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의당 혁신위원회 "대표 권한 축소" 제안했지만…



국회/정당

    정의당 혁신위원회 "대표 권한 축소" 제안했지만…

    최종 혁신안…당지도부 규모 2배로 늘린 '대표단회의' 제안
    집단지도체제 대신 부대표 현행 3인에서 5인으로
    '당 안의 당' 청년정의당 설치…9월 중 조기당직선거
    지역기반·친환경 강화 기조도…당비 인하는 빠져
    혁신안·혁신위 역할 이견 여전해 원안 추인 가능성 낮아

    정의당 장혜영 혁신위원회 위원장이 13일 국회에서 당 혁신안을 발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정의당이 현재 3명인 부대표를 5명으로 늘려 기존에 당대표에게 집중됐던 권한을 분산시키는 방안을 당원들에게 묻는다. 청년 정당 신설도 추진한다.

    정의당 혁신위원회는 1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최종 혁신안을 발표했다.

    혁신위는 현행 대표단을 대신할 당의 최고 의결기구로 '대표단회의'를 제안했다.

    대표단회의는 당대표, 원내대표, 선출직 부대표 5인, 청년정의당 대표 등 모두 8명으로 구성된다. 부대표 5인중 30%인 2명 이상은 여성으로 구성하도록 했다.

    기존에 당대표와 부대표 3인으로 구성됐던 최고 의결기구 구성원을 2배로 늘림으로써 당대표의 권한과 책임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기대하는 방식이다.

    최고위원들이 함께 의결에 참여하는 집단지도체제 방식도 논의됐으나 최종적으로는 현행 제도를 보완하는 수준으로 마무리됐다.

    혁신위는 당내 청년 정치 강화를 위해 '당 안의 당' 성격의 청년정의당 설치도 제안했다.

    정의당 장혜영 혁신위원회 위원장이 13일 국회에서 당 혁신안을 발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만 35세 이하의 청년당원들의 총투표로 창당준비위원장을 선출하며, 창당과정에서 뽑힌 청년정의당 대표는 대표단회의에 당연직으로 참여하게 된다.

    9월 중 대표와 부대표, 광역시도당 위원장, 지역위원장, 청년정의당 창준위원장 등을 선출하는 조기동시당직선거도 제안했다.

    혁신안에는 2022년 지방선거 등에 대비한 지역 강화 방안으로 △지역별 조직 후원금 10%의 지역 내 사용 △지역정치 담당기구 신설 △반기별 지역위원장 연석회의 △지방의원단 당내 공식기구화 등도 포함됐다.

    당세 확장과 관련한 관심사였던 당비 인하는 이번 혁신안에 포함되지 않았다.

    오히려 무분별한 입·탈당, 당내 선거 출마 등을 막기 위해 당원의 선거권·피선거권 행사 기준을 현행 입당 후 3개월에서 입당 후 6개월로 강화했다.

    혁신위는 기후위기 극복, 탈탄소경제 등 친환경 강화 기조의 강령 개정도 혁신안에 담았다.

    혁신안은 오는 15일 전국위원회에 보고되며, 30일 당대회에서 당원을 대상으로 최종 추인 절차를 밟는다.

    다만 혁신위 논의 내용을 둘러싼 당내 세력 간 이견이 여전해 원안이 그대로 추인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이 당 안팎의 중론이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심상정 당대표의 퇴임 후 새롭게 꾸려질 지도부 입성을 노리는 주자들이 '당대표 힘빼기식' 혁신안에 적극 찬성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혁신안 중 지역 강화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도 중앙당 측에서는 지나치게 중앙당의 권한과 역할이 제한된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혁신위의 역할과 혁신안 수렴 과정에 대한 논란도 아직 식지 않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성현 혁신위원은 "혁신위는 심 대표의 (총선 실패) 책임 면피용으로 만들어진 기획"이라며 "당원들이 탈당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물갈이를 얘기하느냐"고 성토했다.

    성 혁신위원은 "부대표가 5명이 아니고 3명이라서 실패한 것이냐"며 "계파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밥그릇을 늘리기 위해 혁신위가 이용되고 있는데, 부대표가 늘어나면 (오히려)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정당정치가 될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