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日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규탄 "악당 국가 기록될 것"



국회/정당

    여야, 日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규탄 "악당 국가 기록될 것"

    김태년 "자국민도 설득 못하고… 염려스럽다"
    성일종 "정부 안이한 대응…대통령이 나서야"
    조정훈 "스스로 자충수 두지 않기를 바란다"

    주한일본대사관 니시나가 경제공사를 통해 서한을 전달하는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 (사진=조정훈 의원실 제공)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 계획이 전해진 뒤 여야 정치권은 일제히 해양환경 파괴를 우려하며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1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정부는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하지만 여과하더라도 방사선 물질인 '삼중수소'는 사라지지 않는다"며 "자국민조차 설득하지 못하고 방류를 강행하는 것이 염려스럽다"고 밝혔다.

    일본 국민 2명 중 1명(50%)은 원전수 방류에 반대한다는 지난 16~18일 요미우리신문 여론조사 결과를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일본이 지구 해양환경을 파괴하는 악당 국가로 기록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원전 오염수 현황과 재처리 방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안전성 검증을 위한 조사단에 우리나라 등 관련국을 반드시 참여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성일종 비상대책위원도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오염수가 노출되면 우리나라는 직접적 피해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면서 "일본 정부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변국들에 방류 이외의 대안은 없는 것인지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방사능 오염수가 누출된 후쿠시마 제1원전 H4 구역에서 기자들에게 사후 처리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우리 정부를 향한 질타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정부는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사안의 중대성에 비하면 안이한 대응으로 보인다"며 "즉시 대통령께서 나서 강력한 우려를 전달해야 한다. 또한 외교채널을 가동해 주변국들과 공조해 일본을 압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은 나아가 주한 일본대사관을 통해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경제산업상에게 서한을 보냈다.

    서한에서 조 의원은 "향후 이 문제가 심각해져서 국제해양법재판소를 비롯한 권위있는 분쟁해결기구에 회부된다면, 이른바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사례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며 "귀국은 스스로 자충수를 두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