 나왔던 것인데 그러다 보니까 나경원 원내 대표가 이걸 진지하게 기획해가지고 이렇게 던졌느냐에 대해서는 아닐 것이다. 그런데 반대로 악의가 있었냐. 아까 말했던 것처럼, 박원석 의원님 말한 것처럼. 바른미래당 내 당내 갈등에서 소위 바른정당계를 곤란하게 만드는 거 아닌가. 그런 의도도 없었다고 봐요, 저는 그냥. 지나가는 질문에 답한 건데 이게 시기가 시기인 만큼 굉장히 주목을 받으면서 나경원 원내 대표가 당황한 모습을 보였다는 후문이 있습니다.

    ◇ 김현정> 속마음이 나온 거겠죠. 그러면 11월 중순까지는 아니더라도 그다음에 보수 통합 어떻게 보세요?

    ◆ 이준석> 그러니까 그 나경원 원내 대표가 한 말이 3개가 있거든요. 그러니까 ‘첫 번째는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을 해야 된다. 두 번째는 유승민이 서울 출마해야 된다. 세 번째로는 손학규 대표 내쫓은 뒤에 하자 이거거든요.’ 그런데 첫 번째는 당 차원으로써의 바람일 거고 두 번째는 개인적인 바람일 겁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서울 출마를 하는 사람이고. 그런데 서울 출마가 녹록지 않다라는 걸 어느 정도 느끼고 있습니다. 동작구라는 본인 지역에서도.

    ◇ 김현정> 힘을 좀 실어달라, 서울에?

    ◆ 이준석> 그렇기 때문에 또 그런 제안을 한 것이고. 세 번째는 말 그대로 바른미래당 상황을 잘 모르고 던진 것 같다. 그래서 저는 사실 그 인터뷰 안에서는 개인의 속내와 그리고 또 당의 어떤 일정 부분 바람일 수도 있겠죠.

    ◇ 김현정> 나경원 원내 대표 이야기 말고, 말고 바른미래당은 어떻게 될 것 같으세요? 자유한국당하고 결국은 갈라지고 합쳐지는 거 아니냐. 손학규 의원 떠나가고. 그러니까 예전 국민의당계 떠나가고 이렇게 되는 거 아니냐는?

    ◆ 이준석> 그런데 거기에 대해서 제가 이렇게 말씀드릴게요. 바른정당 출신의 바른정당계라는 사람들도 안에서 정계 개편에 대응하는 아이디어가 여러 가지죠. 그런데 개인적으로 제가 사적으로 유승민 대표와 거의 굉장히 자주 이야기를 하는데 단 한 번도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이라는 시나리오를 생각하고 움직이는 경우는 없습니다.

    ◇ 김현정> 단 한 번도요?

    ◆ 이준석> 단 한 번도 그런 의사를 저한테 내비친 적도 없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총선이라는 현실적인 거사를 앞두고는 합쳐져야지 유리하다라는 건 다 생각하고 있을 거 아닙니까?

    ◆ 이준석> 그런데 사실 저희 입장에서 봤을 때는 그 지점들이 사실 그런 것들이라면 여러 번 있었어요. 저희가 분당 사태 또는 탈당 사태를 한 3번 정도 겪었거든요. 그런데 그 지점마다 유승민 의원이 한 번이라도 흔들리는 모습을 제가 옆에서 봤느냐 그러면 없었습니다, 지금까지는.

    ◇ 김현정> 만약 명분이 필요하다면 한국당이 어떤 명분을 주면 그게 생각이라도 해 볼 만합니까?

    ◆ 이준석> 저희는 항상 얘기하듯이 친박 8적 청산.

    ◇ 김현정> 친박 8적 청산이 아직도 유효한 거예요?

    ◆ 이준석> 그런데 저희가 2년째 이야기하는 이유가 뭐냐 하면, 2년째 이야기하는 이유가 뭐냐 하면 안 할 줄 알고 이야기하는 거거든요. (웃음) 약간 답정너 같은 그런 요구 조건이라서.

    ◆ 박원석> 지금은 이런데요. 시간이 가면 조금 달라질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총선이 가까워지면.

    ◇ 김현정> 저도 그 생각이 들어서요.

    ◆ 박원석> 결국에는 지금의 바른미래당이 평화롭게 헤어지는 방법은 돈을 나누기는 어려워 보이고 결국 사람을 나누는 건데. 비례 대표 같은 경우 원한 쪽으로 제명해서 나갈 수 있도록 길을 터주는 건데 손학규 대표가 당 대표로 있으면서 그 길을 터주지 않는 이상 이게 약간 제로섬 게임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불가능해요. 그런데 총선이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어쨌든 뭔가 이제 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결정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는 거죠. 저는 결국에는 손 대표가 물러나지 않는다면 지금 유승민 의원을 위시한 바른정당계 플러스 안철수계 일부가 당을 떠나는 형태로 정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이준석> 안철수계는 전원이 비례 대표인데 어떻게 떠납니까?

