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안전기준 위반' 아우디폭스바겐…과징금 20억 철퇴



자동차

    [단독]'안전기준 위반' 아우디폭스바겐…과징금 20억 철퇴

    티구안, Q5 등 5만대 리콜 중…벤틀리도 포함
    국토부 "센터콘솔과 안전띠, 후부반사기 위반"
    안전기준 위반에 따라 과징금 20억원 부과
    폭스바겐 "주행안전 결함 아냐, 리콜 성실히"
    지난달 환경부도 '배출량 조작' 폭스바겐 고발

     

    국토교통부가 안전기준 위반 사실이 드러난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에 최근 과징금 20억 원을 부과했다. 대상 차량 5만 대에 대한 리콜도 진행 중인 가운데 국토부는 "안전기준 위반인 만큼 절차에 따라 과징금을 부과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환경부도 아우디폭스바겐에 대해 "새로운 방식의 배출가스 조작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인증취소와 과징금 통보는 물론 형사고발까지 진행했다. 최근 조직 개편까지 진행하는 등 분위기 쇄신에 나선 아우디폭스바겐에 악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 "안전기준 부적합 5만대"… 리콜 이어 과징금

    23일 국토교통부는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에 대해 자동차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자동차를 판매한 것에 따른 과징금 19억 6,000만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과징금 부과 대상 차량은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차량으로 총 5만 657대이다. 위반 차량에 대한 리콜도 현재 진행 중이다.

    구체적으로 ▲폭스바겐 티구안(2009년~2016년식) 3만 5,087대와 ▲아우디 Q5(2009~2016년식) 1만 458대, ▲아우디 Q5(2014~2016년) 5,732대, ▲벤틀리 뮬산(2012~2018년식) 41대이다.

    국토부는 지난달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에 대해 과징금 부과 절차를 진행했고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도 같은 달 이의 신청 없이 전액 납부했다.

    결함 내용을 살펴보면 티구안 3만 5,000여 대와 Q5 1만여 대는 '내부격실문 기준 부적합에 따른 운전자 상해 우려'가 지적됐다. 차량 내 센터 콘솔의 고정장치가 없어 사고가 났을 경우 덮개가 열려 운전자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Q5 5000여 대는 '후부 반사기 기준 부적합' 결함이 발견됐고 벤틀리 뮬산은 '좌석 안전띠 장치 기준 부적합'이 지적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리콜은 진행 중인 상황"이라며 "안전 기준 위반 건이라 과징금도 부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도 대상 고객에게 개별적 안내문을 보내 현재도 리콜을 진행하고 있다. 아우디에 따르면 Q5 후부 반사기의 리콜 진행률은 90%를 넘어섰고 내부격실문 리콜 실시율은 50%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폭스바겐은 따로 리콜 진행률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폭스바겐 관계자는 "주행 중 안전의 위협이나 큰 사고를 일으킬 결함은 아닌 상황"이며 "본사와 센터를 통해서 고객에게 개별 안내문을 보냈고 리콜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앞서 환경부도 형사고발… 어수선한 아우디폭스바겐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국토부에 이어 환경부도 지난달 아우디폭스바겐에 대해 강도 높은 제재를 가했다.

    환경부는 지난달 20일, 아우디폭스바겐 차량 7종에서 요소수 분사량 조작을 통한 새로운 방식의 배출가스 조작이 발견됐다며 인증취소와 리콜, 과징금은 물론 형사고발까지 진행했다.

    환경부는 "과거 배출가스 조작 방식과는 달리 '요소수' 분사량을 줄이는 새로운 수법으로 차량 성능을 조작하고 질소산화물 배출을 방치했다"고 설명했다.

    문제 차량에서는 요소수가 부족해 경고등이 켜진 상황에서 고속도로를 주행하면 요소수 분사량을 자동으로 줄이는 불법조작이 임의로 설정됐고 결국 질소산화물 배출이 10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환경부 실험에서 확인됐다.

    최근 조직 개편을 진행하는 등 분위기 쇄신에 나선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에 악재가 계속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15년 전 세계를 충격에 빠트린 '디젤게이트'로 한동안 한국 시장에서 퇴출당한 아우디폭스바겐은 지난해 4월 한국 무대에 복귀했지만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폭스바겐의 지난 8월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67.7% 감소했고 아우디의 8월 판매량도 지난해와 비교해 90.2% 줄었다. 올해 8월까지 누적 판매량을 지난해 누적 판매량과 비교해도 폭스바겐은 66.7%, 아우디는 67.6% 감소하는 등 극심한 부진에 빠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