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영호남 11개 지역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대통령실

    文대통령, 영호남 11개 지역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11개 추가지역 선포로 총 18개 지역 특별재난지역선포
    읍·면·동별 선포 가능 여부도 결정해 추가 지역 선포 방침
    靑 "대통령 방문 때 현장 건의 적극 수용할 것"…정부 가축 방역 강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오후 전남 구례군을 방문, 집중호우로 유실된 제방 및 도로를 둘러보며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집중호우로 피해가 심각한 11개 지방자치단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했다.

    추가 지역은 전북 남원, 전남 구례·곡성·담양·화순·함평·영광·장성군·나주시, 경남 하동·합천군이다.

    문 대통령이 전날 수해복구 현장 방문을 한 이후 신속한 복구 지원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윤재관 부대변인은 이날 이같이 전하며 "이로써 1차 7곳, 2차 11곳 등 18개 지자체가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고 밝혔다.

    윤 부대변인은 "특히 2차 선포는 지자체의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 직후 행정안전부가 긴급 사전 피해 조사를 실시해 선포 기준액과 초과 여부를 우선적으로 판단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향후 정부는 특별재난지역 선포 충족 여부가 불확실한 지역은 읍면동을 포함해 피해 조사를 거쳐 신속하게 추가 선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조사가 끝내는 대로 읍·면·동 기준으로 선포 가능 여부도 결정해 추가조치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면서 윤 부대변인은 "한 시가 급한 피해 국민들에게 문재인 정부는 속도감 있게 응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전날 대통령의 현장 방문 당시 받았던 현장 건의들도 신속히 챙기겠다고 밝혔다.

    폭우와 하천 범람에 물에 떠다니다가 지붕 위로 피신한 소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일례로 청와대는 현장에서 홍수로 인해 소 등 가축들이 입은 피해와 관련해 전문 수의사를 투입하기로 했다. 홍수에 지붕위로 피신한 소 사진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며, 피해의 심각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가축을 키우기 위한 오랫동안의 노력이 일순간에 무너지는 것을 보는 마음이 얼마나 참담하겠냐'며 호소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언론 매체를 통해 보도된 지붕위의 소가 쌍둥이를 출산했다는 소식에 "큰 희망의 상징"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전국 약 866명의 공수의와 가축방역관 등을 동원해 피해 농가에 대한 긴급 방역과 의료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