    ◆ 박원석> 못 떠나는 거죠.

    ◇ 김현정> 안철수 전 대표 온다 만다 얘기가 계속 있던데, 한국에.

    ◆ 이준석> 저는 그러니까 안철수 대표 측에서, 사실 호사가들이 자꾸 안철수 대표를 언급하는 걸 불편하게 여겨서 최근에 공식 성명 비슷하게도 나왔거든요. ‘그렇게 언급하지 말아달라.’ 이렇게 했는데 사실 안철수 대표가 보통 얘기한 게 국민이 불러주면 다시 정치에 참여한다라는 취지인데 사실 지금 국면에서는 바른미래당 내부의 사정 외에는 국민들이 딱히 지금 안철수 대표에 대한 관심이 없는 상황 속에서 지금 그것도 하나의 해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니까 왜냐하면 바른미래당 입장에서는 안철수 대표도 사실 당의 소중한 자산인데 모양새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금 이런 표현이 적절할지 모르겠습니다마는 각이 안 나옵니다.

    ◇ 김현정> 각이 안 나와요? 명분이 없어요, 돌아 올.

    ◆ 이준석> 그러니까 그게 손학규 대표께서도 옛날에 강진에 만덕산 들어가시면서 나오는 각을 만드는 게 좀 힘드셔가지고 2년 동안 거기 계셨던 거든요. 그래서 저는 좀 정치인들이 이제 은둔 또는 밖에 가서 공부한다고 할 때 돌아올 각을 좀 잘 만들어놓고 움직여야 될 것 같다.

    ◇ 김현정> 각이 안 나온다.

    ◆ 박원석> 그런데 안철수 대표가 총선에 출마해서 국회의원 한 번 더 되는 게 목표가 될 거 아니라면 지금 돌아올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요.

    ◇ 김현정> 없죠, 사실.

    ◆ 박원석> 오히려 돌아올 적절한 타이밍은 내년 총선에서 황교안 대표를 간판으로 한 보수가 무너졌을 때. 그때 기회가 열릴 텐데 굳이 지금 돌아와가지고 같이 무너질 이유는 없잖아요. 제가 안철수 대표라면 지금 안 돌아올 것 같아요.

    ◇ 김현정> 이야, 역시 정책위 의장이시네요, 전략가시네요? (웃음) 한국당에서 한 번 초빙이, 콜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 이준석> 저는 나중에 해외에 가서 공부하고 이런 거 하지 말자고요.

    ◆ 박원석> 돈이 없어서 못 가요. (웃음)

    ◆ 이준석> (웃음) 그렇죠.
    ◇ 김현정> 두 분 다 안철수 전 대표가 돌아올 명분도 없고, 와서 실리도 지금 없다는 쪽에.

    ◆ 이준석> 그런데 바른미래당 입장에서는 (안철수 전 대표가) 오는 게 좋기는 합니다. 정리를 하기 위해서도 와야 되니까. 복잡합니다, 그러니까 결국은 명분이라는 게 정치에 중요한 데...

    ◇ 김현정> 알겠습니다.

    ◆ 박원석> 상한가 한마디만 하죠.

    ◇ 김현정> 상한가 넘어가려고 했습니다. 상한가 이준석 최고위원은 결국 못 뽑으셨고. 박원석 의장은 ‘김현미 장관?’

    ◆ 박원석> 그러니까 결국에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분양가 상한제의 내용에 대해서 제가 모두 동의하기는 어렵습니다. 31개 투기 과열 지역으로만 한정했고 또 이게 분양 원가 공개에 대해서는 별다른 얘기가 없었어요. 그런데 원가 공개 기준이 밝혀지지 않으면 이게 분양가 상한제를 실현하는 것의 의미가 혹는 실효성이 반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공 택지는 61개 항목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나눠서 원가를 공개하도록 되어 있는데, 민간 택지는 7개 항목만 공개하면 되거든요. 그런 한계는 있지만 어쨌든 지금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불고 있는 또 다른 투기 바람을 누르기 위해서 정부 내에 그리고 여당 내에 일부 반대의 목소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무장관으로서 이걸 관철시킨 김현미 장관의 뚝심에 대해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고요.

    국토부 김현미 장관

     

    ◇ 김현정> 여당 내에서도 기류가, 반대기류가 높았어요?

