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역대 최장 장마' 산사태 1500건, 인명피해 13명…산림청, 조사·복구 추진



대전

    '역대 최장 장마' 산사태 1500건, 인명피해 13명…산림청, 조사·복구 추진

    무인기(드론) 등 통해 복구계획 수립
    산사태 예보 하루 전 발령으로 개선

    최병암 산림청 차장 등 관계자들이 경기도 이천시 산사태 피해지역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산림청 제공)

     

    이번 장마 기간 집중호우 등으로 모두 1500건이 넘는 산사태가 발생하고 13명의 인명피해가 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산림청은 조사·복구 추진단을 구성해 피해조사와 복구에 나서기로 했다.

    13일 산림청 집계 결과 이번 장마로 지난 12일 오후 4시 기준 모두 1548건의 산사태가 발생했다. 이는 지난 한 해 전국에서 발생한 산사태 964건을 넘어선 것으로 이 기간 산사태에 따른 인명피해는 사망 7명, 실종 2명, 부상 4명으로 집계됐다. 피해액은 933억 3900만 원으로 파악됐다.

    오는 20일까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주관하는 '정부중앙합동피해조사'가 계획돼 있어 인명과 재산피해 규모는 변경될 수 있다고 산림청은 밝혔다.

    산지 태양광 발전시설 피해는 총 12건으로 확인됐다. 이는 전국 산지 태양광 허가 건수 1만 2721건의 0.1% 수준으로 전체 산사태 발생 건수 1548건 대비 0.8% 수준으로 집계됐다.

    51일에 달한 올해 장마는 역대 최장이었던 지난 2013년 49일을 넘기며 기록적인 폭우를 쏟아냈다. 전국 평균 누적 강우량은 780㎜가량으로 2013년 당시 406㎜를 훌쩍 넘어섰다.

    산림청은 이번 집중호우가 소강상태에 접어듦에 따라 산림보호국장을 단장으로 산림피해 조사·복구 추진단을 꾸렸다. 행정안전부, 지자체, 민간전문가 등과 산림 분야 피해를 조사한다.

    조사단은 강원, 경기, 충북, 대전·세종·충남, 광주·전북, 전남·경남, 경북 7개 반으로 구분해 권역별 피해 규모에 따라 반별로 공무원 5명~10명 내외로 구성했다. 민간전문가도 4명 내외로 포함했다.

    최병암 산림청 차장이 12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산사태 피해지역을 찾아 관계자들과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현장 조치 사항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피해지역으로 분류한 83개 시군구 가운데 특별재난지역이나 우려 지역 39곳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을 통해 조사가 이뤄지고 그 외 지역은 산림청 주관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는 '자연재난조사 및 복구계획수립 지침'에 따라 진행한다. 무인기(드론) 등 과학적인 조사 방법을 이용해 복구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산림청은 향후 산사태 방지 정책과 제도도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먼저 산사태 취약지역 기초조사를 기존 5천 개에서 2만 개로 확대하고 위험한 지역을 산사태 취약지역으로 지정할 참이다.

    주의보와 경보 같은 산사태 예보도 하루 전에 발령해 산사태 우려 지역 주민들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개선하기로 했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기존 제도를 더 개선하고 새로운 체계를 발굴·구축하는 등 인명피해를 없애고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