    ◆ 박원석> 왜냐하면 선거 앞두고 부담스러워 하는 경향들이 있거든요. 이로 인해서 재산권 행사가 제약되고 집값이 어떻고 등등의 얘기가 나오면 여당 입장에서는 괜히 긁어 부스럼 될까 봐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는데 김현미 장관이 작년에 9.13 대책 이후로 일관되게 어쨌든 강남을 중심으로 한 서울 지역의 부동산 투기 과열을 누르겠다. 이런 정책 목표를 가지고 이번에 분양가 상한제를 관철시킨 것 자체는 저는 의미가 있다고 보고. 또 이게 작년하고 올해 1년 사이에 분양가가 서울 지역에서 21%가 올랐습니다. 때문에 지금 제한적인 그런 분양가 상한제를 투기 과열 지구를 대상으로 실시하더라도 어느 정도 분양가를 누르는 효과는 있을 거기 때문에 이번에 제가 상한가로 뽑고 싶었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우려하는 목소리도 꽤 높아요. 뭐냐 하면, 결국은 수요가 높은 지역들이 지금 지정이 됐는데 그쪽에 재건축 아파트가 들어서지 못하면, 분양이 새로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결국 근 10년 내에 지어진 아파트들 값이 폭등할 수밖에 없다. 이래저래 폭등한다. 게다가 분양가 상한제, 민간 분양가 상한제는 마지막 쓸 수 있는 카드인데 그거 이번에 써버렸다 실패하면 이제 시장은 그야말로 더 치솟아 오를 것이다. 이런 우려.

    ◆ 이준석> 그러니까 사실 시장에서 부동산에 자금이 몰리는 이유는 다른 투자 목적의 수단들의 매력이 떨어지거나 아니면 실제로 지금 경기가 안 좋다 보니까 사업용 자금으로 전용될 소지가 적어진 자금들이 들어오는 거거든요. 그런데 이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가격 통제책만을 쓴다는 것 자체가 사실 단기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일 텐데 총선까지 앞으로 거의 한 7개월, 8개월 남았기 때문에 총선을 앞두고 부동산 가격이 또 급등할 가능성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가격 통제책에 의해가지고. 그러니까 저는 이건 제가 봤을 때는 단기적인 효과를 노린 건데 과연 내년 4월까지 버틸 수 있을까 저는 약간 의구심이 듭니다.

    ◇ 김현정> 박원석 의원?

    ◆ 박원석> 그런데 분양가 상한제를 실시한다고 해서 재건축을 안 하는 건 아닙니다. 재건축이 안 되는 것도 아니고. 그러나 건설사가 마음대로 가격을 이렇게 올리는 데 대해서 통제 장치를 두자는 거고 더군다나 우리나라는 선분양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요. 물건도 안 보고 물건을 사는 겁니다. 그런데 여기에다가 건설사가 마음대로 이렇게 분양가를 특히 토지비나 이런 거, 건축비나 이런 걸 부풀려 가지고 분양가를 책정하도록 하는 제도 자체가 대표적으로 이제 저는 시장 실패였다고 보고 그 시장 실패를 막기 위해서 진작에 도입됐어야 될 그런 제도라고 생각을 하고요.

    물론 이것만으로 투기 과열을 누르기는 어렵다는 것도 분명한 현실입니다. 때문에 지금 이 서울은 공급이 부족한 게 아니에요. 공급은 이미 뭐 100%가 넘을 정도로 돼 있는데 결국에는 일가구 다주택자들이 많은 거 아닙니까? 그에 반해서 여전히 집 없는 서민들도 많고요. 그 다주택을 보유한 사람들이 다주택을 보유한 것이 괴롭도록 만들어야 돼요.

    그건 지속적으로 보유세를 인상해서 그 매물이 시장으로 나와서 그게 가격 안정에 기여하도록 하는 거지 계속 여기에 공급을 하겠다라는 것은 투기를 계속 방치하거나 혹은 투기를 장려하겠다. 이 얘기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좀 일관성 있게 투기 억제라는 목표를 가져가기 위해서 강남이든 서울에서 추가적인 공급 대책 카드를 발표해서는 안 됩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김현아. 이분도 부동산 전문가죠. 김현아 한국당 의원은 이게 마실 때만 시원한 사이다가 될 거다. 이런 얘기를 했거든요. 그런 우려를 했거든요. 정말 마실 때만 시원한 사이다가 될지 계속 시원한 생수가 될지 이건 좀 지켜봐야 하는 상황에서 박원석 전 의원은 어쨌든 생수 쪽?

    ◆ 박원석> 그렇습니다.

    ◇ 김현정> 나는 지지한다. 오늘 상한가 주셨어요. 여기까지. 이준석 최고위원 내일 제주도 바다에서 태극기?

    ◆ 이준석> 제가 영상 보여드리겠습니다.

    ◆ 박원석> 아니, 왜 독도 안 가고? (웃음) 아 독도는 다이빙 못 하는군요.

    ◆ 이준석> 독도는 다이빙 못 합니다. (웃음)

    ◇ 김현정> 두 분 고생하셨습니다. 뉴스닥 박원석 정책위의장, 이준석 최고위원 이었습니다.

    ◆ 이준석> 고맙습니다.

    ◆ 박원석>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